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장애유아 통합교육과정
하나, 둘, 셋, 단계별 따라 하기
저자총신대학교 부속유치원 편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00p
ISBN 978-89-6330-676-6 93370
발행일 2011-08-30
정가 19,000원
E-BOOK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교육과학기술부는 유치원에서 2010년에 만 5세부터 시작하여, 2011년에는 만 4세, 2012년에는 만 3세부터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한다는 법령을 공포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기관은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해 갖추어야 할 기본 조건을 갖추지 못한 상태다. 그 이유는 현장의 교사들이 대학에서 교사양성 교육과정 중 일반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만을 이수했기 때문이다.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이 거의 구성되어 있지 못한 것이 오늘날 우리나라 대학의 유아교육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총신대학교 유아교육과에서는 1995년부터 학과 교육과정에 장애유아를 위한 과목을 개설하고, 나아가 본 대학 부속유치원에서는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실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실험 실습장인 유치원에서 많은 연구 보고서와 거기에 따른 책을 발간하여 왔다. 이 책은 AEPS를 통한 프로그램으로서 현장 교사들이 보다 쉽게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이론편

제1장 | 장애와 장애유아의 이해
1. 장애유아의 이해
2. 장애유아교육의 법적 근거
3. 미국의 「장애인교육법(IDEA)」
4. 장애유아의 유형에 따른 이해
5. 우리나라와 미국의 장애 범주 및 정의의 비교

제2장 |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해
1.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론적 기초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3.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준비
4. 성공적인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과제

제2부 장애유아 프로그램의 기본 틀

제3장 | 장애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틀
1. 장애유아 통합교육에서의 연결체계
2. 연결체계와 장애유아 통합교육 사례

제4장 | 장애유아 유치원 입학 절차
1. 유치원 입학을 위한 준비
2. 장애유아의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
3. 장애유아의 학기 초 적응준비 프로그램

제5장 | 개별화 교수를 위한 사정과 교수 목표 설정
1. 영유아 사정 평가에 대한 일반적 이해
2. AEPS 평가도구를 활용한 사정과 교육 목표 설정하기

제6장 | 일일활동에 통합하여 교육하기
1. 교육과정에 통합하기
2. 일일활동에 통합하기
3. 다양한 교육 전략

제7장 | 장애유아 가족 지원
1. 장애유아 가족 지원에 대한 일반적 이해
2. AEPS 평가도구를 활용한 가족 중심적 실제
3. 원내의 다양한 가족지원 프로그램

제3부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실제편

AEPS를 활용한 장애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
1. 교육과정 중심 도구의 작성: AEPS의 예시
2. 개별화 교육 계획안의 작성
3. 주간교육 계획안의 활용
4. 일일 교육 계획안의 활용
5. 단위 활동 계획안의 활용

| 부록 | AEPS를 활용한 장애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 효과
1. 만 3세 장애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대한 통합교육적 지원 325
2. 만 3세 장애유아의 신변 처리 문제에 대한 통합교육적 지원
3. 만 4세 장애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통합교육적 지원
4. 만 4세 장애유아의 섭식행동에 대한 통합교육적 지원
5. 만 5세 장애위험 유아의 분노 감정에 대한 통합교육적 지원
6. AEPS를 활용한 장애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검증을 마치면서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