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최신특수교육학(3판)
저자김일명, 김원경, 조홍중, 허승준, 추연구, 윤치연, 박중휘, 이필상, 문장원, 서은정, 유은정, 김자경, 이근민, 김미숙, 김종인, 이신동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544p
ISBN 978-89-997-0097-2 93370
발행일 2013-03-30
정가 20,000원
E-BOOK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새로운 변화는 시대와 역사의 변화와 함께 다가온다. 우리나라 특수교육계도 해가 바뀔수록 그 변화의 속도를 올리고 있다.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을 증설하는 등의 양적 변화와 함께 내실을 기하려는 질적 움직임도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사실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는 양대 축이 돌아가는 형국이 아니라 질적 변화와 함께 양적 성장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법이다.
지금까지 양적 성장은 괄목할 만하게 발전을 거듭해 오고 있지만, 질적인 면에서는 아직도 넘어야 할 산이 많음을 알 수 있다. 아직까지 많은 부분에서 개선하고 개혁해 나가야 할 부분이 많은 것 같다.
이 책은 특수교육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위한 특수교육 입문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특수교육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의 지적 호기심을 유발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대한 양의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나가고자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또한 순수함과 열정을 함께 가지고 있는 초심자들에게 그 순수함과 열정이 식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집필진들이 심혈을 기울여 한 자 한 자 적어 나갔음을 밝힌다.
이 책은 2008년에 1판을 시작으로 2009년에 2판으로 개정하였으며, 드디어 올해 3판이 나오게 되었다. 그동안의 변화를 모두 한 교재에 담을 수는 없었지만, 눈에 띄게 변화된 상황을 정리하여 이번 3판에 실을 수 있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01 특수교육의 이해
1. 특수교육의 정의
2. 특수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3. 특수교육의 대상
4. 특수교육의 이론적 모형
5. 외국의 특수교육
6.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7. 특수교육의 과제

02 장애아동의 교육권
1. 미국 장애아동 교육권의 발전 과정
2. 미국 연방법에 의한 교육권 보장
3. 우리나라 장애아동의 교육권 보장

03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배경
3. 통합교육의 조건
4. 통합교육의 과정
5. 통합교육의 효과
6. 통합교육의 사례

04 개별화 교육
1. 개별화 교육의 이해
2. 개별화 교육 계획의 작성
3.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과제

05 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
1. 진단 및 평가의 이해
2. 진단 및 평가를 위한 생태학적 모델
3. 진단 및 평가를 위한 통계적 개념
4. 진단 및 평가의 절차

06 시각장애 아동 교육
1. 시각장애 교육의 역사
2. 시각장애의 정의 및 분류
3. 시각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4. 시각장애 아동의 진단 및 평가
5. 시각장애 아동의 특성
6. 시각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
7. 시각장애 아동의 교육 사례
8. 시각장애 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07 청각장애 아동 교육
1. 청각장애 교육의 역사
2. 청각장애의 정의 및 분류
3. 청각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4. 청각장애 아동의 진단 및 평가
5.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
6. 청각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
7. 청각장애 아동의 교육 사례
8. 청각장애 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08 지적장애 아동 교육
1. 지적장애 교육의 역사
2. 지적장애의 정의 및 분류
3. 지적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4. 지적장애 아동의 진단 및 평가
5.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
6. 지적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
7. 지적장애 아동의 교육 사례
8. 지적장애 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09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아동 교육
1.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교육의 역사
2.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정의 및 분류
3.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4.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아동의 진단 및 평가
5.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아동의 특성
6.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
7. 지체장애 아동의 교육 사례
8.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10 정서·행동장애 아동 교육
1. 정서·행동장애 교육의 역사
2.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3.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4.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진단 및 평가
5.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분류 및 특성
6.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
7.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교육 사례
8. 정서·행동장애 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11 자폐성장애 아동 교육
1. 자폐성장애의 역사
2. 자폐성장애의 정의 및 분류
3. 자폐성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4. 자폐성장애 아동의 진단 및 평가
5. 자폐성장애 아동의 특성
6. 자폐성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
7. 자폐성장애 아동의 교육 사례
8. 자폐성장애 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12 의사소통장애 아동 교육
1. 의사소통장애 교육의 역사
2.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및 분류
3.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4.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진단 및 평가
5.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특성
6.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
7.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교육 사례
8. 의사소통장애 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13 학습장애 아동 교육
1. 학습장애 교육의 역사
2. 학습장애의 정의 및 분류
3. 학습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4. 학습장애 아동의 진단 및 평가
5. 학습장애 아동의 특성
6. 학습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
7. 학습장애 아동의 진단 및 평가 사례
8. 학습장애 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14 특수교육공학
1. 특수교육공학의 정의
2. 지체장애인을 위한 컴퓨터 대체 접근
3. 시각장애인을 위한 공학의 활용
4. 청각장애인을 위한 공학의 활용
5. 컴퓨터 보조교수
6. CAI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평가에 필요한 요소

15 장애아동의 부모 교육
1. 부모 역할의 변화
2.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
3. 장애아동 부모 교육의 과제

16 장애인 직업교육
1. 장애인 직업교육의 역사
2. 장애인 직업교육의 개념
3. 장애인 학교의 직업교육 과정과 현황
4. 장애인 직업교육의 과제 및 발전 방안

17 영재아동의 이해와 교수-학습
1. 영재교육의 역사
2. 영재성의 정의와 개념
3. 영재아동의 출현율
4. 영재아동의 심리적 특성
5. 영재아동 판별의 이해: 방법과 쟁점
6. 영재아동을 위한 차별화 교육과정
7. 영재아동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8. 영재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9. 요 약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