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성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저자Clint E. Bruess, Jerrold S. Greenberg
역자 조아미, 박선영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608p
ISBN 978-89-6330-646-9 93370
발행일 2011-03-26
정가 2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다른 성교육 교재와는 달리 이론과 실제를 함께 다루었기 때문에 현장에서 사용할 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성에 관한 종합적인 견해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내용도 성을 생물학적 차원에서만 주로 다뤘던 기존의 성교육 교재와는 달리 인간의 성을 종합적인 차원에서 접근한다. 또한 성교육의 내용만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성교육 프로그램의 기획·실시·평가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전문적인 성교육자가 되고자 하는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역자 서문
• 저자 서문

제1부 성교육에 대한 개관

제1장 성, 여러분 그리고 학습자(조아미)
인간의 성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과 현대적인 개념
성의 복잡성
성, 개인의 웰빙 그리고 대인관계
성과 생애주기
인간 발달과 성의 이슈
이 책에 관한 주
요 약

제2장 성교육의 기초(조아미)
성교육의 목적과 목표
성교육의 다면적 정의
성교육에 대한 전통적인 이유
현대 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유
성의 역사
성교육의 역사
성교육의 최근 경향
요 약

제3장 논 쟁(유우경)
성교육 반대 운동의 배경과 전략
극단적인 성교육 반대 운동의 특징 및 단계
성교육에 대한 비급진적인 반대자
성교육에 대한 반대 논리
극단주의자의 반대 운동으로부터의 방어
대중 모임
논리적인 사고가 승리한다
동시대의 논란
요 약

제4장 자기 이해(유우경)
성교육자와 그들의 성
성교육자의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문화와 성교육자
성교육자의 성적 책임
성교육자의 자격
성교육을 위한 자격
모두가 성교육자다
요 약

제2부 성교육의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 측면

제5장 신체 내부 관찰(이정민)
남성과 여성의 생식기
남성과 여성 성적 반응의 유사점과 차이점
출산 조절
임신, 출산, 낙태
요 약

제6장 성의 인지적 측면과 심리적 측면(이정민)
심리성적 발달이론
자아존중감과 성적 성숙
성적 태도와 행동
성역할 고정관념
성역할 고정관념의 원인
성관계를 하기 위한 결정
청소년의 혼외 임신
결혼을 위한 결정
자녀를 가지기 위한 결정
요 약

제7장 가족생활과 대인관계(선필호)
성교육과 가족생활 교육
갈등 해결
의사소통
데이트
동 거
결 혼
변화하는 가족 형태
육 아
한부모가족
요 약

제8장 성의 사회적 측면(선필호)
성적인 존재로서의 모든 연령, 유형 그리고 조건의 사람
성적 생활방식
성과 합법성
요 약

제3부 성적 의사결정

제9장 성도덕과 의사결정(진영선)
도덕, 윤리, 가치
가치관과 인간의 잠재력
성 관련 주제와 도덕, 윤리, 가치의 관계
현대의 종교와 성
성적 의사결정
의사결정 과정 개선
의사결정 과정과 성
요 약

제10장 성행동(진영선)
개인적인 취향과 성행동
이성애 행동
상업적인 성행동
다른 성행동
강제적인 성행동
요 약

제4부 성교육 실행하기

제11장 성교육: 실행 규칙(박선영)
기본 규칙
의사소통 기술
언어 사용
학습자의 필요, 관심, 성격
학습자를 학습과정에 참여시키기
요 약

제12장 성교육을 위한 전략 학습(박선영)
학습목표
단원계획과 수업계획
교수전략
요 약

제13장 성병에 관한 학습과 교수전략(정재민)
성 병
미국에서의 HIV/AIDS
성병 예방
성병 교육
각급 학교에서의 성병 교육
요 약

제14장 각각의 환경에서 수준별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정재민)
학습자의 발달 특성
재학 연령대 학습자들의 전형적인 질문
재학 전과 재학 연령대 학습자들을 위한 성교육
대학생과 성인 학습자를 위한 성교육
노년층을 위한 성교육
특정 집단을 위한 성교육
주의라는 단어
요 약

제15장 교육자와 성상담(박은혁)
성교육과 성상담
성상담자의 영역
성교육자와 준(準)상담
성상담이 필요한 학습자 의뢰하기
요 약

제5부 프로그램 시행과 평가

제16장 성교육 프로그램의 시행(박은혁)
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지 얻기
변화를 위한 전략
집단 역학과 성교육 프로그램 지도
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사 처리하기
요 약

제17장 성교육 평가(김소희)
성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및 지속적인 개선
교육과정, 학습자 및 성교육자에 대한 평가의 적용
분명하게 명시된 목표의 중요성
함정에 빠질 수 있는 평가
요 약

제18장 성교육자와 성교육의 효과(김소희)
성교육 연구의 어려움
성교육 연구의 고무적 결과
불확실한 느낌: 고무적인 조짐
요 약

• 부록 A 성교육을 지지하는 국가단체
• 부록 B 미국 성교육 강사, 성교육 상담자, 성교육 치료사 협회(AASECT)에서 요구하는 성교육 강사 자격 요건
• 부록 C 연방정책 개요
• 부록 D 성교육을 위한 교수전략

• 용어 해설
•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 Clint E. Bruess
Temple 대학교에서 건강교육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Towson 대학교와 Alabama 대학교의 교수를 거쳐 현재에는 Birmingham-Southern College의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의 연구 주제는 인간의 성, 성교육, 학교 건강교육 등이다.

■ Jerrold S. Greenberg
Syracuse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Syracuse 대학교, Boston 대학교, 뉴욕주립대학교의 교수를 거쳐 현재에는 Maryland 대학교의 명예교수다. 그의 연구 주제는 건강, 스트레스 관리, 성, 건강교육 방법 등이다.

<< 역자 >>
■ 조아미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Ph. D)
현재 명지대학교 청소년지도학과 교수

■ 박선영
University of Birmingham(Ph. D)
현재 동서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 유우경
명지대학교 교육학박사
현재 한국체육대학교 강사

■ 이정민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현재 Michigan State Universtity 석사과정

■ 진영선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현재 명지전문대학 강사

■ 박은혁
명지대학교 교육학박사
현재 안산공과대학 겸임교수

■ 정재민
명지대학교 교육학박사
현재 건국대학교 강사

■ 선필호
명지대학교 교육학박사
현재 한국청소년상담원

■ 김소희
명지대학교 교육학박사
현재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