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철학 2
가치와 실천
편저자 Richard Bailey, Robin Barrow, David Carr, Christine McCarthy
역자 이지헌
판형 크라운판
제본 양장
페이지 608p
ISBN 978-89-9970-096-5 94370
발행일 2013-02-28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원래 이 책은 I, II, III부로 구성되어 있으나, 그중 I, II부를 『교육철학 1-이론과 역사-』로, III부를 『교육철학 2-가치와 실천-』으로 나누어 출판하였다.
2권인 『교육철학 2-가치와 실천-』은 교육실천에서 중요하다고 간주되는 스물한 가지 주제들을 폭넓게 논의하고 있다. 교육철학이 교육실천의 여러 가지 차원에 대해서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 그리고 다양한 교육실천을 위해서 교육철학이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권은 다시 세 부분으로 나뉠 수 있다. 제1장부터 제4장까지는 ‘교육/가르침의 일반적 문제’를 다룬다. 4개의 장에 걸쳐서 교육과 가르침의 전문적/윤리적/시민적 차원들이 논의되고 있다. 제5장에서 제12장까지는 ‘지식, 학습, 교육과정’에 관한 문제를 다룬다. 8개 장에 걸쳐서 교화, 진리, 지식, 마음, 학습, 동기, 기능, 평가에 관한 철학적 논의를 살펴볼 수 있다. 교육심리학,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평가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학자들이 흥미를 가질 부분이다. 제13장에서 제15장까지는 포용과 다양성, 평등과 정의, 개인과 공동체 등과 연관된 ‘교육의 사회적 원리들’을 다룬다. 여기서 교육에 대한 정치/사회철학적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 제16장에서 제21장까지는 예술, 종교, 체육, 공학, 인성, 환경 등 ‘교육의 제반 측면’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독자들은 2권을 통해서 교육철학의 연구가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행정과 같은 여러 탐구 분야의 관심사와 밀접하게 연결될 뿐만 아니라, 예술교육, 종교교육, 체육교육, 교육공학, 도덕교육, 환경교육과 같은 교과교육의 주요 관심사와도 긴밀하게 연결되고 있음을 파악하게 될 것이다. 특히 교육철학이 그동안 교육 현장이나 교육실천에 가까이 다가서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기울였으며, 어떤 성과를 낳고 있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교육철학과 교육실천

1장 교직의 전문성
1.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최근 관점
2. 사회적 구념으로서의 ‘전문성’
3. ‘교사 전문성’의 준거
4. 가르침의 개념화에 대한 대안적 접근
5. 결 론

2장 가르침과 교수법
1. 가르침에 대한 접근방식
2. 인간화
3. 지속적인 교사교육
4. 꿋꿋한 가르침
5. 결 론

3장 교육과 가르침의 윤리적 차원
1. 학교, 학부모, 선택
2. 교육제도의 성격과 행위
3. 교육과 대중문화
4. 가치들의 충돌인가
5. 결 론

4장 도덕교육과 시민교육
1. 서 론
2. 도덕교육과 시민교육의 연관
3. 도덕교육의 목적
4. 도덕적/시민적 가치의 전수와 가르침
5. 도덕적 규칙, 자유주의적 가치, 합리적 도덕성
6. 합리성 기반 도덕교육에 대한 몇 가지 비판

5장 교 화
1. 서 론
2. 교화의 두 가지 문제점
3. 교화의 기준
4. 널리 퍼져 있는 교화
5. 교화, 자율성, 개방정신

6장 지식과 진리
1. 서론: 인식론과 교육(철학)의 관련성
2. 표준 지식관: 믿음, 진리, 정당화, 합리적 탐구
3. (교육) 인식론에 대한 최근의 도전
4. 결 론

7장 지식의 가치
1. 서 론
2. 지식인가, 지혜인가
3. 지식 세계: 과학, 문화, 추상적 추론
4. 유용한 지식과 가치 있는 지식
5. 지식과 문화 정체성: 회의론적 도전
6. 지식: 철학적 논증
7. 요 약

8장 마음의 개념
1. 서 론
2. 초기 철학의 마음관
3. 현대 철학의 마음관
4. 결 론

9장 학 습
1. 서 론
2. 전이 은유에 관한 의문
3. 구성 은유
4. 능동적 학습
5. 정의적 상태와 학습

10장 동기와 학습
1. 서 론
2. 동기와 행위
3. 동기와 정의적 특성
4. 동기와 학습: 핵심 개념

11장 전이될 수 있는 기능
1. 물 화
2. 본질주의
3. 명명 오류
4. 일반화 오류
5. 심리학 이론
6. 전이될 수 있는 기능의 문제점
7. 결 론

12장 교육평가
1. 서 론
2. 형성평가와 총합평가, 공식적 평가와 비공식적 평가
3. 내부 평가와 외부 평가
4. 타당도와 신뢰도
5.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
6. 논란의 영역들
7. 시사점

13장 포용과 다양성
1. 서론: 개념들의 긴장
2.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교육
3. 포용과 포용적 교육
4. 다양성과 포용: 다문화주의를 넘어서, 포용적 교육?

14장 평등과 정의
1. 서 론
2. 조화로서의 정의
3. 평등으로서의 정의
4. 형평으로서의 정의
5. 차이로서의 정의
6. 불평등이라는 가정
7. 정의, 평등, 인간 이외의 세계
8. 결 론

15장 교육의 목적: 개인과 공동체
1. 서 론
2. 개인적 교육목적
3. 공동체적 교육목적
4. 개인적 교육목적과 공동체적 교육목적에 대한 비판적 관점
5. 결론: 개인주의와 공동체주의를 넘어서

16장 예술, 미학, 교육
1. 서 론
2. 예술과 미학의 정의
3. 예술교육관
4. 예술교육의 이슈
5. 결 론

17장 종교교육

18장 체육교육
1. 체육교육의 문제
2. 교육과 체육교육
3. 체육교육과 체육활동
4. 가치론과 체육교육
5. 체육교육과 인간

19장 학습공학의 철학
1. 서 론
2. 정의와 관련된 이슈
3. 인식론적 문제: 지식(앎)
4. 심리학적 문제: 학습
5. 교수법 문제: 가르침
6. 사회적 문제: 공동생활
7. 학습공학과 사회 변환

20장 개인적/사회적 교육
1. 서 론 493
2. 교육에서 개인적인 것과 사회적인 것
3. 성인생활을 위한 준비: 한 가지 측면
4. 개인적/사회적 교육의 내용
5. 기초적 가치의 중요성
6. 식견 있는 선택의 에토스
7. 개인적/사회적 교육에 대한 다양한 규범적 접근방식의 범위
8. 잘삶이라는 아이디어가 제공해 주는 한 가지 틀
9. 몇 가지 잠정적 결론

21장 교육과 환경
1. 서 론
2. 환경, 자연 및 교육
3. 지속가능성 문제와 환경 윤리
4. 환경 이해, 교육과정 및 학교 문화
5. 요 약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