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
저자Cheryl Bodiford McNeil, Toni L. Hembree-Kigin 편저
역자 이유니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584p
ISBN 978-89-997-0091-0 93180
발행일 2013-03-29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Parent-Child Interaction Therapy: PCIT)’는 어린 아동의 파괴적 행동문제를 다루기 위한 치료로서 미국의 Eyberg 박사에 의해 개발되었다. 어린 아동기에 개입한다는 것, 부모(주 양육자)가 치료에 참여한다는 것, 치료사의 코칭을 통해 직접적인 개입이 이루어지는 것, 그리고 치료기간 동안 구체적으로 변화 추이를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은 PCIT 치료의 특징이면서 매력이기도 하다. 또한 PCIT 치료의 효과가 경험적으로 검증되고, 다양한 문제에도 치료 효과가 유망하다는 것이 발표되면서, 이제는 미국 내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PCIT가 널리 보급되고 있다. 역자가 십여 년 전 이 책의 저자인 McNeil 박사님으로부터 PCIT 훈련을 처음 받으며 PCIT 책 초판을 접했을 때 국내에도 PCIT 프로그램이 보급되면 좋겠다는 마음을 가졌었는데, 이렇게 개정증보판을 통하여 그동안 더욱 발전된 PCIT를 소개할 수 있어서 감사하다. 어린 아동의 정신건강에 관심이 있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PCIT가 소개되고, 궁극적으로 많은 아동과 가족에게 PCIT가 제공되어, 이들의 문제가 해결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이 책이 한 부분을 담당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Part I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의 기초

01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PCIT) 개관
PCIT란 무엇인가 / 일반적인 치료 진행과정 / 이론과 역사적 배경 / PCIT 주요 특성 / 제2판 사용에 대한 안내

02 PCIT 연구
PCIT 초기 연구 / 최근 연구 동향 /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한 제안

03 초기 평가와 치료 오리엔테이션 회기
초기면접에 누가 참여해야 하는가 / 유연한 평가도구 선택 / 반구조화된 초기면접 인터뷰 / Eyberg 아동행동검사 / Sutter-Eyberg 학생행동검사 개정판 / 다이애딕 부모-아동 상호작용 코딩시스템 제3판 / 부모와의 협력 및 동기부여 / 평가 결과 설명 / ‘특별한 자녀양육’ 설명 / 부모와 아동에게 PCIT 소개 / 참석에 대한 기대 / 치료 방해물 감소 / 첫 숙제 설명 / 요 약

04 아동주도 상호작용 교육
교육회기 개요 / 숙제 점검 / 아동주도 상호작용의 목적 설명 / 매일 5분의 숙제 설명 / 회의적인 부모를 위한 CDI 설득 / 가장 중요한 규칙: 아동이 주도하도록 하기 / 아동주도 상호작용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 기술 교육 / 아동주도 상호작용의 ‘해야 할 것’ 기술 교육 / 전략적 관심 사용 / 선택적 무시하기 사용 / 무시할 수 없는 파괴적 행동 / 전체적인 기술 모델링 / 아동주도 상호작용 역할놀이 / 아동주도 상호작용에 적절한 장난감 / 한부모, 양(兩) 부모 가족 / 형제자매 /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CDI 조정 / 부모와의 실행 관련 문제 해결 / 아동주도 상호작용 숙제

05 아동주도 상호작용 코칭
전형적인 코칭회기 개관 / 코칭회기 준비 / 숙제 및 기타 점검 / 부모가 CDI 숙제를 안 해 오는 경우 / 아동주도 상호작용 기술 관찰과 기록 /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기술 코칭: 치료사를 위한 팁 / 회기 마무리 정리와 숙제 / CDI 코칭회기 진행 / CDI 마스터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면

06 부모주도 상호작용 교육
어린 아동이 부모의 명령을 이행해야 하는 이유 / PDI 교육회기의 구조화 / 일관성, 예측 가능성, 절차 완수의 중요성 / PDI 도표 암기의 중요성 / ‘명령 이행 연습’을 하는 이유 / 효과적인 지시 / 효과적인 지시 연습 / 명령 이행 여부 결정 / 명령 이행 칭찬 / 아동을 의자에서 타임아웃으로 훈육하는 이유 / 타임아웃 경고 / 타임아웃과 관련된 실제적 이슈 / 아동에게 타임아웃 실시하기 / 아동이 타임아웃하러 가는 동안 명령을 이행하기로 동의한다면 / 아동이 타임아웃하는 장소에 장난감을 가지고 간다면 / 아동이 스스로 타임아웃 장소로 간다면 / 타임아웃 시간 / 타임아웃 동안 무시하기를 적용해야 하는 흔한 문제행동 / 타임아웃은 원래의 지시에 순종할 때까지 끝나지 않는다 / 명령 이행 과잉교육을 위한 두 번째 지시 사용 / 놀이치료를 통한 아동의 분노 수준 감소 /타임아웃에서 무시할 수 없는 세 가지 행동 / 타임아웃 의자에서 무시할 수 없는 행동에 대한 백업으로 타임아웃 방 사용 / 역할놀이와 마무리

07 부모주도 상호작용 코칭
일반적인 PDI 코칭회기 개요 / PDI 코칭회기 준비 / 숙제 및 기타 점검 / 부모주도 상호작용 기술 관찰과 기록 / 부모주도 상호작용 기술의 마스터 기준 / PDI 코칭을 위한 일반적인 지침 / 회기 후 부모면담 / 숙 제

08 부모주도 상호작용 회기 진행
PDI 코칭 1회기 / PDI 코칭 2회기 / PDI 코칭 3회기 /PDI 코칭 4회기 / PDI 코칭 5회기 / PDI 코칭 6회기 / PDI 코칭 7회기 / 졸업회기 / 결 론


Part 2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의 변형

09 걸음마기 유아
미국 어린 아동의 일상생활에서의 두드러진 차이 / 영아를 위한 아동주도 상호작용(CDI) /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아동주도 상호작용과 부모주도 상호작용 변형 / 사 례 /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PCIT)와 예방

10 학령기 아동
발달상의 문제 / 학령기 아동을 위한 오클라호마 대학 건강과학센터의 PCIT 변형 / SAMHSA 연구에서 제기한 학령기 아동 대상 PCIT에 관한 우려 / 학령기 아동을 위한 CDI 변형 / 학령기 아동을 위한 PDI 변형 /명령훈련(CT) 단계 / 타임아웃과 인센티브 차트(TIC) 단계 / 타임아웃과 특권 보류(TSP) 단계 / 극도로 공격적이고 반항적인 아동을 위한 TSP 단계의 대안 / 결 론

11 형제자매
파괴적인 행동문제를 보이는 형제자매 참여 / 행동문제를 보이지 않는 형제자매 참여 / 베이비시터 역할을 하는 손위 형제자매 코칭 / 형제자매 간의 갈등을 줄이기 위한 아동들 직접 코칭 /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아동들 직접 코칭 / 협동게임 사용 / 결 론

12 자폐 범주성 장애
ASD를 위한 경험적 치료와 PCIT의 이론적 유사성 / 아동주도 상호작용 / CDI 과정 중 아동의 반복적인 상동행동 / 부모주도 상호작용 / 타임아웃의 문제 / 임상적인 한계 / PCIT 변형: 의사소통과 사회기술 요소 / 사 례 / 결 론

13 아동 신체학대
CPA 가족에 대한 이해 / 일반적인 의뢰 문제 / CPA의 문제가 있는 가족의 독특한 치료 욕구와 PCIT 치료의 변형 / 일반적인 치료 관련 주제 / 평 가 / 치 료 / PDI에 적합한 맞춤변형과 변형 /사 례 / 결 론

14 불안장애
분리불안장애 / 분리불안장애의 치료를 위한 PCIT 변형: CARD 프로토콜 / 치료 결과 연구 / 일반 불안 / 일반 불안이 있는 어린 아동을 위한 강화된 PCIT / 알렉산더 H의 사례

15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ADHD로 진단받은 아동과의 PCIT 진행

16 극도로 공격적이고 폭발적인 아동
마리오 사례 / 폭발적인 아동과 CDI를 할 때의 위험성 / 폭발적인 아동을 위한 CDI 변형 / PDI 변형 / 결 론

17 부부문제
양(兩) 부모 모두의 치료 참석 격려 / 평가 기술 / PCIT 내 부부치료 통합 / 치료의 종결

18 주요 생활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부모
복합적 스트레스를 받는 가족과의 PCIT 작업을 위한 전략 / 이 혼 / 약물 남용 / 배우자 폭력 / 저소득층 가족 / 끝맺는 말

19 소수민족 아동과 가족
부모훈련, PCIT, 소수민족에의 적용 / PCIT와 히스패닉계 가족 / PCIT와 미국 원주민 / PCIT와 아프리카계 미국인 / 사회적 타당성 검토 / 결론 및 치료사를 위한 마지막 권고

20 스태프-아동 상호작용치료
기준선 / SCIT 아동주도 놀이 비디오 / 트레이너와 함께 하는 아동주도 상호작용 교육회기 / 아동주도 상호작용 코딩과 코칭 / 스태프 주도 상호작용에 대한 SCIT 비디오 / 트레이너와 함께 하는 스태프 주도 상호작용 교육회기 / 스태프 주도 상호작용의 코딩과 코칭 / 치료환경에서의 코칭회기 / 치료개입 후 결과 / 결 론

21 유치원에서의 교사-아동 상호작용치료
문헌 고찰 / 교사와의 라포 형성 / 훈련 구조 / TCIT 코칭 / TCIT의 아동주도 상호작용 / TCIT 마스터 기준 / 교사주도 상호작용 단계 / 후속 컨설팅

22 학교 컨설팅
평 가 / 교사와의 치료 동맹 및 신뢰 형성 / 교실개입 /결 론

23 홈 PCIT: 연구실에서 가정으로
임상적 이점 / 임상적 조언 / 결 론

24 세계 속의 PCIT
새로운 나라에서의 PCIT 변형 / PCIT의 국제적 사안 / 결 론

25 훈련 관련 이슈
PCIT 전국자문위원회 / PCIT를 제공할 수 있는 최소 자격 / PCIT 치료사의 조건: 최소 필수 훈련과정 / PCIT 기관 내 트레이너 최소 훈련기준 /PCIT 마스터 트레이너 최소 훈련기준 / PCIT 프로그램의 초기 비용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