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유아교육이론
저자Carol G. Mooney
역자 최양미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152p
ISBN 978-89-997-0346-1 93370
발행일 2014-03-25
정가 1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어린이에게 적절하게 반응하는 방법을 대학에서 어떻게 배웠는지 물으면 대부분의 교사가 그저 웃기만 한다. “일단 실제 상황에 부딪히면 교과서적 이론은 소용이 없어요.”라고 말하며, 아동발달이론을 이해하는 것이 매일매일 교실에서 부딪히는 실제에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는 곰곰이 생각하지 않는다.

한편, 유아 교사들은 ‘아이들의 행동 문제는 다루기가 너무나 어렵다.’고 말하며 낙담하며, 매일 경험하는 아이들과의 고통스러운 상호작용에 좌절하고, 부모에게 비난을 퍼붙기도 한다. 그러나 부모 역시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들은 직장에서의 오랜 근무 시간이 가정생활에 대가를 치르게 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 교사와 마찬가지로 부모도 종종 어떻게 해야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지 알지 못한다.

이것이 바로 에릭슨이나 피아제 그리고 다른 이론가들이 필요한 이유다.

사실 교사에게는 에릭슨이 독일에서 태어났으며,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주장했다는 것을 아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아기가 젖을 먹는 동안 안아 주는 것이 성인을 향한 아기의 신뢰가 발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아는 것은 그들이 자신의 직무를 더 잘 수행할 수 있게 돕는다.

이 책에 나오는 이야기는 내가 직접 경험한 것이거나 다른 교사들이 경험한 것으로, 실제 교실에서 나온 것이다. 기본적으로 각 장은 독자에게 이론가의 생애와 업적을 다룬 배경 정보를 제공하며, 교실에서의 사례를 통해 각 이론가의 이론의 요점을 설명한다. 또한 이 책은 대학 교재일 뿐 아니라 실천가를 위한 매뉴얼로서 아이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아이들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지 더 잘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쓰였다.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에 관한 이 짧은 입문서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교수­학습 방식에 아동발달이론이 미친 영향을 쉽게 이해하고, 더 깊은 독서로 나아갈 수 있도록 격려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장 존 듀이
1. 생애
2. 듀이의 이론
1) 교사의 역할
2) 교육 대 비교육

제2장 마리아 몬테소리
1. 생애
2. 몬테소리의 이론
1) 아동 중심 환경
2) 능력과 책임
3) 관찰

제3장 에릭 에릭슨
1. 생애
2. 에릭슨의 이론
1) 신뢰감 대 불신감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3) 주도성 대 죄책감

제4장 장 피아제
1. 생애
2. 피아제의 이론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제5장 레프 비고츠키
1. 생애
2. 비고츠키의 이론
1) 근접발달영역
2) 언어 발달과 학습
3) 사회적 상호작용

용어해설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Carol G. Mooney
Carol G. Mooney는 뉴햄프셔 대학교에서 유아교육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녀는 Belknap-Merrimack Head Start의 아동보호서비스 매니저로 일했으며, 평생교육대학교에서 유아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 역자 >>
최양미
최양미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 전공으로 석사학위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유아교육학회 연구이사와 편집이사를 역임하였고, 현재 안양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 및 역서>
유아교육개론(공저, 학지사, 2001)
유아교육학 탐구(공저, 학지사, 2001)
부모역할과 자녀교육(공저, 교육과학사, 2002)
서양교육의 이해: 역사와 사상(공저, 교육과학사, 2004)
한국교육의 이해: 역사와 사상(공저, 교육과학사, 2009)
유치원과 문화: 프뢰벨 원리의 세계로의 확산(공역, 교육과학사, 2011) 외 다수

<주요 논문>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이론 비교연구: ‘놀이’와 ‘작업’의 개념을 중심으로(1997)
유아교육철학의 연구동향과 전망(2010)
유치원 교육과정의 교육적 인간상에 대한 비판적 고찰(2010)
만 2세 영아반 그림책 보기 활동에 관한 실행연구(2011)
발도르프 교육론에 대한 기독교적 조명(2012)
포스트모던 관점에서 보육과정의 적용과 확장(2012) 외 다수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