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액션러닝으로 수업하기(2판)
저자장경원, 고수일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56p
ISBN 978-89-997-0265-5 93370
발행일 2014-01-20
정가 16,000원
E-BOOK 정가 16,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교실과 강의실은 변하고 있다. 많은 학교가 교육의 질에 관심을 가지면서 일방적인 교수자의 강의가 아닌 학생들이 스스로 참여하고 고민할 수 있는 수업을 계획하고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학생들이 중심이 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의 하나인 액션러닝에 대한 매뉴얼이다.
액션러닝을 소개받은 많은 교수자가 “정말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내 수업에는 맞지 않는 것 같다.”는 반응을 보인다. 액션러닝이 정말 수업 시간에 실행할 수 있는 교수법인지, 또한 정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반신반의하는 것이다. 그러나 저자들은 액션러닝이 학생들을 변화시키고, 수업을 변화시킨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지난 몇 년간 액션러닝을 소개하고 알려 주는 자리에서 만난 많은 교수와 선생님이 자신들의 수업이 실제로 변했으며, 그 과정에서 자신과 학생 모두가 성장했다고 이야기했다.
이 책은 저자들이 액션러닝으로 수업을 하고, 다른 교수자들에게 액션러닝으로 수업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면서 모은 직·간접적 경험의 기록이다. 또한 자신의 수업을 액션러닝으로 운영하길 원하는 교수자들이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이 책은 총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액션러닝에 대한 개념을 2장에서는 액션러닝에서 다루는 과제를 3장에서는 팀 학습방법을 4장에서는 액션러닝을 위한 효과적인 도구들 5장에서는 액션러닝으로 수업하기 위한 수업 설계를 6장에서는 액션러닝으로 수업하기 위한 단계와 구체적인 전략을 안내한다. 또한 2판에서는 액션러닝 수업 과정 결과를 보다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저자들의 실제 액션러닝 수업 사례를 제시한 ‘액션러닝 수업 포트폴리오’와 ‘액션러닝 수업 시나리오’를 부록으로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Q & A에서는 액션러닝에 대한 교수자들의 공통적인 질문 사항에 대한 답변을 제시하여 액션러닝에 대한 이해와 실행을 위한 전체적인 준비를 돕도록 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1장 액션러닝에 대한 이해
1. 왜 액션러닝인가
2. 액션러닝이란
3. 액션러닝 vs 문제중심학습

2장 액션러닝 과제
1. 액션러닝 과제의 조건
2. 액션러닝 과제 예시
3. 과제 유형별 과제해결 프로세스

3장 액션러닝을 위한 효과적인 도구들 Ⅰ
1. 팀 학습방법
2. 질문

4장 액션러닝을 위한 효과적인 도구들 Ⅱ
1. 아이디어 도출 및 수렴 도구
2. 의사결정 도구
3. 과제해결 도구
4. 자료 수집 및 정리 양식
5. 과제해결을 위한 토의 운영

5장 액션러닝 수업 설계
1. 학습목표 수립
2. 액션러닝 과제 및 과제해결 프로세스 설계
3. 평가 설계
4. 학습환경 설계
5. 수업계획서 작성

6장 액션러닝 수업 운영
1. 액션러닝 소개 및 분위기 형성
2. 학습팀 구성 및 팀 빌딩
3. 과제해결 단계별 코칭
4. 최종 결과물 발표와 평가 및 학습결과 정리

부록1 액션러닝 수업 포트폴리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수업 운영 사례
부록2 액션러닝 수업 시나리오: ‘조직행동론’ 수업의 ‘리더십 역량 향상’ 과제 주요 프로세스
Q & A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