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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심리학
저자양윤, 최윤식, 나은영, 홍종필, 김철민, 김연진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544p
ISBN 978-89-6330-625-4 93180
발행일 2011-03-20
정가 24,000원
E-BOOK 정가 21,6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의 저자들은 대학교에서 광고심리학 관련 과목을 강의하면서 공통적으로 한 가지 매우 아쉬운 경험을 하였는데, 그것은 광고심리학을 적절하게 다룬 교재를 찾을 수 없었다는 것이다. 서점에 있는 광고심리학 관련 책들을 보면, 대부분 소비자심리학 또는 소비자행동 관련 책들과 체재와 내용이 유사하다. 비록 광고심리학에서 소비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하더라도, 책의 체제와 내용이 서로 유사하기 때문에 기존의 광고심리학 관련 책들은 광고심리학의 본질을 제대로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아쉬움에 여섯 명의 저자가 모여서 광고심리학 책을 집필하였다. 물론 이 책의 내용도 광고심리학을 완벽하게 다루지는 못하였지만, 기존의 책들과 차별화하고자 노력하였다.
이 책의 구성은 광고대행사에서 광고를 만드는 실제 과정에 근거를 두고 있다. 제1부에서는 광고에 관한 전반적인 흐름(제1장), 그리고 광고가 소비자에게 영향을 주는 심리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심리기제들(제2장과 제3장)에 관해 살펴보았다. 제2부는 마케팅 목표, 광고목표 및 광고 콘셉트(제4장), 그리고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제5장)에 관해 다루었다. 제5장에서 소개하는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최근에 광고가 어떠한 방향으로 변하고 있는지를 보여 줄 것이다. 제3부는 광고제작을 다루고 있으며 광고에서의 창의성(제6장), 광고소구와 설득 커뮤니케이션(제7장), 광고와 크리에이티브 기법(제8장) 등을 포함하였다. 제4부에서는 매체계획(제9장)과 매체유형(제10장)을 다루었다. 제5부는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친 영향을 측정하는 방법(제11장)에 관해 살펴보았다. 특히 제5부를 담당한 저자는 광고회사 HS애드의 AE로 현업에서 실질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광고효과 측정에 관해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제6부는 광고와 기호학(제12장), 아동·청소년·노년층의 소비심리 및 공익광고(제13장), 그리고 정치광고 및 기만광고(제14장) 등을 다루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소개
제1장 광고심리학이란 무엇인가
1. 광고의 역사
2. 광고의 기능
3. 광고의 유형
4. 광고의 필요성
5. 미래 광고의 방향
6. 광고효과의 일반 모형

제2장 광고효과의 심리 과정 1
1. 지각
2. 동기
3. 감정
4. 태도

제3장 광고효과의 심리 과정 2
1. 태도변화
2. 학습
3. 기억
4. 성격


제2부 광고기획
제4장 마케팅 목표, 광고목표 및 광고 콘셉트
1. 마케팅 목표와 마케팅 믹스
2. 광고목표
3. 광고 콘셉트

제5장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IMC의 개념과 정의
2. IMC의 출현 배경
3. IMC 전략의 수립과정


제3부 광고제작
제6장 광고와 창의성
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2. 아이디어 발상 원리 규명 1: 기존 지식의 내용과 구조
3. 아이디어 발상 원리 규명 2: 기존 지식을 활용한 체계적 발상

제7장 광고소구와 설득 커뮤니케이션
1. 생각 바꾸기: 이성에 호소하는 정보처리 의존 소구
2. 마음 바꾸기: 감정에 호소하는 이미지 의존 소구
3. 행동 이끌어내기: 가장 쉽게 행동하도록 만드는 환경 조성

제8장 광고와 크리에이티브 기법
1. 광고란 무엇인가
2. 크리에이티브 전략
3. 광고 크리에이티브 시스템
4.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실제
5. 광고표현의 기법들


제4부 광고매체
제9장 매체계획
1. 광고 매체계획
2. 매체계획 분야의 주요 용어
3. 매체계획의 수립과정

제10장 매체유형
1. 국내 매체별 광고비 현황
2. 인쇄매체
3. 방송매체
4. 옥외매체
5. 인터넷 매체
6. 모바일 매체


제5부 광고효과
제11장 광고효과의 측정
1. 광고효과란 무엇인가
2. 광고효과 측정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3. 뉴미디어 시대의 광고 패러다임의 변화
4. 지금까지의 마케팅은 절반에 불과했다: 암묵적 태도 측정의 필요성


제6부 광고심리학 관련 제 분야
제12장 광고와 기호학
1. 커뮤니케이션의 두 가지 시각
2. 기호학으로 광고 이해하기
3. 창의적인 광고를 위한 기호학적 접근
4. 실제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사례

제13장 아동, 청소년, 노년층의 소비심리 및 공익광고
1. 관심 밖의 소비자: 아동, 청소년 및 노년층
2. 아동의 특성과 광고
3. 청소년의 특성과 광고
4. 노년층 대상의 실버 마케팅
5. 공익광고의 주제와 전략

제14장 정치광고 및 기만광고
1. 정치광고
2. 기만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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