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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의 새로운 이해
편저자 James H. Borland
역자 전미란, 류지영, 서윤정, 박혜진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16p
ISBN 978-89-997-0016-3 93370
발행일 2013-04-10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우리나라도 어느새 영재교육을 시작한 지 10년을 훌쩍 넘어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을 수립하는 시점에 이르렀다. 여기까지 오는 데는 그간 어려운 상황에서도 열심히 노력해 온 많은 행정가와 연구자 그리고 교사들이 있었기에 가능하였다. 하지만 열심히 앞만 보고 달려온 현 상황에서 이제는 뒤를 돌아보고 재정비할 때가 되었다. 이 책의 ‘영재교육의 부재: 영재가 없는 영재교육’이라는 장에도 나와 있듯이, 우리의 영재교육 현실을 냉정하게 점검해 볼 때가 된 것이다. 영재교육 분야가 빠르게 발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진정한 영재교육으로 나아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한 이 책은 우리나라 영재교육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는 데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의 글
감사의 글
편저자의 글

제1부 영재의 재개념화

제1장 발달론과 진화론 견지에서의 영재
서론
문제점
결론

제2장 일반 지능의 영재성을 넘어: 영재를 판별하고 교육하는 새로운 방법
새로운 방향
재능의 평가
영재아를 위한 교육과정과 수업
교사
영재아동의 양육자로서 부모
재능, 전문 지식 그리고 창의적 성취
요약

제3장 학교를 넘어서: 의미를 찾아서
학업적 성공을 위한 교육의 한계
싱가포르의 교육
헝그리 정신
우리는 내부의 목소리를 듣고 있는가
영재교육에서 중요한 내용에 대한 재고

제4장 학문 연구의 도구인 이론에 대한 재고찰
서론
학문 연구에서 이론의 정의와 목적
영재교육 분야 이론의 현황
영재교육 분야 이론의 비유적 사용
도구로서의 이론에 대한 여러 접근
결론과 제언

제5장 영재교육에 대한 재고찰: 경험적-분석적 탐구양식의 정치성과 가정에 대한 현상학적 비판
기본 탐구 양식
현상학적 탐구
인식적 인지와 지식 형성
영재교육의 지속적인 문제
영재교육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제6장 농어촌 지역 영재를 위한 재능 개발
농어촌과 도시
농어촌에서의 학문적 재능과 잘못된 교육
농어촌 교육 활용하기
학업적 재능과 농어촌 학교 교육의 모순적 유산
영재교육을 농어촌화하기

제7장 영재성의 부재: 영재 없는 영재교육
서론
영재아라는 구인에 대한 의문스러운 타당성
의문스러운 영재교육의 가치와 효능
영재교육과 사회적·교육적 불평등
영재아 없는 영재교육
영재교육의 패러다임 전환

제2부 영재교육과 평등

제8장 평등, 수월성 그리고 학교 개혁: 이들의 공통 기반 찾기
영재교육에 대한 비판적 관점
영재교육은 무엇이며, 왜 증진되어야만 하는가
불평등 유지하기: 모델 만들기, 논의 통제하기
대화의 장 열기: 폭넓은 맥락의 영재교육
제9장 인종차별 없는 영재교육: 다문화 학생을 위한 평등방안 모색
서론
철학과 태도: ‘차이’의 딜레마와 평등을 방해하는 장애물
변화를 위한 제안
요약 및 결론

제10장 영재교육 개혁에서 놓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사회문화적 관점
교실의 문화적·언어적 다양성에 교수법 맞추기
개인적·제도적 편향 줄이기
다문화 교육과정의 실천
긍정적 대응 전략의 발전을 통한 회복력 강화
결론

제3부 영재교육의 실천: 선발, 교육과정 그리고 프로그램

제11장 영재 프로그램을 위한 교육과정 정책 개발: 영재교육 관련 이슈의 현장 적용
이론적 근거
정책을 만드는 정치학
결론

제12장 성취영재와 미성취영재를 위한 정규 교육과정 및 영재교육의 관계
정규 교육과정 내용의 학력 수준 저하와 반복
높은 잠재력을 가진 학생의 낮은 성취도
영재의 일반학급에서의 경험
영재교육 교수법의 확장
영재판별과 교육과정 그리고 미성취 영재학생과 관련한 영재교육 실제의
재점검

제13장 재능 개발 평가의 쟁점
평가의 개관
영재교육에서의 평가
재능평가에 대한 장애물
재능 개발의 평가
쟁점

제14장 창의성을 향상하고자 할 때 왜 창의적이지 못할까
창의성의 필요성과 대중성
창의성은 훈련을 통해서 향상할 수 있는가
창의성의 향상
창의성 교육에서도 부족한 창의성에 대한 설명
창의성 교육을 위한 대안
창의성 교육을 어떻게 창의적으로 만들고 유지할 수 있을까

제15장 Bloom을 넘어서: 재능 개발에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주는 환경 요인으로의 회귀
Bloom의 연구에서 나타난 몇 가지 의문점
재능 개발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
재능 개발 환경 계획에 도움이 되는 이론 틀
사례 연구
우리 영역의 도전 과제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James H. Borland
컬럼비아 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과정학과 학장이자 영재교육학과 교수로 영재교육 대학원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컬럼비아 교육대학원 출판사(Teachers College Press)에서 편찬 중인 ‘Education and Psychology of the Gifted’ 시리즈의 편집인이며,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의 교수, 학습, 인간 발달 분야의 공동 편집인을 지냈다. 미국을 포함하여 다양한 국가에서 영재교육에 대한 강의를 활발히 하고 있으며, 여러 지역학교에 영재교육 프로그램 평가자로서 자문 역할을 하고 있다. Planning and Implementing Programs for the Gifted를 비롯한 수많은 논문과 책을 활발히 출간해 왔으며, Gifted Child Quarterly의 올해의 논문상(1994년 Lisa Wright 공저; 2000년 Rachel Schunur, Lisa Wright 공저)과 멘사 교육·연구재단의 우수 연구상(1989-1990년 단독; 1999-2000년 Lisa Wright, Rachel Schnur 공동)을 받았다.

<< 역자 >>
전미란
컬럼비아 대학교 영재교육학 박사
현재 공주대학교 국제학부 조교수

류지영
컬럼비아 대학교 영재교육학 박사
현재 카이스트과학영재교육연구원 선임연구원

서윤정
컬럼비아 대학교 영재교육학 박사
현재 봉은중학교 교사

박혜진
컬럼비아 대학교 영재교육학 박사
현재 하와이주립대학교 특수교육연구센터 조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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