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장애아동 미술치료
저자이근매, 조용태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384p
ISBN 978-89-997-0377-5 93180
발행일 2014-05-30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장애아동 미술치료 입문서로서 장애아동과 활동하는 특수교사뿐 아니라 미술치료사나 장애아동의 부모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마다 저자들의 다년간의 미술치료 임상경험이 담겨 있어 장애아동 미술치료에 더욱 실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장 장애아동의 개념 및 특성
1. 장애아동의 개념
2. 장애 유형별 특성
1) 시각장애
2) 청각장애
3) 정신지체
4) 지체장애
5) 정서·행동장애
6) 자폐성장애
7) 의사소통장애
8) 학습장애
9) 건강장애
10) 발달지체

제2장 장애아동의 사정
1. 사정의 개념
1) 사정의 유형
2) 사정의 목적
3) 사정 지침
2. 사정에 대한 치료자의 태도
1) 사정에 유능한 치료자의 특징
2) 치료자가 사정에 대해 알아야 하는 내용
3) 장애아동 사정 시 유의사항

제3장 투사검사와 사정
1. 투사검사
1) 투사검사의 개념
2) 투사검사의 유형
3) 투사검사의 장점과 단점
2. 그림검사
1) 인물화검사
2) 집-나무-사람검사
3) 통합 집-나무-사람검사
4) 동적 가족화검사
5) 동적 학교화검사
6) 풍경구성법
7) 가족체계진단법
8) 자유화법
9) 과제화법
10) Wartegg 묘화검사
11) 별·파도 그림검사
12)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13) 사과나무에서 사과를 따는 사람 그림검사
14) 콜라주 미술치료 _ 80
15) 실버 그림검사

제4장 장애아동 미술과 미술매체
1. 장애아동의 미술 활동
2. 장애아동과 미술매체의 효과
1) 그리기매체
2) 판화매체
3) 콜라주매체
4) 조형매체
5) 종이매체
6) 협동표현매체
7) 기타 미술매체
3. 아동의 미술발달단계
1) 난화기의 그림 특징
2) 전도식기의 그림 특징
3) 도식기의 그림 특징
4) 또래집단기의 그림 특징
5) 의사실기의 그림 특징
6) 사춘기의 그림 특징

제5장 장애아동 미술치료 지도방법
1. 미술 활동 촉진을 위한 기법
1) 행동형성법
2) 강화
3) 촉구법
4) 용암법
5) 유관계약
6) 토큰강화
7) 모델링
2. 문제행동의 지도
1) 행동감소절차의 원리
2) 차별강화
3) 소거

제6장 장애아동 부모상담
1. 장애아동 부모의 권리
2.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적 특성
3. 장애아동 부모의 상담 및 치료자의 태도
1) 장애아동 부모의 상담
2) 치료자의 태도
4. 장애아동 부모상담 프로그램
1) 장애아동 어머니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
2) 학교부적응 아동 어머니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

제7장 장애아동 미술치료 과정
1. 고려점
1) 시각장애아동과 미술치료
2) 청각장애아동과 미술치료
3) 정신지체아동과 미술치료
4) 지체장애아동과 미술치료
5) 정서·행동장애아동과 미술치료
6) 자폐성장애아동과 미술치료
7) 학습장애아동과 미술치료
8) 건강장애아동과 미술치료
9) 언어발달지체아동과 미술치료
2. 절차
1) 정확한 사정 실시
2) 행동 분석
3) 치료모델 결정
4) 미술치료 유형
5) 미술치료 실시 절차

제8장 장애아동 미술치료 기법
1. 그리기
2. 판화
3. 콜라주
4. 조형
5. 종이접기
6. 협동표현
7. 기타 활동

제9장 장애아동 미술치료 프로그램
1. 개별 미술치료 프로그램
1) 구성력 향상을 위한 개별 미술치료 프로그램
2) 정서 안정을 위한 개별 미술치료 프로그램
2. 소조 활동을 통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1) 구성력 향상을 위한 소조 활동 중심 미술치료 프로그램
2) 다양한 점토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3) 점토 적응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3.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
1) 또래관계 개선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
2)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

제10장 장애아동 미술치료 사례
1. 정신지체아동의 개별 미술치료 사례
1) 대상 아동의 선정
2) 대상 아동의 특성
3) 표적행동
4) 연구 설계
5) 장소 및 기간
6) 연구 절차
7) 자료 처리
8) 연구 결과
9) 결론
2. 정신지체 청소년의 집단 미술치료 사례
1) 대상 아동의 선정
2) 연구 기간 및 장소
3) 연구 프로그램 및 절차
4) 연구 결과
5) 결론
3. 장애청소년의 가족 미술치료 사례
1) 대상 청소년의 선정
2) 연구 프로그램 실시 기간 및 장소
3) 연구 목적
4) 평가도구
5) 미술치료 프로그램 및 절차
6) 연구 결과
7) 결론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