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설계연구
저자Jan van den Akker, Koeno Gravemeijer, Susan McKenney, Nienke Nieveen 편저
역자 서순식, 김민규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56p
ISBN 978-89-997-0018-7 93370
발행일 2013-02-20
정가 14,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교육설계연구는 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 절차, 교육 상품의 설계, 개발, 평가에 관한 체제적 연구를 일컫는다. 이러한 체계적 접근은 교수-학습에 대한 더 나은 이해와 교수-학습 처방의 최적화를 위한 새로운 통찰력을 길러 준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가 다양성과 복잡성을 내포한 실제적인 교실 및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기에 연구자는 방법론적인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데 과학적 충실성을 유지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이 책은 교육설계연구가 직면하게 되는 이러한 문제를 분명히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나는 연구의 실제적 적용을 중시하는, 급속도로 증가하는 교육연구자를 위해 이 책을 썼다. 이 책은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되며, 관련 웹사이트를 통해 보충 자료를 제공한다. 첫째, 설계연구의 본질에 관심이 있는 독자를 위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둘째, 설계연구의 다양한 사례를 제시한다. 셋째, 연구의 품질 보증을 위한 견해를 소개한다. 넷째, 교육정책에 대한 설계연구의 함의를 설계연구 성과의 이해와 평가라는 관점에서 논의한다.
이 책이 교수설계연구에 관심이 있는 모든 독자에게 교육설계연구에 대한 이해를 돕는 데 유용한 참고서가 되기를 바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무엇을 그리고 왜

제1장 교육설계연구 소개
이 책의 기원
설계연구의 동인
설계연구에 대하여
이 책의 내용에는

제2장 생산적인 설계연구를 향하여
왜 하필이면 지금
연구가 교육 현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좋은 설계연구를 위한 가이드라인
오늘날의 기회

제2부 현장 사례

제3장 학습설계 관점에서 바라본 설계연구
1단계-실험 준비
2단계-설계 실험
3단계-회고적 분석
설계와 연구
알림 글

제4장 공학 관점에서 바라본 설계연구
서 론
교육공학연구의 상태
교육공학자를 위한 새로운 연구 방향
설계연구 예시
교육공학연구의 개혁을 위한 조건
실천 요청

제5장 교육과정 관점에서 바라본 설계연구
교육과정영역
교육과정영역에서의 설계연구
설계연구의 딜레마
설계연구 가이드라인
결 론

제3부 질(Quality)

제6장 설계연구 제안서 질평가-철학적 관점

제7장 혁신과 위험 간의 균형-설계연구 제안서 사정
우리는 설계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우리는 설계연구를 수행하는 기회로서 설계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가
우리는 설계연구 제안서를 어떻게 사정해야 하는가
최종 고려-설계연구를 위한 자원
알림 글

제8장 설계연구를 위한 질적 준거-증거 및 약속
사회과학연구 수용영역
설계연구 수용영역
진일보하기

제4부 앞을 향해 나아가기

제9장 설계연구의 교육적 파급-교육에서의 공학연구
서 론
R↔P-전문가적 실행의 연구기반 개선
연구 기반-통찰과 영향력 사이에서
체계적 설계, 개발 그리고 평가
공학연구를 위한 기술기반의 조성
학계, 기업 그리고 정부의 변화하는 태도
공학연구의 비용
정책과 설계 커뮤니티를 위한 시사점
알림 글

제10장 교육설계연구-다양성의 가치
과학적 주기
설계연구의 차별화
설계연구 품질의 이해와 평가
마침 글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