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과정
저자박휴용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36p
ISBN 978-89-6330-642-1 93370
발행일 2012-03-12
정가 17,000원
E-BOOK 정가 15,3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교육과정이란 학생들이 ‘학교’라는 울타리 안의 교실이라는 장소(공간적 형식)에서 ‘교과’라는 지식의 변형된 구성(내용적 형식)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수-학습과 관련된 교수 방법적 시도(방법적 형식)를 통해 소정의 교육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의도적 형식)에 대한 연구다. 그럼에도 교육과정의 가장 중요한 연구문제 중 하나는 바로 내용 선정의 문제, 즉 ‘어떤 교육내용을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다. 이에는 국어, 수학, 사회 등과 같은 교과 선별의 문제도 포함되겠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왜 특정 내용이 우선적으로 선별되어 학생들에게 교수되는가의 문제일 것이다. 교육과정에서 이것이 중요한 문제로 거론된다는 것은 교육과정이 단순히 지식의 구성이나 선정의 과정에 관심을 갖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내용이 왜 중요하고 필요한지 혹은 그렇지 않은지에 관한 철학적, 사회학적, 인식론적, 더 나아가 존재론적 질문들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교육과정에 대한 이러한 필자의 이해를 학생들과 함께 효과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준비되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장 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성격과 개발원리
3. 교육과정의 유형
4.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제2장 교육과정의 변천
1. 미국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2.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제3장 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1. 철학적 구분
2. 교육사상의 철학적 이해
3. 교육사조의 형성

제4장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5. 사회중심 교육과정
6. 잠재적 교육과정
7. 영 교육과정
8. 통합 교육과정
9. 중핵 교육과정
10. 구성주의 교육과정

제5장 교육과정 이론
1. 교육과정의 이론적 구분
2. 지식의 사회학
3. 비판적 교육학

제6장 교육과정의 구성
1. 교육과정 목표의 설정
2. 교육과정 내용의 선정
3. 교육과정 내용의 조직

제7장 교육과정 설계 및 수업이론
1. 교수설계
2. 교수이론

제8장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
1. 교육과정 개발 및 설계의 개념
2.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3. 교육과정 개발모형
4. 교육과정의 설계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