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敎育槪論(교육개론)
교육학자의 올곧은 소리
저자한준상
판형 크라운판
제본 양장
페이지 368p
ISBN 978-89-6330-822-7 93370
발행일 2012-03-12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한국교육의 새로운 창조와 발전을 위해 진일보한 이해의 틀을 만들어 보려는 작업이었다. 현재의 한국교육이 만들어 내고 있는 궤적은 보기에 따라 혼돈적일 수도 있다. 그래서 한국교육의 과거에 대한 조명과 비판적 이해가 필수적이다. 해석의 관점을 조금만 달리하면 창조적인 해답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지난 10년 동안 한국교육 각 부문에서 전개되어 온 다양한 주제를 종합적으로 점검하였다. 한국교육의 정책과 제도, 교육과정 등을 다루고 있는 각종 연구문헌에 대한 분석과 제언을 시도하였다. 문헌분석과 교육정책 이슈에 대한 제안들을 위해 나름대로의 사고실험(思考實驗)을 전개하였다. 사고실험은 이론물리학자들이 즐겨 쓰는 탐구방법론이다. 아인슈타인도 사고실험으로 특수상대성 원리를 제안했었다.
사고실험을 위해 각종 언론매체에서 다뤘던 한국교육의 당시 현안문제들을 점검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창조 가능성을 제시했던 각종 자료들과 평론들도 활용하였다. 교육현안에 관한 다양한 시론에 대해 여러 각도의 해석과 재해석을 가했다. 필요하다면 다른 교육학자들의 논리와 이론을 전방위적으로 인용·활용했다. 독자의 이해를 위해 가능한 평이한 문장을 활용했다. 참고문헌 같은 것들은 이번에는 사족 같아 생략했다. 현학적인 이론적 근거와 필요 이상의 전문성을 드러내 놓고 싶지 않아서였다. 다뤄진 내용들은 다양했다. 인간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에서 출발해서, 초·중등교육으로 대표되는 학교교육의 현안문제를 조명했다. 동시에 사교육, 대학교육, 평생교육, 기업에서의 인력자원개발(HRD) 등 교육의 본질을 이론화할 수 있는 주제들도 다뤘다.

이 책이 한국교육의 새로운 창조와 발전에 뜻을 둔 이들에게 이정표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교육학도들이 교육학적 상상력을 키워 낼 수 있는 지침이 될 수 있기를 생각해 본다. 인간의 배움본성이 한국교육학의 넓이와 깊이를 확장해 나가는 데 어떻게 쓰임새가 있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그저 한국교육학의 병폐인 교육개론(敎育槪論)의 현장을 다시 읽어 보게 만들어 줄 수 있는 교육개론서(敎育改論書)가 되기 바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서언

01 정신 神: 무엇을 보는가
배우는 인간으로 돌아가라
배움의 각자성
교육철학을 묻는다
중등교육, Back to the Basic
교육 강국, 핀란드의 선택
일그러진 학교교육
수학능력시험의 치사력
대학은 무엇을 하는 곳인가
대학총장의 자질
글읽기와 글쓰기가 안 돼서야
대학순위 매기기
무지에로의 충동
대학객담(大學客談)
인간교육의 길
학습 기피증
씨앗의 발견은 문제로부터
신앙인, 강 某 선생

02 몸 身: 무엇을 하는가
PISA에 대한 논평
유토리 교육의 다른 결과
조기영어교육
고등학생의 정치문화운동
체벌은 생명권 침해
두발규제에 관한 신화와 허구
공교육 과보호
죽음의 삼각형 입시제도
대학신입생 선발 자율론
학습지 시장의 세계화 전략
한국은 교육수지 적자국
후진국형 경시대회
작지만 강한 ‘스터디 투어’
교단에서의 민자주의(民自主義)
교육혁신 난제
학생의 학습권이 교사의 노동권보다 우선
교육혼돈시대와 유치원 교사의 새로운 자세
남성교사 할당제
위태로운 농어촌 지역 학교
한국교사 실력에 감탄하는 오바마 교육 참모
교사의 배움력
잘 가르침은 잘 배움에서
시간강사, 당당한 지식근로자
시간강사의 비애
박사 질 개선방안
월급쟁이 교수 vs. 학자 교수
지적 사기꾼의 데카메론
강의평가의 허와 실
저출산 시대의 교직문화
교사, 배움을 조각하는 예술가
스승의 날은 교직 경신의 날
훈련병의 마음

03 섬길 臣: 무엇을 섬기는가
학교자율화는 교육선진화 정책
아이들을 위한 교육운동
3불정책과 교육경쟁력
대학입시 난제를 풀려면
수능개선안에 거는 기대
수능성적 공개 논란
아핑검 고등학교의 전인교육 교훈
사교육의 원형
학원교육 수요 해석
사교육, 정말로 무엇을 말해야만 하는가
개정 「사립학교법」 재개정 감상법
학군조정의 게리맨더링
나이스(Neis)와 네이즈(Neis)
서울시 교육감의 고뇌에 대한 제언
교장공모제와 차등성과급제
교육감 선거
대선교육공약 감상법
대통령의 깜박이
신임 교육부 장관의 각오
교육인사는 교육전문성으로 검증해야
전문지식인의 역할
‘정권 따르는 대학개혁’이 문제
국제학부의 이상과 현실
학자금 대출제 이대로 둘 것인가
대학경쟁력을 위한 위험한 발상
서울대학교 법인화와 대학경쟁력 간의 상관성
대학 자율의 난관
‘기누’의 우리
구렁이 민주주의

04 믿을 信: 무엇을 믿는가
국가과외의 탄생
사교육에 대한 편견과 허구
공교육이 사교육의 피해자인가
정부가 아이들의 실패를 책임지는가
『차라리 학원에 보내라』를 읽고
중국의 학력신장의 밑바탕, 사교육
조기유학, 인식과 정책 바뀌어야
유니폼의 문화에서 멀티폼의 문화로
왕따 문제 해결: 인성교육으로 돌아가자
학교: 폭력의 자물쇠이자 열쇠
소년원이 대안학교의 원형인가
불법 찬조금 모금
학부모운동의 방향
공부에 미쳐야 할 대학생이 도박에 미쳐
대학 교육환경의 타락
대학 생존전략의 다변화
자기교육 꼴찌 국가
죽인 것인가 죽은 것인가
한국의 대학원, 학위제조공장이 아닌가
교육대학원의 평가
박사학위 망신
박사학위는 계속 배우겠다는 징표
학문발전의 장벽
대학개방은 평생교육 실현의 관점에서
싱가포르의 대학시장개방 성공 경험
대학은 평생학습의 장
전철 사고(思考)

05 펼칠 伸: 무엇을 펼치는가
인적자원개발의 줄기세포
인간의 배움력과 배움에너지
교육자본-사회자본-인간자본의 상관성
학습(Learning)과 배움(Erudition)
미래지향적 인적자원개발 방법론
HRD의 생산성 문제
서구식 HRD 프로그램의 한계
치료에서 치유의 HRD 패러다임으로
배움형 임금피크제
경영서적들의 맹점
인간능력과 HRD 전문가의 역할
창조계급
기업경영의 문맹
불치하문(不恥下問)의 CEO 경영
진정한 기업가
인간을 인간으로 이해해야……
러닝 3.0 시대의 인적자원과 평생학습 과제
중소기업의 성과중심 HRD
제3세대 사교육 기업 CEO
서구식 성과주의의 문제
추락하는 위대한 기업
미라이 공업의 창조경영과 배움
기부자의 영광
교육기부와 기업 마케팅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부문화
박애자본주의와 기부
치유의 HRD 프로그램
배움은 인재강국의 지름길
독서와 상생의 지혜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