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수용전념치료 배우기
저자Jason B. Luoma, Steven C. Hayes, Robyn D. Walser
역자 최영희, 유은승, 최지환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528p
ISBN 978-89-6330-945-3 93180
발행일 2012-09-25
정가 22,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정신치료의 핵심은 인간을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이론과 기법에 관한 것이다. 정신과 치료의 주종이었던 정신분석적 정신치료가 이제 어느덧 후퇴를 하면서 오늘날은 인지행동치료가 주종을 이루게 되었다. 인지행동치료를 통하여 효과를 보지 못하는 환자에게는 스키마에 초점을 둔 치료법이 개발되었다. 그리고 동양에서 오랜 기간 동안 전해 내려온 마음챙김이란 개념이 오늘날 서양의 정신치료와 접목되기 시작하여 이제는 전성시대를 이루고 있다.
1999년에 Steven Hayes 박사가 그의 동료들과 함께『Acceptance andCommitment Therapy(수용전념치료)』를 출간하였다.
이 책에서는 수용전념치료가 이러한 문제에 어떻게 접근하는지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한다. 이 책의 주요 부분은 수용전념치료의 핵심 치료과정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독자에게 유용하고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제시한다. 이 책은 기법에 대한 철학, 이론, 개념, 언어적 지식 등을 넘어서 실질적으로 임상 기술 및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장 수용전념치료의 여섯 가지 핵심 과정과 공통 목표
정신병리에 대한 수용전념치료 모델
수용전념치료의 여섯 가지 핵심 치료과정
수용전념치료의 정의

제2장 기꺼이 하기와 수용의 개발
기꺼이 하기란 무엇인가
왜 기꺼이 하기인가
기꺼이 하기와 탈융합 간의 연결
무엇이 이 과정을 촉발하는가
방법은 무엇인가
핵심 역량 실천
핵심 역량 연습
핵심 역량 모범 반응

제3장 인지적 융합 약화하기
인지적 탈융합이란 무엇인가
왜 인지적 탈융합인가
이 과정을 촉발하는 것은 무엇인가
방법은 무엇인가
치료시간 내에서 진행 중인 탈융합에 대해 작업하기
탈융합 적용의 유연성
핵심 역량 실천
핵심 역량 연습
핵심 역량 모범 반응

제4장 현재 순간과 만나기
현재 순간과 만나기란 무엇인가
왜 현재 순간과 만나야 하는가
무엇이 이 과정을 촉발해야 하는가
방법은 무엇인가
핵심 역량 실천
핵심 역량 연습
핵심 역량 모범 반응

제5장 맥락적 자기와 개념화된 자기 구별하기
개념화된 자기
맥락적 자기
왜 내용적 자기와 맥락적 자기를 구별하는가
무엇이 이 과정을 촉발하는가
방법은 무엇인가
핵심 역량 실천
핵심 역량 연습
핵심 역량 모범 반응

제6장 가치 있는 방향 정의하기
가치란 무엇인가
왜 가치인가
이 장에는 어떤 내용이 있나
무엇이 이 과정을 촉발하나
가치에 대한 효과적인 대화의 특성
방법은 무엇인가
핵심 역량 실천
핵심 역량 연습
핵심 역량 모범 반응

제7장 전념 행동 패턴 만들기
전념 행동이란 무엇인가
왜 전념 행동인가
기꺼이 하기와 전념 행동의 연결
이 과정을 촉발하는 것은 무엇인가
방법은 무엇인가
핵심 역량 실천
핵심 역량 연습
핵심 역량 모범 반응

제8장 수용전념치료를 이용한 사례 개념화
왜 사례 개념화인가
수용전념치료 사례 개념화 과정의 개요
사례 개념화 예시
사례 개념화 연습
계속되는 과정으로서의 기능 분석
수용전념치료 사례 개념화는 전통적 인지행동치료와 어떻게 다른가

제9장 수용전념치료의 치료적 태도:수용전념치료를 하기 위해 수용전념치료를 사용하기
수용전념치료에서 치료적 태도에 관한 핵심 역량
세 가지 수준에서의 수용전념치료 과정: 내담자, 치료자, 치료적 관계
치료적 관계에 대한 수용전념치료 모델
치료적 관계를 목표로 하기
핵심 역량 실천

제10장 모든 것을 통합하기
여섯 가지 핵심 과정 모두를 보여 주는 사례의 면담 기록
수용전념치료 문제 해결: 일곱 가지 흔한 함정
함정 찾기 연습
연습: 수용전념치료 모델을 통해 유연성 기르기
치료자의 반응 선택에 영향을 주는 맥락
자주 하는 질문
결론

부록 A 집단과 교실 환경에서 교재 활용하기
부록 B 향후 발전을 위한 자원과 참고문헌
부록 C 수용전념치료 핵심 역량 평가 양식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