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다중지능과 교육
저자Thomas Armstrong
역자 김동일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84p
ISBN 978-89-997-0358-4 93370
발행일 2014-05-10
정가 1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지난 23년간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교실 수업에 실제적으로 적용해 온 작업의 결과물이다. 그 자신이 학습장애를 지녔으며 특수교육을 받았고 다중지능 이론에 대한 책을 쓰기 시작한 최초의 교육자인 저자 토머스 암스트롱(Thomas Armstrong)의 장점이 잘 드러나 있는 이 책은 특히 교사, 행정가, 관련 교육자가 신뢰할 만하고 읽기 쉽도록 가드너의 연구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은 단순히 가드너의 연구 결과를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암스트롱만의 새로운 제안도 포함하고 있다. 그는 조지프 월터스(Joseph Walters)와 가드너의 ‘결정적 경험(crystallizing experience)’ 개념을 보완하기 위한 개념인 ‘마비적 경험(paralyzing experience)’을 제시하고 있으며, 청소년의 지능이 일탈 행동과 연결되는 방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청소년이 자신의 지능검사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방법과 그들의 학급을 다중지능 방식으로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한다. 그는 청소년이 그들 자신의 지능 프로파일을 평가할 수 있도록, 그들 자신의 장점과 성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리고 다중지능 이론을 구현한 게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간단하면서도 유용한 몇 가지 도구를 소개하며, 어떤 다중지능 교수, 교수 방법, 교육과정, 평가를 선택할 수 있을지와 관련하여 명확한 개념을 전달한다. 마지막으로 각 장은 해당 내용과 관련된 개념 및 실행에 기반을 둔 활동으로 끝맺고 있다. 또한 몇몇 부록 및 참고문헌은 독자에게 또 다른 추가 자료를 제시하고 있으며, 다중지능 이론과 관련 있는 다른 자료를 통해 이 모델에 대한 이해를 더욱 풍부하게 하고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교사를 비롯한 교육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가드너 모델의 특별한 적용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

• 다중지능 모델을 처음 접하는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실용적인 소개 책자
• 학교 교육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 교재
• 학교 혁신을 목표로 하는 교사 및 행정가를 위한 지침
• 교육 경력을 향상하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있는 교사 및 관련 교육자 대상 교재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추천사
저자 서문

01. 다중지능 이론의 기초
여덟 가지 지능
다중지능 이론의 이론적 토대
다중지능 이론의 핵심
다른 지능의 존재
다중지능 이론 간의 관계

02. 다중지능 이론과 발달
다중지능 확인하기
다중지능 자원 이용하기
다중지능 개발하기
지능의 활성자와 비활성자

03. 학생의 지능을 기술하기
학생의 다중지능 평가하기

04. 학생에게 다중지능 이론 가르치기
다중지능에 대한 5분 소개
다중지능 이론 지도 활동

05. 다중지능 이론과 교육과정 개발
다중양식 교수의 역사적 배경
다중지능 교사
다중지능 강의 계획 만드는 방법
다중지능과 주제별 교수

06. 다중지능 이론과 교수 전략
언어 지능 교수 전략
논리-수학 지능 교수 전략
공간 지능 교수 전략
신체-운동 지능 교수 전략
음악 지능 교수 전략
대인관계 지능 교수 전략
자기성찰 지능 교수 전략
자연탐구 지능 교수 전략

07. 다중지능 이론과 학급 환경
다중지능과 학습의 생태적 요소
다중지능 활동 센터

08. 다중지능 이론과 학급 관리
학생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전환 준비하기
학급 규칙 이야기하기
모둠 조직하기
개별 행동 다루기
관점 넓히기

09. 다중지능 학교
다중지능과 전통적인 학교
다중지능 학교의 구성 요소
다중지능 학교 모델: 핵심 학습공동체
미래의 다중지능 학교

10. 다중지능 이론과 평가
평가 경험의 다양성
다중지능 평가 프로젝트
여덟 가지 방법의 평가
평가 상황
다중지능 포트폴리오

11. 다중지능 이론과 특수교육
성장 패러다임으로서의 다중지능 이론
성장을 위한 모델로서의 성공한 장애인
강점 지능 활용하기: 인지적 우회
특수교육에서 다중지능 이론의 광범위한 시사점

12. 다중지능 이론과 인지 기능
기억
문제해결
콜럼버스의 발견 촉진하기
다중지능 이론과 블룸의 인지적 교육 목표의 단계

13. 다중지능 이론의 다양한 적용
컴퓨터
문화적 다양성
진로상담

14. 다중지능 이론과 실존 지능
과학
수학
역사
문학
지리
예술

15. 다중지능 이론과 그 비판
비판 1: 다중지능 이론은 경험적 기반이 취약하다
비판 2: 교실에서의 다중지능을 위한 철저한 연구 기반이 존재하지 않는다
비판 3: 다중지능 이론은 모든 학생이 스스로 똑똑하다고 믿게 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지나치게 단순화한다

16. 전 세계의 다중지능 이론
정책 입안 수준에서의 다중지능 이론
학문으로서의 다중지능 이론
개별 학교 수준에서의 다중지능 이론
지역사회 수준에서의 다중지능 이론
다중지능 이론의 다른 문화에의 적용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