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심리학
저자조한익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32p
ISBN 978-89-997-0447-5 93370
발행일 2014-08-19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6,2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많은 교육심리학자들이 저술한 교육심리 관련 서적은 주로 이론적 측면에 치중하고 있다. 학교현장의 모습을 알려 주고 학생들에게 어떻게 다가갈 것인가 이해할 수 있는 책들은 드문 것이다. 물론 이 책도 이론적인 측면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이 책은 학생의 인지, 정서, 동기, 평가 등 학생들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서 만들어졌고 여러 가지 이론들에 대한 실험, 교육적 함의 등을 담기 위한 저자의 노력이 담겨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교육심리 교재와는 차별성을 갖고 있다.
이 책은 크게 5개의 Part로 나뉘어져 있다. Part 1에서는 교육심리학에 대해 개관하고, Part 2에서는 학생의 인지적 발달을 이해하기 위한 인지발달 이론을 소개한다. Part 3에서는 행동주의, 인지주의 심리학과 정보처리 이론, 구성주의 이론의 학습 이론을 소개하고, Part 4에서는 학생의 동기와 정서, 심리성적, 심리사회적 발달과 도덕성 발달 이론을 살펴보고, Part 5에서는 생활지도와 상담, 수업 및 학습평가 등을 다룬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Part 1 교육심리학 개관

Chapter 01 교육심리학의 성격
1. 교육심리학의 정의와 목적
2. 교육심리학의 역사
3. 교육심리학의 연구 방법
4. 교육심리학의 탐구 영역


Part 2 인지적 특성과 발달

Chapter 02 학생의 개인차
1. 지능
2. 창의성
3. 인지양식
4. 성차
5. 다문화교육

Chapter 03 Piaget와 신 Piaget 인지발달 이론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2. 신 Piaget 인지발달 이론

Chapter 04 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1. Vygotsky 이론의 기본 개념
2. 아동의 근접발달대 측정: ZPD-도형유추 검사
3. Vygotsky 이론 요약과 수업 적용
4. Vygotsky 이론에 대한 비판점


Part 3 학습이론

Chapter 05 행동주의 이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2. Thorndike의 시행착오학습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4. 사회인지 이론: Bandura

Chapter 06 인지주의 심리학과 정보처리 이론
1. 인지주의 심리학의 기본 가정
2. 초기의 인지주의 심리학
3. 기억의 정보처리 이론
4. 기타 정보처리 모형(대안 모형)
5. 정보처리 이론에 대한 비판점

Chapter 07 구성주의 이론
1. 구성주의의 가정
2. 초기의 구성주의 관점
3. 현대의 구성주의
4. 구성주의 이론에 따른 주요 학습 모형
5.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칙
6. 구성주의에 기초한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Part 4 정의적 특성과 발달

Chapter 08 학생의 동기
1. 전통적인 동기 이론
2. 현대의 동기 이론

Chapter 09 학생의 정서
1. 정서
2. 정서지능
3. 정서조절
4. 성취정서


Chapter 10 심리성적 발달과 심리사회적 발달
1. Freud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3. Marcia의 자아정체감

Chapter 11 도덕성 발달 이론
1. Piaget의 도덕성 발달 이론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3. 신 Kohlberg 이론: Rest의 4구성 요소 모형
4. 학교교육에서 도덕성 발달의 함의


Part 5 생활지도와 상담, 수업 및 학습평가

Chapter 12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
2. 상담 이론의 기초
3. 상담 이론의 실제: 학교상담

Chapter 13 효과적인 수업
1. 수업과 수업사태
2. 효과적인 수업
3. 수업 모형
4. 수업 모형을 적용할 때 고려사항

Chapter 14 학교학습의 평가
1. Tyler의 교육평가 모형
2. 교육목표 설정
3. 학습경험의 선정
4. 학습경험의 조직
5. 교육평가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