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이해와 실제
저자권일남, 마상욱, 김세광
판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320p
ISBN 978-89-997-0278-5 93370
발행일 2014-02-20
정가 16,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최근에 청소년과 관련해서 연구되고 있는 학습 멘토링 역시 학업 성취도에 있어서 인지·정서·행동이 골고루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발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자아정체성을 찾는 중요한 과업보다 입시와 관련된 학업 스트레스가 청소년기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 결과 청소년기 주입식 교육으로 인해 자기주도성과 창의성이 결여된 학생을 양산해 내고 있다.
이 책은 아동·청소년 멘티의 전인적 발달과 역량 개발을 위해 고민하고 실제 현장에서 활용하기를 원하는 공교육 교사,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대안 학교 담당자, 아동과 청소년의 멘토가 되기를 원하는 예비 멘토들을 위한 지침서라고 할 수 있다.
제1부에서는 청소년 멘토링의 이해와 원리로 구성하였으며, 청소년 역량 개발을 위한 멘토링의 실제 사례와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청소년 역량 개발 멘토링을 위한 실제 프로그램 과정을 제시하여 현장에서 응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2부에서는 청소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개입해야 할 영역을 12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이 영역은 이론적인 구분이며, 인간 발달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사회적 구성주의에서 발달한 유럽의 중재교육 방법에서 분류한 개념이다. 12가지 멘토링 영역은 의도성과 상호성, 협동, 의미 부여, 원리, 자기통제, 변화, 자기이해, 자신감, 목표 설정, 도전, 긍정적 태도, 소속감이다. 인간에게 반드시 필요한 12가지 영역을 2가지씩 묶어 1장에 담았으며, 그 적용을 위해 학교와 가정 그리고 청소년 활동 영역에서의 구체적인 예시를 제공하였다. 또한 12가지 영역 각각의 교육학적·심리적·상담적 이론을 제시함으로써 멘토링을 통해 멘티를 돕는 깊은 원리를 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이러한 원리에 의해 청소년을 멘토링하기 위하여 직접 만든 활동 프로그램인 ‘크자 멘토링 숨겨진 나 발견하기’를 부록으로 제시하였다. 이는 삶의 원리를 가르치는 방법을 직접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제3부에서는 청소년의 전인적 발달과 역량 개발을 위한 멘토링의 미래적 대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각 장이 끝나는 부분에서‘영화로 만나는 멘토링’을 가르침의 현장에서, 그리고 멘토링의 실제 가운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은 이론서이자, 현장에서 멘토링을 실시하기 위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 멘토링의 철학과 실천 방안을 통해 청소년을 지도하는 가정과 학교 그리고 청소년 활동 현장에서 활용되기를 바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청소년 역량과 멘토링

제1장 | 청소년 멘토링의 이해
1. 멘토링의 유래와 역사
2. 멘토링의 개념
3. 멘토링과 유사 개념의 이해
4. 청소년 멘토링의 필요성
5. 멘토링의 유형
6. 국내 청소년 멘토링 정책 현황

제2장 | 청소년 멘토링의 특징과 원리
1. 청소년의 특징
2. 청소년 멘토링의 효과성
3. 청소년 멘토링의 특징
4. 멘토와 멘티
5. 성공적인 멘토링을 위한 기본 원리

제3장 | 청소년 역량과 멘토링
1. 청소년 역량의 개념과 의미
2. 청소년 역량 증진과 멘토링의 관계
3. 청소년 역량 증진을 위한 멘토링의 실제

제4장 | 청소년 역량 개발 멘토링 프로그램
1. 청소년 역량 개발과 멘토링
2. 청소년 역량 개발 멘토링의 의의
3. 청소년 멘토링의 과정
4. 청소년 역량 개발 멘토링 프로그램 사례

제5장 | 멘토링 관계 형성
1. 의도성과 상호성
2. 협동학습

제6장 | 의미 부여와 원리 찾기
1. 의미 부여
2. 원리 찾기

제7장 | 자기통제와 변화
1. 자기통제
2. 자기변화

제8장 | 나는 누구인가
1. 자기이해
2. 자신감

제2부 성공적인 청소년 멘토링을 위한 열두 가지 전략

제9장 | 목표 설정과 도전하기
1. 목표 설정하기
2. 도전하기

제10장 | 긍정적 태도와 소속감
1. 긍정적 태도
2. 소속감

제11장 | 청소년 멘토링의 미래와 기대
1. 청소년 멘토링의 성장 기대
2. 청소년 멘토링의 발전 과제에 대한 기대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