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기업교육론
실무 중심의 인적자원개발
저자이관춘, 김은경
판형 크라운판
제본 양장
페이지 368p
ISBN 978-89-6330-923-1 93370
발행일 2012-09-25
정가 17,000원
E-BOOK 정가 15,3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실무 중심의 인적자원개발’이란 부제에서 보듯이, 이 책의 목적은 실제 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업교육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 및 논의하는 데 있다. 실무 중심이라 하지만, 실무에는 반드시 뒷받침되는 근거 이론이 있기 마련이기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 역시 균형 있게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주 독자층이 대학에서 기업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 혹은 입사는 했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기업교육 분야에 새로이 도전해 보고자 하는 직장인이기에 현장 실무에 바탕이 되는 이론을 적절하게 제시하는 데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였다. 이 책은 기업교육 담당자가 알아야 할 핵심 실무 내용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므로 기업교육 현장에서 교육훈련을 담당하는 실무자나 기업교육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 및 성인, 그리고 평생교육으로서 기업교육을 학습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배움을 제공해 줄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기업교육과 기업교육 담당자

제1장 기업과 기업교육
1. 기업교육의 정의
2. 기업교육 관련 개념
3. 평생교육으로서의 기업교육

제2장 기업 성과와 기업교육 담당자
1. 성과 중심의 기업교육
2. 기업교육 담당자의 역할
3. 기업교육 담당자의 역량

제3장 기업교육의 위치 및 업무체계
1. 기업교육 부서의 위치
2. 기업교육 부서의 업무체계
3. 인적자원개발과 인적자원관리의 통합

제4장 기업교육의 방법
1. 집합교육(Off–JT)
2. 직무현장교육(OJT)
3. 직무 외 자기개발 (Off–JL)
4. 직무 관련 자기개발(OJL)


제2부 기업교육과 성과 관리

제5장 기업교육의 시작: 경영 성과 문제
1. 기업교육과 성과
2. 기업교육의 성과 문제 접근
3. 성과 문제 접근 시 고려 사항

제6장 직무분석
1. 직무분석의 개념 및 정의
2. 직무분석 결과 및 활용
3. 직무분석 절차
4. 직무정보 수집 방법

제7장 역량 모델링
1. 역량의 정의 및 구성
2. 역량과 성과
3. 역량 모델링 절차 및 자료 수집


제3부 기업교육 체계 및 과정

제8장 교육체계 수립
1. 교육체계 수립의 의미
2. 교육체계 요소
3. 교육체계 수립 절차

제9장 ADDIE 기반 기업교육과정 개발
1. 교수체제개발 모형: ADDIE
2. 교수체제개발의 역동성
3. 교육과정 개발 사례

제10장 역량 중심 교육과정 개발
1. 데이컴(DACUM)
2.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CBC)
3. CBC 프로젝트 사례

제11장 교육과정 운영
1. 강사와 교육 운영자
2. 교육 장소 준비
3. 업무 확인

제12장 교육과정 평가
1.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및 유형
2. 커크패트릭 평가모형
3. 교육투자수익률(ROI)


제4부 기업교육과 지식경영

제13장 지식경영 방법
1. 지식과 지식경영
2. 노나카와 센게의 지식경영

제14장 액션러닝
1. 액션러닝의 배경 및 정의
2. 기업에서의 액션러닝 방법

부록
강의실에서 워크숍 방식으로 진행하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