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실에서의 창의성 교육
편저자 Ronald A. Beghetto, James C. Kaufman
역자 이경화, 김명숙, 김정희, 김혜진, 박숙희, 성은현, 윤초희, 이명숙, 최병연, 태진미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632p
ISBN 978-89-997-0490-1 93370
발행일 2014-09-15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오늘날과 같이 지식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축적하여 공유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유통하는 것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기 위한 주요 요소가 되는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질 높은 새로운 지식을 많이 창출하는 사회가 국제 사회를 이끌게 될 것이다. 따라서 지금은 산업사회의 교육에서 중요한 목표가 되었던 지식전수식 교육보다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교육을 강조하고 있으며,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라 지식이 필요한 사람에게 자유롭게 유통하고 있으므로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기능과 역할에도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강조되는 능력이 창의성이다 창의적인 사고와 효과적인 사고의 가치 및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은 이미 많은 학자가 강조해 왔다. 그리고 창의적 잠재력의 이용과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가치 및 태도를 학교에서 가르칠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만일 학생들이 세상에 깊은 관심을 갖지 않는다면 어떻게 관심을 갖도록 유도할 것인지, 학생들이 반성적 사고를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그 가치를 강조할 것인지, 만일 그들의 마음이 굳게 닫혀 있다면 어떻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현하게 할 것인지 등의 문제는 쉽지 않다.

따라서 한국영재교육학회에서는 매달 콜로키움을 개최하여 많은 교수, 연구자, 교사를 대상으로 영재와 영재교육에 관해 연구 및 교육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이 모임을 통해 번역∙저술 활동을 함으로써 해당 분야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이 책은 그 성과로서 탄생한 것으로, 이 책이 우리나라 영재교육 영역에서뿐만 아니라 정규교육 현장에서도 학생들의 창의성 계발에 도움을 줄 것이며, 특히 교실 내 학생들의 창의성 발견 및 증진,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의 개발, 지도 등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1. 교실에서 창의적 사고 가로막기

2. 표준 내용과 책무성 시대에서의 창의성 교육
서론
표준 내용과 책무성은 항상 창의성과 대립해야 하는가
어떻게 내용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강조하면서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가

3. 이상적인 학습 행동 추구를 통한 청소년의 창의적 생산성 계발
서론
이상적인 학습
심화 교수-학습을 통한 창의적 생산성의 육성
학교 내에서 이상적 학습 환경 적용하기
결론

4. 창의성: 교실에서의 창의적 사고
창의성의 정의: 창의성과 창의성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교사의 창의성 인식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확장
창의성 평가
결론

5. 교실에서 제약을 사용한 창의성 계발
가변성, 새로움 및 전문성
문제해결과 창의성
교실에서의 제약
교실에서 제약 사용하기: 수학
일본 교실과 미국 교실에서 공부하기
신뢰성과 가변성이 있는 학습
교실에서 제약 사용하기: 미술
복합 제약
예술적 자유
결론적인 생각과 유의점

6.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교육과정에 융합하기
비판적 사고에 대하여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를 교육과정에 융합하기
교실 환경
왜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함께 해야 하는가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교실에 함께 융합하기
창의적 학급 운영하기
간학문적 접근
전이를 위한 수업
결론

7. 창의적 과정의 다섯 가지 핵심태도, ‘7I’ 그리고 일반 개념
다섯 가지 핵심 태도
‘7I’
창의적 과정의 일반적 측면

8. 창의성 학습
암울한 설명: 관료기관으로서의 학교
희망적인 설명: 학습과학 연구에 기초한 학교 개혁
예술과 교육
창의성 교육
집단 내에서의 창의성 학습
제언
결론

9. 교실에서의 창의성 개념 확대
교육과정상의 제약은 창의성을 신장시키고자 하는 교사의 능력을 억압하는가
일상적인 교육과정에서 창의성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해석적 창의성
일상적 창의성
전문적 창의성
전설적 창의성
교실에서 창의성 신장시키기: 현재와 미래

10. 교실에서의 일상적 창의성: 일곱 가지 제안과 함께하는 시간여행
‘디스커버리 사이언스’가르치기
모든 교사가 같은 결과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
창의성: 누가, 왜 원하는가
창의성의 장애물: 어제와 오늘
오늘날은 더 나아졌는가
일상적 창의성이란 무엇이며, 학교는 정말로 이것을 원하는가
일상적 창의성 증진을 위한 일곱 가지 제안
결론

11. 간결한 창의성 이론에 근거한 교육
창의성: 창의적이지 않은 것
정의의 위계
단순 창의성
사고의 적정한 자유
결론 및 교육적 함의

12. 가지 않은 길, 가야 할 새로운 길: 교실에서 창의성 찾기
왜 창의성이 학교에서 중요한가
창의성 정의하기: 풍부함이 주는 당혹감
교실에서 가장 유용한 창의성의 정의는 무엇인가
규칙을 변칙적으로 적용하기
우선순위와 고부담 평가 고려하기: 창의성이 그 선상에 있다
교사의 창의성 인식
교실에서의 창의성 교수와 평가
교실에서 형식적 평가는 어떠한가
이론과 교실 평가를 통합하기
결론

13. 수학 수업에서의 창의성: 중국의 관점
창의적 수업의 이론적 체제
영역 관련 지식
창의성 관련 학습 과정
과제 동기
중국 문화에서 창의성 그리고 ‘훌륭한 스승과 효과적인 수업’
중국의 학교 체제와 교사 훈련 모형
결론

14. 가능성 사고와 현명한 창의성: 영국 교육의 미래
서론: 영국 교실에서의 창의성
가능성 사고: 일상적 창의성의 핵심?
교실에서의 가능성 사고와 창의성
학교의 창의성 교육과 관련된 시장주의적 관점에 대한 의문
가능성 사고를 위한 더 포괄적인 추진 틀
결론: 영국을 넘어서

15. 학교에서의 강렬함: 과흥분성, 창의성 그리고 영재아
Kazimierz Dabrowski
과흥분성
심동적 과흥분성
감각적 과흥분성
지적 과흥분성
상상적 과흥분성
정서적 과흥분성
결론

16. 내재적 동기와 교실에서의 창의성: 우리는 원점으로 돌아온 것인가
창의성의 사회심리학
사진 찍기 보상 연구
실제 세계, ‘일상적’ 창의성에 대한 관심
창의성 ‘킬러’
창의성의 내재적 동기 원리
나머지 이야기: 창의성의 교차점
전형적인 미국 교실을 위한 처방
면역 연구
낙수효과
교실 개혁 방안
실생활에의 적용
오랫동안 지속되는 학습을 위한 내재적 동기의 중요성
교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17. 창의성 증진을 위한 선행요건으로서의 태도 변화
몇 가지 신화의 예
혁신 증진을 위한 새로운 모형
모형에 기초한 학부 수업
모형의 적용과 평가
연구 결과의 일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8. 대학 교실에서의 창의성
학생의 학습결과에 대한 평가규정은 대학으로 하여금 고등교육에 대한 ‘왜’의 물음을 재고토록 한다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이중처리 사고
테크놀로지는 교수-학습의 내용과 방법을 변화시키고 있다
원격 및 다문화 학습 집단
모든 학생을 위한 무한한 인내심을 지닌 개인 튜터
거의 모든 것이 가능한 가상세계
기능성 학습 게임
시각화 소프트웨어
열린 혁신
예시적 교수요목의 고찰
개인적 실험
왜 창의성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19. 창의성을 위한 수업
창의성이란
창의성 투자이론
투자이론을 지지하는 연구
창의성을 발달시키는 방법
결론

◉ 나가며: 교실에서의 창의성 - 20가지 요점과 통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