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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철학자
철학적 탐구와 대화를 통한 학습
저자Joanna Haynes
역자 이경민, 한석실, 이정화, 조부월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28p
ISBN 978-89-6330-694-0 93370
발행일 2012-03-15
정가 14,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들은 창의적·비판적 인재 양성에 대한 지속적인 사회의 요구, 그리고 예비교사 교육과정에 논리교육을 포함해야 한다는 최근의 움직임에 직면하여 이 책의 번역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른바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비판적으로 사고하기를 직접 체험하지 못했던 세대가 성장하여 어린이를 위한 교육자가 되었고, 시대적 요구에 발맞추어 사고와 토론 교육을 수행해야 하는 입장이 되고 보니 철학적 탐구교육의 기초라도 배우고자 하는 심정이 작용한 것도 사실이다. 이 책의 주제인 ‘생각하고 탐구하는 능력’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가며 만나게 되는 다양한 문제해결에 필수 요소다. 사고 및 탐구 교과가 이제야 독립적인 교과로 교육과정에 포함된다는 것이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앞으로 정규교육과정에 포함될 논리·논술 교육에서 다양한 어린이 철학자를 만날 수 있게 되었으니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 책은 철학자들의 소개나 철학적 탐구를 위한 거창한 이론을 담고 있지 않다. 대신 우리가 교육현장에서 익히 알고 있던 사실을 토대로 어린이가 적극적이고 개방적이며 다양한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철학적 탐구자가 되도록 도와야 한다는 사실을 확인시켜 준다. 다양한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 교실에서의 구체적인 사례들을 읽는 동안 어린이와 교육자는 사고 및 탐구교육 과정의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을 자유롭게 탐구하며 찾아가야 함을 깨닫게 된다. 다시 말해, 이 책은 어린이가 스스로 다양한 답을 찾아가려면 어떤 환경과 마음의 준비가 필요한지를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하나의 교육과정이다. 또한 이 책은 어린이 철학자가 문제를 선정하고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내는 것은 물론 서로의 의견에 질문하고 답하며 해결방안을 스스로 탐구해 가는 과정을 어린이들의 목소리로 재현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교사가 어떠한 환경을 제공하고 무엇을 관찰하며 어떻게 토론의 촉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관한 실천적 지식을 엿볼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이 이 책의 가치를 보다 높여 주고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어린이의 다양한 목소리

제1장 생각을 이끌어 내는 대화
1. 죽음과 상실에 대하여
2. 갈등 해결에 대하여
3. 학급에서 철학적 논의를 위해 적절한 대화 주제를 선택하기와 진도 나가기
4. 환상에 대하여
5. 학급 공동체를 구성하기 위한 접근

제2장 어린이의 참여를 돕기
1. 어린이의 권리: 인간으로서의 어린이
2. 학교에서의 참여
3. 어린이가 어른들에게 하는 지혜로운 충고


제2부 생각에 대해 사고하기

제3장 대화를 통한 사고접근법
1. 탐구하기
2. 어린이는 어떠한 것을 논의하는가
3. 4~7세 어린이들의 철학적 탐구과정 사례
4. 철학적 탐구를 위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도덕적·교육적 요구
5. 철학적 탐구과정: 요약

제4장 어떤 종류의 사고를 가르칠까
1. 어린이들의 자유로운 질문
2. 사고교육: 과연 사고를 가르칠 수 있는 것일까
3. 비판적 사고
4. 우리의 생각 바꾸기
5. 생각 돌보기: 사고의 윤리적 특성
6. 자기관리와 이성
7. 사고기술에 대한 회의적 시각
8. 사고기술을 넘어: 삶의 방식으로서의 철학
9. 모순과 함께 살아가기

제5장 사고력, 민주주의, 그리고 시민의식
1. 사고력을 가르치는 접근방법: 어린이와 함께 철학하기
2. 철학적 탐구의 근원
3. 어린이의 철학적 탐구와 시민의식에 대한 확신


제3부 탐구와 대화를 통해 가르치기

제6장 듣기를 격려하기
1. 선택하는 어린이
2. 듣기와 토론을 지원하는 규칙의 수립

제7장 어린이의 생각을 존중하기
1. 테디베어의 움직임
2. 토론의 질을 높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3. 침묵을 위해 무엇이 준비되어야 할까
4. 경청하기의 지표
5. 개방된 질의탐구와 대화에서 경청하기: 고려할 사항

제8장 이완하기, 명상하기, 그리고 침묵하기
1. 이완과 명상 연습에 대한 어린이의 반응
2. 교실에서 침묵적 이완을 시작해야 할 순간
3. 내면을 보기 위한 아이디어
4. 토론에서 단일한 주제의 발전 과정
5. 교사가 고려해야 할 사항
6. 무엇이 진정한 명상인가
7. 강연의 일부로서의 명상
8. 실제적이고 물리적인 활동으로서의 철학: 고려할 사항

제9장 철학적 감각 키우기
1. 철학적 질문이 될 수 있는 여지를 만들기
2. 철학을 통해 정서를 고양하기
3. 철학적 대화에 어린이의 개인적 경험 담아내기
4. 인간관계에서의 힘이란 무엇인가
5. 철학적 대화에 참여할 때의 정서적 측면
6. 탐구공동체에서 이성과 열정의 상호작용
7. 적절한 제한의 필요성

제10장 혼합 연령 집단으로 탐구하기
1. 그림책을 통한 철학에의 접근
2. 혼합 연령 집단의 장점
3. 학교교육과 학습
4. 연령이 문제가 되는가
5. 탐구기반 학습: 교실 구조화와 운영의 측면

제11장 사고의 실마리를 붙잡고 확장하기
1. 생각을 물고 늘어지기: 유지하고 심화시키기
2. 아이디어의 발전
3. 교사를 위한 교훈
4. 탐구공동체를 구조화하고 자유를 제공하기

제12장 철학적 탐구과정을 계획하고 점검하기
1. 교사의 기록
2. ‘향상’에 대한 관점
3. 향상의 의미


제4부 철학의 긍정적 효과

제13장 철학을 통해 교수 기술 개발하기
1. 교사의 존재감
2. ‘여기’와 ‘지금’에의 집중
3. 수업준비와 가르칠 준비

제14장 전 교육과정에서 사고교육하기
1. 교육과정의 광의의 목적
2. 어린이와 함께하는 철학 그리고 간교육과정 지식과 기술
3. 모든 어린이의 참여 보장
4. 교육과정에서 철학의 계획
5. 유아들과 함께하는 철학

제15장 철학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효과
1. 학생들의 의견
2. 초등학교에서의 연구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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