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인간 특성과 교육
저자이용남, 김은아
판형 크라운판
제본 양장
페이지 416p
ISBN 978-89-997-0034-7 93370
발행일 2013-02-22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최근의 새로운 교육학적 연구 전형, 즉 패러다임(paradigm)은 현전의 교육학처럼 철학, 심리학, 사회학 등 타학문의 개념, 이론, 방법론을 무분별하게 이용하여 학교태(schooling)를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현상을 설명할 새로운 고유의 개념 창출과 그 탐구영역의 확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새로운 교육학의 패러다임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면서, 그전과는 달리 교육을 전경으로 내세우고 심리적 특성을 배경으로 돌려 보니, 심리적 특성 또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처럼 교육의 여건이나 환경으로 부각되기 시작했다. 그와 동시에 교육의 여건으로서 인간 특성에는 인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 외에도 아주 많은 특성이 있음이 드러났다.
이 책은 그러한 취지를 염두에 두고, ‘인간 특성과 교육’의 관계를 폭넓게 조명하고자 집필되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서 문


제1장 인간 특성과 교육
1. 인간의 제 특성
2. 인간 특성의 개관
3. 인간 특성과 학교
4. 교육의 재개념화
5. 교육환경의 재개념화
6. 교육환경으로서의 인간 특성
7. 학교와 교육의 목적 및 목표
8. 교육활동의 새 방향


제2장 인지적 특성
1. 지 능
2. 창의력
3. 사고력
4. 지 식
5. 메타 인지
6. 지 혜
7. 인지양식
8. 교육환경으로서의 인지적 특성


제3장 학습 관련 정의적 특성
1. 동 기
2. 태 도
3. 자아개념
4. 흥 미
5. 기 대
6. 귀 인
7. 불 안
8. 교육환경으로서의 학습 관련 특성


제4장 긍정적 정의적 특성
1. 사 랑
2. 우 정
3. 희망과 낙관
4. 행 복
5. 즐거움
6. 공 감
7. 자아 존중감과 자아 효능감
8. 교육환경으로서의 긍정적 정서


제5장 부정적 정의적 특성
1. 화
2. 공 포
3. 비 탄
4. 우 울
5. 미 움
6. 질 투
7. 무력감
8. 교육환경으로서의 부정적 정서


제6장 사회적 특성
1. 도움 및 이타심
2. 협 력
3. 배 려
4. 경 쟁
5. 공격성
6. 동조성과 복종
7. 지도성
8. 교육환경으로서의 사회적 특성


제7장 복합적 특성
1. 성 격
2. 적 성
3. 도덕성
4. 가치관
5. 몰 입
6. 역경 극복력
7. 스트레스
8. 교육환경으로서의 복합적 특성


제8장 운동적 특성
1. 운동적 특성의 의의
2. 운동적 영역의 교육목표
3. 일반적 운동기능 분류
4. 대, 소근 운동기능
5. 불연속, 계열, 연속 운동기능
6. 폐쇄, 개방 운동기능
7. 이차원적 운동기능 분류
8. 교육환경으로서의 운동적 특성


제9장 인간 특성과 뇌
1. 뇌의 진화
2. 신경계와 뇌
3. 뇌의 기능
4. 인지적 특성과 뇌
5. 정의적 특성과 뇌
6. 사회적 특성과 뇌
7. 복합적 특성과 뇌
8. 운동적 특성과 뇌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