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우리 아이가 행동장애라고요?
저자Joy-Ruth Mickelson
역자 염지숙, 조현희, 박세원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04p
ISBN 978-89-6330-824-1 93370
발행일 2012-03-26
정가 1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Our Sons Were Labeled Behavior Disordered: Here Are the Stories of Our Lives라는 원제목을 가진 이 책은 행동장애아인 아들을 둔 네 명의 어머니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저자는 학교 상담가로서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행동장애아로 낙인찍힌 아이들의 어머니들과 그 가족의 삶을 어머니들에게 쓰는 편지 형식으로 들여다본다. 이 책에 실린 편지는 저자가 8개월 동안 어머니들과 나눈 대화를 바탕으로 구성된 것이며, 행동장애아로 분류된 아들을 키우는 어머니들의 경험을 통해 특수아와 그 가족을 지원하는 학교 체제와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저자는 검사에 의한 행동장애아 진단과 분류를 위한 검사, 의미 없는 전문가들과의 만남과 약물 투여, 일하는 여성이자 어머니로서의 삶 등을 폭넓게 다루면서 행동장애아로 분류된 아이들과 그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경험과 삶을 미시적으로 살펴보아야 함을 촉구한다. 지속적인 성찰과 경험을 통해 얻은 어머니들의 실천적 지식의 중요성도 강조한다.
이 책은 연구방법론에 있어서도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질적 연구의 한 갈래인 내러티브 탐구방법론을 소개하고 그러한 방법론에 의한 연구물의 범례를 보여 주고 있다. 특수교육 전공자와 질적 연구, 특히 내러티브 탐구에 관심을 가진 대학원생과 연구자들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서장
학교 경영자에게 보내는 편지들

chapter 1 당신들의 시작
외로움보다 더한 것
이런 일이 우리 아들에게 일어났습니다
유대의 문제
측정에 대해 한 번 더
우리는 모두 솔리 씨네 아이들의 노래를 부르는가

chapter 2 우리의 이야기를 분류표와 연결하기
많은 분류표들
측정의 은유에 대해 한 번 더
어린 시절과 그들의 잠재력의 특이성
이론이 들어맞습니까
진단: 무거운 ‘D’
약물요법과 ‘마법의 알약’

chapter 3 다양성과 관계
우리 모두는 정리하고 싶어 한다
교사를 만나러 교실에 오기
당당하게 우뚝 서라: Cyrano의 이야기
여성/엄마의 세계에서 살아가는 일
나는 가르침이라는 단어를 더 좋아합니다
카니발, 그리고 나는 정당한 목소리를 가지고 있는가
누가 어머니들의 이야기를 듣는가
한 가닥 희망은 무엇인가: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의 문제
그래요, 아주 겁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에게 인내심 갖기

chapter 4 앎: 어머니들의 방식
돌봄, 관심, 그리고 관계
과감한 결정들
끈질기게 되풀이되는 것들
여성/어머니들의 존재/앎의 방식

chapter 5 성찰과 미래
성찰에 대한 성찰
특별한 어머니들, 당신들은 모자이크의 각기 다른 조각입니다
저 또한 이제는 저입니다. 제발 제 이야기를 들어 주세요
어머니들, 당신들의 앎은 중요합니다
희망
공동연구의 경험
당신들의 이야기와 반응에 대한 저의 내러티브를 불러옵니다
우리는 공동체를 찾아냈고, 그것은 바로 우리입니다
저의 교육과정은 결코 끝나지 않습니다
웃음에서 통찰력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귀향 축제

맺는말

부록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Joy-Ruth Mickelson
조이-루스 마이클슨 박사는 교사, 학교 상담가, 의료 복지사, 그리고 사회복지사로서 아이들, 부모들, 여러 학교를 위해 일하면서 살아왔다. 누구에게나 평생학습이 필요하다고 믿는 그녀는 1993년 ‘공식적인 은퇴’ 후 앨버타 대학교의 교육심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녀는 1995년과 1996년에 호로위츠 교사교육 학술상(Horowitz Teacher Education Scholar Award)을 수여했으며, 교사교육개발연구센터(Centre for Research for Teacher Education & Development, CRTED)에서 내러티브 탐구에 몰두하며 박사후과정을 마쳤다. 현재 CRTED의 겸임조교수이며 대학원생들의 멘터 역할을 하고 있다.

<< 역자 >>
염지숙
캐나다 앨버타 대학교 대학원 박사(유아교육 전공)
현 건국대학교 글로컬(GLOCAL) 캠퍼스 유아교육과 교수

조현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영문학 전공)
뉴욕 주립대학교 버팔로 캠퍼스 대학원 석사(TESOL 전공)
뉴욕 주립대학교 버팔로 캠퍼스 대학원 박사(Foreign & Second Language Education 전공)
현 대구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

박세원
캐나다 앨버타 대학교 대학원 박사(초등교육 전공)
현 대구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부교수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