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미성취 영재아 교수 전략
부모와 교사를 위한
저자Diane Montgomery 편저
역자 안도희, 진석언, 윤여홍, 전명남, 김경진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32p
ISBN 978-89-997-0243-3 93370
발행일 2013-11-20
정가 16,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미성취 영재아란 예상되는 성취와 실제 성취 간 심각한 차이를 보이는 영재아를 일컫는 것으로, 이 책에서는 미성취 영재아에 대한 생태학적 분석과 이를 돕기 위한 교육모형, 전략 및 프로그램 등에 대해 자세하게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1부와 2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11개의 장으로 미성취 영재아와 관련한 전반적인 내용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1부에서는 영재아가 미성취에 이르게 되는 원인을 생태학적 입장에서 제시하였으며, 2부에서는 미성취 영재아를 위한 교육 전략 및 방안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지금까지 출간된 영재 관련 서적 중 미성취 영재 영역을 집중적으로 다룬 책의 수는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다. 이 책은 영재 분야 중에서도 특히 미성취 현상이 왜 나타나는지, 미성취 영재아는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 더 나아가 이들을 담당하는 교사와 학부모는 미성취 영재아가 성취 영재아로 전환될 수 있도록 어떠한 교육적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해법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제1장 영재교육을 향한 문제 제기
서 론
영재교육과 교육과정 이론
다섯 가지 주제와 다섯 가지 문제
결 론
비 고

제2장 문해, 융통적 사고, 미성취
서 론
문 해
언어 발달
융통성 있는 사고
복합성의 효과
결 론

제3장 영재아동의 심리·행동적 어려움에 대한 심리역동성: 심리치료실에서의 경험
서 론
집단의 특성
결 론
비 고

제4장 미성취 여성에 대한 이해와 극복 방안
서 론
고려해야 할 일반적인 사항
여학생 교육에서의 이슈 및 접근책
결 론

제5장 미성취 남자아이들에 대한 이해 및 이들의 미성취 극복 방안
서 론
남아의 미성취에 대한 설명
미성취에 대처하기 위해 남학생이 고려해야 할 사항
결 론

제6장 총체적 학습자: 실험적 접근을 통한 학습장애 영재아 판별
서 론
결 론


제2부

제7장 미성취 영재아를 위한 교수법의 변화: 루이튼(Ruyton) 학교 사례
서 론
교사 재교육
미성취 학생의 특징
일반적인 미성취 특성
유용한 학습 모형의 특징
학습이란 무엇을 의미하나
학습 시 아이디어가 부호화되는 방법에서의 차이
부호 간 아이디어를 이동하기
결 론

제8장 영재 학생의 미성취 극복하기
서 론
학부모 참여를 위한 방법 및 도구
지역사회 인사를 멘토, 역할모델, 교사로 활용하기
워셤(Worsham) 초등학교의 사례
스텝업 프로그램 수업의 예
스텝업 프로젝트의 확대
결 론

제9장 미성취 영재를 위한 완전 통합교육: 학습을 위한 교수의 변화
서 론
미성취의 규명
영재를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특징
영재 교육의 모델과 방법
발달적·적극적·인지적 중재
사고 기술의 의도적 교수
창의성 훈련
인지 과정 전략
기타 통합 모델의 예시
자료와 방법의 평가
결 론
비 고

제10장 미성취 영재아의 문해 장애와 겨루기
서 론
쓰 기
쓰기 가르치기
철자법 가르치기
통합적 교수와 학습
결 론

제11장 인생을 조형하기-영재 여성의 진화전략: 자서전적 연구
서 론
실제 이야기
대처 기제
자서전적 연구
여성 성취에 대한 나선형 모형
연구의 적용
결 론
비 고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Diane Montgomery
교사자격증이 있는 공인 심리학자이며 미들섹스(Middlesex) 대학교의 교육학과 교수로 퇴임했고 그 대학교에서 사범대학장 및 교수회장을 역임하였다. 몽고메리 교수는 몰던(Maldon)에서 학습장애 연구 프로젝트의 책임자이며, 미들섹스에서 2개의 원격학습 프로그램인 MA SEN, MA SpLD의 집필자이자 진행지도자다. 지금은 MA EBD와 MA High Ability Studies를 개발 중에 있다.

<< 역자 >>
안도희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졸업
캐나다 앨버타 대학교 교육심리학 박사
현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중앙대학교 부설 한국교육문제연구소 소장

진석언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졸업
미국 퍼듀 대학교 영재교육학 박사
현 건국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윤여홍
이화여자대학교 영문과 졸업
미국 텍사스 A&M 대학교 철학 박사
현 KAGE영재교육학술원 심리교육상담연구소 소장

전명남
경북대학교 과학교육과 졸업
경북대학교 교육학 박사
현 대구한의대학교 교직부 교수

김경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심리학과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 박사
현 성균관대학교 겸임교수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