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과정 리더십
개발과 실행 전략
저자Allan A. Glatthorn, Floyd Boschee, Bruce M. Whitehead
역자 강충열, 정광순, 유위준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592p
ISBN 978-89-6330-626-1 93370
발행일 2011-05-25
정가 2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교사나 관련 행정가가 교육과정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현실적으로 활용 가능한 전략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 책의 목적은 독자에게는 교육과정 분야의 리더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접하게 하고, 요즘 대두하고 있는 글로벌한 도전 과제를 당면하고 있는 교육과정 리더가 이를 보다 잘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교육과정 리더십의 궁극적인 목적은 어떤 배경의 학생이든 그들 모두에게 보다 나아질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교육과정 리더는 학교가 보다 나은 성취를 할 수 있는 방안을 꾸준히 모색해야 한다. 타 분야의 전문가들처럼 그들은 사회로부터 적절한 성과를 요청받을 뿐만 아니라 변화를 적절하게 반영하여 실제로 교육이 해야 할 과업을 재규명하도록 요청받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교육과정 리더는 지금까지 해 온 기존의 교육과정 개발 및 실행 모형을 계속해서 활용하기 힘들다. 만약 우리가 계속 21세기의 사회 제 현상들이 요청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려면, 교육은 모든 학생을 위해서 빠르게 변해서 산업화 이후의 현대적 모형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교육과정 리더는 이런 변화를 감당할 최일선에 있는 사람이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교사와 행정가가 교육과정 개발과 실행과 관련하여 이런 도전을 어떻게 수용해야 할지를 이해하도록 돕고자 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제1부 교육과정의 기초 >

제1장 교육과정의 성격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유형
3. 교육과정의 요소
4. 완전학습, 유기적 학습, 심화학습을 위한 교육과정
5. 잠재적 교육과정

제2장 교육과정의 역사
1. 학문적 과학주의
2. 진보적 기능주의
3. 발달적 순응주의
4. 학문적 구조주의
5. 낭만적 급진주의
6. 개인적 보수주의
7. 기술공학적 구성주의
8. 현대적 보수주의
9. 지난 100년간의 교육과정 경향을 돌아보며

제3장 교육과정 이론
1. 교육과정 이론의 성격과 기능
2. 교육과정 이론에서의 리더십
3. 교육과정 이론의 종류
4. 교육과정 분야의 변화

제4장 교육과정 정책
1. 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2. 연방 정부의 역할
3. 주의 역할
4. 전문가 집단의 역할
5. 법원의 역할
6. 지역 교육 리더들의 역할
7. 교사의 역할

< 제2부 교육과정 개발 >

제5장 교육과정 개발
1. 목표 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
2. 교육과정 개발의 중요 사항
3. 교육과정 개발 기구
4. 역할 분담
5. 교육과정 일치
6. 교육과정 자료실 구축
7. 교육과정 개발 일정
8. 요구 조사
9. 전담 부서, 평가, 여건, 자원 확보
10. 교사 연수

제6장 교과 교육과정 개발
1. 교과의 재개념화
2. 교과 개선

제7장 학습 프로그램 개발
1. 학습 프로그램 개발
2. 학습 프로그램 개선
3. 교사 중심의 학습 프로그램 개발

제8장 강좌 및 단원 개발
1. 기술공학적 접근
2. 자연주의적 접근

< 제3부 교육과정 관리 >

제9장 교육과정 장학
1. 가르친 교육과정에 대한 장학
2. 장학 관련 문제와 이슈
3. 장학사의 역할
4. 차별화된 전문성 개발
5. 교사들의 동기
6. 인간 욕구에 대한 Maslow의 이론
7. 교육과정 지원

제10장 교육과정 개발과 실행
1. 교과 교육과정 개발의 근거
2. 교과 교육과정의 계열, 목적, 목표, 학습 결과, 활동 정하기

제11장 교육과정 일치시키기
1. 교육과정 일치의 근거
2. 교육과정 설계
3. 교육과정 일치시키기
4. 전략 세우기
5. 성취 기준 확인하기
6. 교육과정 중심으로 평가하기
7. 성취 기준과 교육 자료의 관련성 찾기
8. 수업 계획을 위한 도구 개발하기
9. 관련 연구결과 검토하기
10. 통지표 개발
11. 교사 연수
12. 교육과정 일치 프로젝트 평가하기
13. 교육과정의 중요성 알기

제12장 교육과정 평가
1. 교육과정 평가 정의
2. 교육과정 평가 모형
3. 절충적 접근 방식
4. 교과목 평가

< 제4부 교육과정 분야의 최근 경향 >

제13장 교과 교육의 최근 경향
1. 영어, 언어, 읽기 분야
2. 영어과
3. 읽기
4. 사회과
5. 수학
6. 과학
7. 외국어
8. 예술 교육
9. 체육 교육과 건강
10. 세계화 교육
11. 다문화 교육

제14장 교육과정의 통합 경향
1. 쓰기 활용하여 학습하기
2. 테크놀로지와 교육과정
3. 성공을 위한 전략
4. 미래의 도전
5. 미디어

제15장 교육과정 개별화
1. 개별화 프로그램의 유형
2. 교육과정 개별화에 대한 선행 연구들
3. 최근의 적응적 접근
4. 영재를 위한 적응적 프로그램
5. 학습 장애아 지도
6. 이중 언어 교육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