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유아교사를 위한 일과 운영 방법
저자김금주, 유윤영, 오진희, 김은정, 박형신
판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336p
ISBN 978-89-6330-845-6 93370
발행일 2012-02-29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교육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유아교사의 역량이다. 일과 운영을 잘 하기 위해 유아교사는 먼저 일과가 갖는 교육적 의미를 파악해야 하며, 아울러 유아의 학습특성을 고려한 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활동을 계획할 줄 알아야 한다. 또한 알고 있는 실천적 지식을 유아교육의 현장 상황에 적합하게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교수-학습원리에 대한 이해는 교사의 원활한 수업을 위해 필수적이다. 그러기 위해 매일의 일과 중에 진행되는 다양한 유아교수-학습활동의 중요성과 교사로서의 역할 및 효율적 지도방법을 숙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은 이러한 중요성을 감안하여 하루 일과 운영을 중심으로 집필되었으며, 유아의 일상생활 습관의 형성과 관련된 활동뿐 아니라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활동에서의 구체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 현장 전문가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되도록 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part 1. 일과 운영의 이해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성격
1. 유아교육과정 일과 운영의 이론적 기초
2.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의 성격
3. 현대 유아교육과정의 동향

제2장 일과 계획을 위한 유아교육과정의 조직
1.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2. 일과 운영을 위한 유아교육과정의 계획

제3장 일과 운영의 의미와 유형
1. 일과의 의미
2.. 일과의 중요성
3. 일과 운영의 원리
4. 일과 운영의 유형

제4장 일과의 구성
1. 시간구성
2, 공간구성
3. 활동구성

제5장 일과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원리
1. 일과 운영과 교수-학습의 개념
2. 교수-학습의 원리

제6장 효율적 일과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1. 다상징적 표상
2, 기록작업과 가시화
3, 조사활동의 지도
4, 교재 · 교구의 선택과 활용

제7장 교사의 역할
1. 의사소통자로서의 역할
2, 훈육자로서의 역할
3, 교수자로서의 역할
4, 융통성 있는 운영자로서의 역할
5, 스트레스 관리자로서의 역할

제8장 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구성
3, 평가의 방법

part 2. 일과 운영의 실제

제9장 실내 · 외 자유선택활동
1. 실내 자유선택활동
2. 실외 자유선택활동

제10장 대 · 소집단활동
1. 등원
2. 이야기 나누기
3. 동화
4. 동시
5, 동극
6. 노래
7. 신체표현활동
8. 게임
9. 요리
10. 현장학습 및 자원인사 초청
11. 귀가 지도

제11장 정리정돈 및 전이 시간
1. 정리정돈
2. 전이 시간
3. 손씻기와 화장실가기

제12장 간식 · 급식과 낮잠
1. 간식과 급식
2. 낮잠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