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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과 발달
저자R. K. Sawyer , V. John-Steiner, S. Moran, R. J. Sternberg, D. H. Feldman, J. Nakamura, M. Csikszentmihalyi
역자 유연옥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16p
ISBN 978-89-6330-944-6 93370
발행일 2012-06-25
정가 14,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창의성과 발달 간의 연계성이라는 주제를 대위법이라는 형식에 따라 구성한 것이다. 이러한 주제에 대한 접근과 저술 방식은 이제껏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대위법이란 하나의 주제에 대해 여러 저자가 토론을 통해 기술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창의성과 발달 간의 연계성이라는 새로운 주제에 대한 도전과 진정한 집단적 협력을 통해 탄생한 이 책은 저자들의 진정한 집단 창의성의 산출물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서 문

chapter 01 창의성의 발생과 발달
발 생
협력집단에서의 발생
창의적 과정 이론
발달과정 이론
발생론 및 창의성과 발달의 연계
결 론

chapter 02 의미 구성에서의 창의성
-발달과 창의성의 변증법에 대한 Vygotsky의 현대적 공헌
발달과 창의성의 변증법
Vygotsky의 발달적 틀
Vygotsky의 방법론
창의적 상상력의 발달
창의적 산출물의 발달
창의적 성격의 발달
문화의 발달
창의성과 협력
Vygotsky의 아이디어를 현대에 접목하기

chapter 03 결정 과정으로서의 창의성 개발
창의성 연구에 대한 총체적 접근
창의적 공헌의 유형에 대한 추진력 이론
창의적 공헌의 여덟 가지 유형
창의성 개발: 창의성을 결정하기 위한 21가지 방법
이러한 책략들은 효과적인가

chapter 04 다중지능 이론의 창안
-상위 수준의 사고에 대한 연구
현대의 창의성 연구
다중지능 이론
변화와 연속성: 이론 창출 과정
다중지능 이론과 나의 이론: 합의점 도출
예비적 반영과 최종 사고 형태

chapter 05 생애 후기의 창의성
체계 모형과 노화의 관련성
생애 후기의 활발한 관여
결 론

chapter 06 창의성과 발달의 주요 문제
창의성과 아동
영역에서의 창의성
사회적 맥락과 개인
맺는말: Keith Saw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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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R. Keith Sawyer
세인트루이스 소재 워싱턴 대학교 교육학과 조교수다. 협력집단에서의 즉흥적 창의성, 일상의 대화, 발생 등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고 있다. 창의성과 발달에 관련된 30편 이상의 논문과 『즉흥극으로의 가장 놀이(Pretend play as improvisation)』(1977)와 『집단 창의성(Group creativity)』(2003)을 포함하여 4권의 책을 출판하였다.

Vera John-Steiner
뉴멕시코 대학교 교육학과 명예교수다. 발달심리학, 언어학, 창의성 분야의 학자이며, 심리학자 Lev Vygotsky와 관련한 저명한 편집자이자 해설자다. 『마음의 공책(Notebooks of the mind)』(1985)과 『창의적 협력(Creative collaboration)』 (2000)의 저자다.

Seana Moran
John-Steiner 교수와 여러 해 동안 작업하였다. 현재 하버드 대학교 박사후과정 학생으로, Howard Gardner 교수와 함께 영역 변형적인 창의적 작업에서 발달의 관여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고 있다.

Robert J. Sternberg
예일 대학교 심리학과 및 교육학과의 IBM 교수다. 다양한 저서를 출판하여 널리 알려진 심리학자 중 한 사람으로, 연구의 관심은 다양한 주제에 걸쳐 있으며, 특히 지능과 창의성 연구로 유명하다. 창의성에 관한 저서로 『학생들의 창의성 개발(Developing creativity in students)』(1996)과 『창의성 수수께끼(Creativity conundrum)』(2002)가 있으며, 『창의성 핸드북(Handbook of creativity)』(1999)의 편집자이기도 하다.

David Henry Feldman
터프츠 대학교 Eliot-Pearson 아동발달학과 교수다. 8권의 책과 많은 논문을 집필하고 편집했으며, 인지발달, 발달 이론, 창의성 분야의 전문가다. 영재에 관한 1986년의 저서 『자연의 우세(Nature’s gambit)』(Lynn Goldsmith와 공저)로 미국천재아학회(NAGC)로부터 올해의 저명 학자로 선정되었다. 1994년에 출판된 『세상을 변하게 하는 창의성 연구의 틀(Changing the world: A framework for the study of creativity)』이라는 책의 공동 저자이기도 하다.

Jeanne Nakamura
클레어몬트 대학원 부설 삶의 질 연구소의 연구 책임자다. 연구와 저술에서 열중과 긍정 경험의 다른 측면, 멘터링과 도제에 초점을 둔 전문직에서 좋은 작업의 사회적 맥락을 조사하였다. 『열중하는 청년(Engaged youth)』(2001)의 공동 저자다.

Mihaly Csikszentmihalyi
클레어몬트 대학원 심리학과 및 경영학과의 C. S. & D. J. Davidson 교수다. 많은 책과 수백 편의 논문을 집필하고 편집했으며, 『몰입: 최적의 경험의 심리학(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1990)과 『창의성: 몰입과 발견 및 발명의 심리학(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for discovery and invention)』(1996)의 저자다. 또한 청년과 성인의 재능, 창의성, 성공에 관한 다수의 연구물을 출판하였다.

<< 역자 >>
유연옥(劉蓮玉)
계명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교수다. 경북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미국 뉴욕 시립대학교 심리학과에서 발달심리 전공으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저서로는 『인지발달』(공저, 학지사, 2001)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심리학을 변화시킨 40가지 연구』(학지사, 2001)와 『놀이, 발달, 유아교육』(공역, 아카데미프레스, 2006) 등이 있다. 현재 아동발달, 인지발달, 창의성 발달과 교육에 관련된 강의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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