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마음챙김 교수법으로 행복 가르치기
교사와 학생 모두가 행복해지기 위한 마음챙김 실천서
저자Deborah Schoeberlein, Suki Sheth
역자 고형일, 강영신, 정광주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88p
ISBN 978-89-997-0284-6 03370
발행일 2014-02-10
정가 1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의 핵심은 ‘교사가 행복해야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행복을 잘 가르칠 수 있다.’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교사가 행복해지기 위한 방법은 주의집중적 알아차림(mindful awareness)인 마음챙김이다. 요사이 언론매체가 주목하는 대상 중 하나가 학교 폭력인데, 마음챙김 훈련은 학교 폭력의 예방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교사나 학생이 폭력적 상황에 처한 순간, 자신의 현재 마음을 알아차릴 힘이 있다는 것은 습관적·충동적 반응을 자제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마음을 챙길 수 있는 힘을 기르는 연습은 학교 내의 인간관계뿐만 아니라 교수-학습 상황에서도 매우 필요하다. 이는 산만한(mindless) 학생들을 차분하게 주의집중하는(mindful) 학생들로 변모시킬 것이다. 나아가 친절과 배려가 있는 평온한 학교분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고, 교사 학생 모두 자신의 숨은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목표를 알 필요가 있지만 알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에게는 목표에 대한 탐색 그 자체로 충분하다.

Gerald Morris의 The Quest of the Fair Unknown 중에서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장 배우면서 가르치기
마음챙김의 역할
마음챙김하며 가르치기: 당신은 이미 마음챙김하며 가르친 적이 있다
마음과 뇌
학교에서 마음챙김하기
개인 연습: 이제 시작

제2장 아침에 마음챙김하기
하루를 맞이하기
마음챙김과 의도
학교에서 세울 수 있는 의도
의도는 세부 목표일 뿐 궁극적인 목적은 아니다
한 달 동안 5분 알아차림 연습하기
생각과 감정에 대한 마음챙김
알아차림으로 하루의 닻을 내리기

제3장 학교로 가는 길에
본보기가 되기
잠시 멈추고 나서 수업을 시작하라
수업을 시작하면서
학생용 1분 마음챙김
1분 마음챙김할 때 고려할 점
수수께끼: 양극단 사이에서 균형 맞추기

제4장 어떻게 볼 것인가
예, 여기 있어요!
중요한 것에 주의 기울이기
마음챙김 기억
시각 장(場)
마음챙김 보기
일시 정지

제5장 친절과 연결감
학생들의 동의 구하기
수업 도입 전략
보이지 않는 품성
친절함 계발하기
친절함 알아차리기
친절함에 대해 정의하기
기타 다른 감정 관리하기

제6장 구슬이 서 말이어도 꿰어야 보배다
짬짬이 하는 마음챙김
마음챙김 촉진제와 ‘내면의 시간’
마음챙김하며 먹기
마음에 물을 줘라
마음챙김과 심리적 탄력성
생각에 대한 마음챙김(학생용)
학급 토의

제7장 몸에 대한 마음챙김
느낌에 대한 알아차림 스스로 계발하기
학생들과 함께하는 마음챙김 동작
미니 마음챙김 움직임 기법
수업을 다 마치기 전에 수업 종료 종이 울리는 경우

제8장 마음챙김이 깃든 언어생활
마음챙김 일기 쓰기
학생을 위한 친절함에 대한 성찰
마음챙김하며 듣기
학생들에게 있어 마음챙김하면서 말하기
학생들은 자신들이 방금 말한 것을 들었는가
자기 자신에게 말하기

제9장 하루를 마무리하며
방과 후 휴식 취하기
귀가하기
균형과 기저선
교직 만족에 대한 성찰
하루를 되돌아보는 여행
내일을 위한 의도 정하기
지금 여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