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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의 도구
편저자 Arthur B. Markman, Kristin L. Wood
역자 김경일, 김태훈, 이윤형, 이창환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32p
ISBN 978-89-997-0067-5 03320
발행일 2013-03-11
정가 1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텍사스 대학교에서 개최되었던 '혁신의 도구(Tools for Innovation)'라는 제목의 워크숍 결과를 묶은 것이다.
엔지니어, 인지과학자, 심리학자, 컴퓨터 과학자, 그리고 마케팅 전문가 등 각기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이 차원이 다른 생각과 개념화의 방식에서부터 컴퓨터 기반 도구에 이르기까지 혁신과 창의적 디자인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 방법을 광범위하게 탐색하였다.
이 책은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각각의 과정과 그 결과에 대한 전문가들이 만나서 무엇을 알아보아야 하는가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 끝에 하나의 목표를 위해 각자가 어떤 부분을 자세히 말하고 들으며 다른 분야의 지식을 연결시켜야 하는가를 이해한 결과물이다. 이 책을 통해 혁신이 시작되고 다양한 과정을 거쳐 어떻게 완성되고 평가받는가에 대한 전체적인 안목을 조금이나마 얻으시길 바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편저자 서문
감사의 글

제1장 혁신 도구로서의 인지과학
혁신과 창의성
혁신에 대한 인지과학적 접근
혁신을 위한 도구를 창조하기
앞으로 나아가기

제2장 창의성에 있어서 상자 밖으로의 사고
관계된 개념에 대한 정의
창의성에 대한 가정: 상자(기존 관점) 밖으로의 사고
창의적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생산물과 관련된 경험적 증거
기업 내부의 혁신에 관하여
사례 연구를 통해 도출한 개괄적 결론
마치며

제3장 ‘맹인에게 방향 지시등 달아 주기'
     환경적 단서를 사용하여 인지적 지지 제공하기
유추적 전이와 무선적 단서와의 관계
최종 사용자에 대한 심적 시뮬레이션을 통한 탐색은 보다 유용한
산출물을 만들어 낸다
맹목 단서, 인지적 과정과 기능, 창의적 산출물을 위한 모델
실용적 시사점
결론

제4장 스케치를 통하여 생각하기
왜 스케치를 하는가
스케치의 특징은 무엇인가
디자인 스케치는 어떻게 사용되는가
스케치는 어떻게 효과적으로 재해석될 수 있는가
함의
감사의 말

제5장 유추적 추론의 촉진을 통한 혁신의 향상
유추와 문제 해결
유추적 혁신을 위한 도구
요약과 결론

제6장 인지적 제약성과 소비자 창의성
제약성과 결과의 창의성
제약성과 창의적 경험
창의적 경험의 디자인을 위한 함의
결론

제7장 창의성 도구의 개발과 평가
실험실 연구의 고착과 배양
디자인 개발 시 창의적 아이디어 생성 측정하기
정보 발견 체계
조합정보를 통한 출현 지원
논의 및 결론

제8장 지식에의 유연한 접근을 위한 개념망
개념적 확장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례와 추상적인 지식
혁신의 조력자, 전자적 개념표상 시스템
개념망과 독창성
개념망 타입의 도구를 위해 유용한 특성
요약

제9장 변형 디자인을 통한 혁신
변형기는 무엇인가
동기
변형 방법론
변형 디자인 방법의 응용
결론
감사의 말

제10장 디자인 활성화 도구의 도입
개발, 효용성 확인, 습득된 경험
AID에서 개발된 디자인 활성화 도구
디자인 활성화 도구의 효용성 확인
교훈
결론

제11장 과학적 설명 모델의 혁신적인 구성을 지원하기
소통과 관련된 과제 해결
학습과 관련된 과제 해결
PROMETHEUS를 이용한 초기 연구
논의
감사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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