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평생교육방법론
저자박성희, 송영선, 나항진, 황치석, 문정수, 박미숙
판형
제본 양장
페이지 448p
ISBN 978-89-6330-993-4 93370
발행일 2013-02-15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사회가 산업화사회를 지나 지식정보화사회로 변하면서 구성주의는 교육 현장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였다. 산업화 시대에 강조되었던 집단화, 표준화, 보편화, 확실성의 개념들이 정보화 시대에는 개인화, 다양화, 창의성, 불확실성으로 대체되고 있다.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정보화 시대에 쌍방향적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면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개인 간의 관계가 수평적으로 변화하고 다원화 관계로 전환되며 신속한 정보 교류와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면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다. 학습자가 소지하고 있는 개별적인 사고와 경험이 큰 가치를 지니게 되면서 구성주의 학습에 대한 연구는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구성주의는 세상에 이미 객관적으로 존재해 있는 지식이 아니라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인 학습방법을 통하여 직접 경험하고 의미를 파악해 나가는 과정으로 창의적이고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갈 것을 강조한다. 지식사회에서 교수자는 학습자가 직접 탐구하는 과정을 통하여 기존에 소지하고 있던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결합하여 또 다른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내도록 안내해야 한다.
평생학습을 실천하는 교육 현장에서는 학교 현장과는 다른 교육방법으로 학습자를 안내해야 한다. 평생학습 현장에서는 교사가 가르치는 지식을 학습자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교사 중심의 수업방법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자율적 활동이 촉진되어야 한다.
지식 습득의 과정을 중시하는 구성주의는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개인의 경험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상호 협력적인 활동을 통하여 구성된 지식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과정도 중시한다. 즉, 교육의 방법으로 개인이 문제를 해결해 가는 지식 탐구의 과정뿐만 아니라 타인과 경험을 공감하고 나누는 소통의 과정도 중시되어야 한다.
‘평생교육방법론’은 평생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교수-학습을 위한 이론적 모델과 실천 전략을 안내하는 과목이다. 그 교재가 되는 이 책은 평생학습자를 지도하는 교수자가 알아야 할 구성주의 원칙에 기반한 다양한 교수법과 학습자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촉진하는 여러 학습기법을 안내하고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평생교육의 이론적 이해

제1장 평생교육방법과 패러다임
1. 교육방법의 개념
2. 교육방법의 영역
3. 평생교육방법의 원칙

제2장 평생교육방법의 기초 철학과 이론
1. 평생교육방법의 기초 철학
2. 평생교육방법의 기초 이론

제3장 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방법
1.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
2. 자기지시적 학습
3. 자기조절학습과 교육방법

제4장 문화예술을 위한 평생교육방법
1. 에듀테인먼트
2. 문화예술과 교육방법
3. 유머를 이용한 교육방법

제5장 시민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방법
1. 대상집단 중심의 교육방법
2. 미래를 위한 지식생산 공작소
3. 시민사회와 시민교육

제2부 평생교육방법의 실제적 이해

제6장 문제 중심 교육방법
1. 브레인스토밍
2. 브레인라이팅
3. KJ법
4. 체크리스트법
5. 결점 열거법
6. 희망점 열거법
7. 사례연구법

제7장 사람 중심 교육방법
1. 상담 기법
2. 적극적 경청
3. 나 전달법
4. 피드백
5. 역할연기

제8장 기법 중심 교육방법
1. 프레젠테이션 기법
2. 토론 기법
3. 퍼실리테이션 기법

제9장 집단 중심 교육방법
1. 강의법
2. 액션러닝
3. 감수성 훈련

제3부 생애 발달 단계별 평생교육방법

제10장 아동기 교육
1. 아동기 학습의 특징
2. 아동을 위한 평생교육기관
3. 아동 교육방법

제11장 청소년기 교육
1.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2. 청소년기 학습의 특징
3. 청소년기 학습지도의 관점
4. 청소년을 위한 평생교육기관
5. 청소년 교육방법

제12장 성인기 교육
1. 성인 학습자의 특징
2. 성인을 위한 평생교육기관
3. 성인 교육방법

제13장 노년기 교육
1. 노년기 학습의 특징
2. 노인을 위한 평생교육기관
3. 노인 교육방법

제4부 여성과 다문화 평생교육방법

제14장 여성과 평생교육방법
1. 여성 평생교육의 특징
2. 여성을 위한 평생교육기관
3. 여성 평생교육방법

제15장 다문화와 평생교육방법
1. 다문화와 다문화교육의 이해
2. 다문화사회, 다원적 시민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3. 다문화교육
4. 다문화 형성의 배경과 사회적, 공간적 통합을 위한 평생교육
5. 다문화가족 정책 및 동향: 동화에서 융화로
6. 외국의 사회통합 노력 사례 및 다문화정책
7. 비전: 포용사회로의 지향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