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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 그림책 쓰기
그림책 작가를 위한 창작입문서
저자현은자, 최경, 윤아해
판형 크라운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200p
ISBN 978-89-6330-884-5 93370
발행일 2012-09-10
정가 14,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그림책을 좋아하고 그림책의 글을 써 보고 싶은 그림책 작가 지망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쓰였다. 그림책 글을 처음 쓰고자 하는 사람은 기존에 나와 있는 그림책과 비슷하게 쓰기 시작한다. 그러다가 캐릭터나 배경, 플롯, 문체 등 그림책 글에 필요한 문학적 요소들을 이해하게 되면 좀 더 완성도 있는 글을 쓸 수 있게 된다. 이 책의 각 장에 제시된 연습문제는 그들이 글을 쓰는 과정에서 보이는 시행착오들을 줄여 주고, 그들 각자가 갖고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다. 본문을 꼼꼼히 읽어 보고 연습문제를 자신의 작품에 적용하다 보면 더 좋은 작품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1. 왜 그림책을 쓰려고 하는가
자신과 세상에 대한 물음, 그것이 글쓰기의 시작이다.


2.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을 것인가
영감은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다양한 자극을 통해 글쓰기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1) 메모에서
2) 자신의 경험에서
3) 다른 사람의 경험에서
4) 대중매체에서
5) 브레인스토밍을 통해서
6) 도서관에서
7) 전문가를 통해서
8) 어린이 관찰을 통해서



3 . 어떤 인물이 매력적인가
캐릭터들은 각자 개성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실제 존재하는 것처럼 생동감이 있어야 한다.

1) 평범하고 일상적인 캐릭터
2) 욕구와 결핍을 표현하는 캐릭터
3) 독특하고 개성 넘치는 캐릭터
4) 이상적인 성품을 지닌 캐릭터
5) 작품 안에서 대비되는 캐릭터


4 . 누구의 목소리로 말할 것인가
이야기를 전달하는 목소리는 문학을 색다르게 만드는 요소다.
목소리는 책의 분위기를 좌우하며, 문학적으로 새로운 시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1) 전지적 작가의 목소리로 말하기
2) 작가가 중심 캐릭터에게 말 걸기
3) 관찰자가 말하기
4) 캐릭터 자신이 말하기
5) 캐릭터 간의 대화로만 말하기
6) 캐릭터의 목소리를 다른 형식에 담아 보기
7) 사물의 목소리로 말하기

5 . 새로운 시공간을 어떻게 창조할 것인가
캐릭터를 살아 숨 쉬게 하는 것이 시간과 공간이다. 캐릭터가 어느 시간과 장소에 있어야
가장 빛나는 존재가 될까? 작가는 끊임없이 도전하며 찾아야 할 것이다.

1) 시간이 만드는 매력
2) 공간이 만드는 매력


6 . 어떻게 이야기를 이끌어 갈 것인가
글쓰기는 건축과 같다. 차근차근 설계해 보고 한층 한층 올려 보자.
즐겁게 쓰다 보면 작가에게도 재미있고 독자에게도 재미있는 책이 될 것이다.

1) 과제가 시작되는 도입부
2) 과제를 펼쳐 가는 중반부
3) 과제의 산에 올라선 클라이맥스
4)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신선한 마무리


7 . 어떠한 형식에 이야기를 담을 것인가
모든 이야기에는 이야기를 하나로 연결하는 논리적인 흐름과 순서가 있다.

1) 시간의 흐름
2) 공간의 이동
3) 비교와 대조
4) 글자나 숫자가 가진 규칙과 순서에 담기
5) 이야기 안에 이야기 넣기
6) 이야기 전체에 리듬감 주기
7) 원고 쓰는 형식


8 . 독자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 제목은 무엇인가
그림책의 제목은 사람의 얼굴과 같다.

1) 간결하게 표현하기
2) 주인공의 특징이나 이름을 부각시키기
3) 질문을 통해 호기심을 유발하기
4) 일반적이지 않은 정의로 호기심을 유발하기
5) 극단적인 제목을 통해 궁금증 유발하기
6) 역설적인 제목 붙이기
7) 비현실적인 제목 붙이기
8) 독자의 요구를 고려한 제목 짓기


9 . 손톱그림은 왜 필요한가
손톱그림은 지금까지 해 온 그림책 작업을 시각화하는 과정이다.



10. 견본책은 어떻게 만드는가
견본책을 만들어보면 판형이 적합한지 책장을 넘길 때
이야기의 흐름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11. 독자의 요구를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글을 쓰다 보면 자기 생각에 몰입하게 되어 어린이독자의 입장을
염두에 두지 못할 때가 있다. 어린이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더 완성도 있는 책을 만들자.


12. 그림책 출판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기획서는 상품을 파는 상인이 자신의 상품을 광고하는 것처럼
작가가 쓴 작품이 얼마나 경쟁력을 갖추었는지 알려 주는 것이다.

1) 기획서 쓰기
2) 그림책 출판사 찾기
3) 계약서 쓰기



13. 그림책 출간 후 무엇을 할 것인가
작품을 쓰면서 겪었던 모든 일들은 하나도 버릴 것이 없다.
잘 정리하고 보관해 두면 한 작가의 산 역사가 된다.

1) 인터뷰와 강연하기
2) 동인활동
3) 작업 공간
4) 들을 만한 그림책 글쓰기 강좌
5) 기획 집단 활동
6) 작가 사인회

그림책 목록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현은자
미국 미시간 대학교에서 유아교육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고,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고문, 한국기독교유아교육학회 이사, 한국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외국자료 추천위원으로 일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장을 역임하였고, 현재 성균관대학교에서 사회과학대학 아동․청소년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
『세계그림책의 역사』 『그림책과 예술교육』 『그림책의 이해 1, 2』 『내 아이가 꼭 읽어야 할 좋은 책』 『그림책의 그림읽기』 『기독교 세계관으로 아동문학보기』 외 다수


최 경
성균관대학교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아동문학 전공으로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다. 사랑가득 어린이집 교사와 (주)아이북랜드 연구개발팀 과장으로 재직하였으며, 한국 짐보리 연구개발팀, 상지창의성연구소,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일을 하였다. 현재 송호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
『환상그림책으로의 여행』 『독서치료의 실제』 『독서치료』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그림책과 예술교육』 『누가 벽에 낙서한 거야?』 『빈집 탐험대』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건 누구?』 외 다수


윤아해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박사과정에서 아동문학을 공부하였다. (주)동심에드피아, 아람출판사 등에서 유아문학 프로그램을 기획․연구․개발하였으며, 한우리 독서교육에서 유아독서 프로그램과 한우리 그림책 <깨금발 시리즈>를 기획하였다. 현재 성균관대학교 그림책 전문가 과정과 부천대학교에 출강하고 있으며, 서울특별시유아교육진흥원에서 부모교육 및 교사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주요 저서
『그림책과 예술교육』 『정보책에서 길 찾기』 『다윗이 양들을 돌봐요』 『숫자야 어디 있니?』 『꽃신』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건 누구?』 『달기의 흥겨운 하루』 외 다수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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