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한국형 초등학교 생활지도와 상담(2판)
저자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 편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680p
ISBN 978-89-997-0302-7 93370
발행일 2014-03-10
정가 2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한국형 초등학교 생활지도와 상담』이라는 책이 출판된 지 벌써 8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2003년도 교육인적자원부에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목 중 하나로 추진하였던 생활지도와 상담 교재 개발 프로그램 보고서 연구책임자인 청주교육대학교 박성희 교수의 연구에 기초하여, 교육대학교에서 예비 초등교사와 현직 초등교사들을 대상으로 생활지도와 상담을 가르치고 있던 각 교육대학교의 교수들이 공동연구자로 참여하여 한국의 초등학교 현실에 맞는 생활지도와 상담이라는 책을 구상하고 집필하게 되었다. 초판은 7개의 영역에 15개장으로 구성하여 11명의 교수들이 함께 집필하였다. 그동안 이 책은 한국의 초등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의 생활지도와 상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커다란 역할을 해 왔다. 그러나 8년이라는 시간이 지나 오면서 초등교육 현장과 초등학생, 초등교사의 변화는 이 책이 변화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하였고, 이 책을 애용해 주신 여러 독자로부터 애정 어린 많은 피드백을 받게 되었다. 또한 초판 집필 교수들과 함께 새롭게 참여하게 된 교수들이 좀 더 보완하여 새롭고 풍부한 내용으로 재구성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러한 모든 것을 담은 회의를 전주 모악산 기슭의 안덕 마을에서 개최하고 새롭게 개정판을 집필하게 되었다.
개정판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수정·보완하고자 노력하였다. 우선, 전체적으로 7부 체제는 유지하였으나 세부 장은 15개장에서 3개장을 추가하여 18개장으로 재구성하였다. 3개장에는 초판에 없던 실제 상담의 과정을 추가하였고, 현대 상담 이론과 기법에서 중요시하는 정서적 측면을 강조하는 정서전략을 별도의 장으로 구성하였으며, 최근 학교현장과 우리 사회에 많은 반향을 불러일으켰던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상담전략을 상세하게 소개하는 내용을 하나의 장으로 추가하였다.
둘째, 초판이 비교적 이론과 기법을 소개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는 지적을 고려하여 좀 더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사례들을 추가하여 교사와 현장 전문가가 초등학생을 상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아울러 최근에 소개되는 상담이론이나 기법, 상담과 관련된 변화된 제도나 규정 등 각종 새로운 자료들을 새롭게 구성하여 집필하였다.
7개의 영역과 18개장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기술되었으므로 독자들은 전체적인 관점에서 이 책을 읽으면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개정판 머리말
1판 머리말


PART 1 기초 영역

제1장 _ 초등학교 생활지도와 상담의 기초 개념
1. 생활지도와 상담의 기초 개념
2. 초등학교 생활지도와 상담의 방향과 내용
3. 초등학교상담의 지원체제 구축


PART 2 관계 영역

제2장 _ 상담관계
1. 초등학교 교사의 긍정적 수용
2. 초등학교 교사의 공감적 이해
3. 초등학교 교사의 진정성
4. 수용, 공감, 진정성의 관계

제3장 _ 대화의 심리와 대화기법
1. 대화의 일반 특징
2. 아동과 대화할 때의 지침
3. 상담 대화의 실제


PART 3 이해 영역

제4장 _ 심리검사
1. 심리검사의 기본 개념
2. 아동·청소년의 평가체계
3. 지능검사
4. 성격검사
5. 심리검사의 실시와 윤리적 문제

제5장 _ 아동의 행동관찰과 학급집단의 역동
1. 아동의 행동관찰
2. 학급집단의 역동
3. 학급역동과 SocioNet
4. 학급역동과 생활지도


PART 4 개입 영역

제6장 _ 상담과정
1. 초기 단계
2. 중기 단계
3. 종결 단계

제7장 _ 인지전략
1. 인지·정서·행동상담: 합리적 논박
2. 인지치료: 자동화된 사고의 교정
3. 개인구념이론: 고정역할치료

제8장 _ 행동전략
1. 행동수정
2. 현실요법
3. 해결중심 상담이론

제9장 _ 정서전략
1. 정신분석 상담
2. Adler 상담
3. 게슈탈트 상담
4. 교류분석 상담

제10장 _ 상담 보조전략
1. 놀이상담
2. 미술상담
3. 음악상담
4. 독서상담
5. 사이버 상담


PART 5 학급행동관리 영역

제11장 _ 칭찬법 및 꾸중법
1. 무엇을 칭찬할 것인가
2. 어떻게 칭찬할 것인가
3. 어떻게 꾸중할 것인가

제12장 _ 적응행동관리
1. 기본 생활습관 형성
2. 사회적 기술 습득
3. 학업행동 관리

제13장 _ ADHD와 학습부진
1. ADHD
2. 학습부진

제14장 _ 위축·고립과 우울·불안이 있는 학생의 학급관리
1. 위축·고립된 학생
2. 우울·불안이 있는 학생

제15장 _ 공격적·반항적 아동과 학교폭력이 있는 학급관리
1. 공격적·반항적 아동
2. 학교폭력

제16장 _ 일탈행동
1. 일탈행동의 개념과 유형
2. 일탈행동의 원인과 관련 요인
3. 일탈행동의 예방 및 지도 방안
4. 일탈행동 영역별 상담지도


PART 6 집단 영역

제17장 _ 심리교육과 집단상담
1. 심리교육
2. 집단상담


PART 7 학부모 영역

제18장 _ 학부모상담과 학부모교육
1. 학부모상담과 학부모교육을 위한 준비
2. 학부모상담의 청담자 유형
3. 학부모상담의 과정
4. 학부모교육의 내용
5.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예시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박성희
서울대학교 교육상담학박사
현 청주교육대학교 교수

김광수
서울대학교 교육상담학박사
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수

김혜숙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상담심리학박사
현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송재홍
전북대학교 교육상담학박사
현 제주대학교 교수

안이환
부산대학교 상담심리학박사
현 부산교육대학교 교수

오익수
전남대학교 교육상담학박사
현 광주교육대학교 교수

은혁기
성균관대학교 교육상담학박사
현 전주교육대학교 교수

이한종
일본 와세다대학교 인간과학박사
현 춘천교육대학교 교수

임용우
서울대학교 교육상담학박사
현 청주교육대학교 교수

조붕환
홍익대학교 교육상담학박사
현 공주교육대학교 교수

홍상황
경북대학교 심리학박사
현 진주교육대학교 교수

홍종관
독일 쾰른대학교 상담심리학박사
현 대구교육대학교 교수

황매향
서울대학교 교육상담학 박사
현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