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예비교사와 교사를 위한 유아 수학교육
저자김숙령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304p
ISBN 978-89-6330-470-0 93370
발행일 2011-03-10
정가 17,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2007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고시한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의 하위내용에 따라 수 감각 기르기, 공간 및 도형에 대해 알아보기, 기초적인 측정해 보기, 규칙성 이해하기, 자료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의 5가지 하위내용을 최근 수학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근거로 하여 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맞는 활동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기계적인 교수법을 탈피하고 수학적 개념을 경험하도록 교육활동을 구성하여 현장에서 운영한 활동 실제들을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은 크게 이론편과 실제편으로 나뉜다. 이론편에서는 유아수학교육의 기본적 배경과 방향을 밝힌 뒤,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유치원 교육과정 중 수학적 기초능력 기르기에 대해 다루었다. 그다음 유아의 수학적 사고발달에 관한 이론을 실제 자료와 함께 제시하고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의 계획 및 교수, 환경구성 그리고 평가에 대해 다루고 있다.
실제편에서는 개정된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수학적 기초능력 기르기 내용에 따라 수학교육활동을 제시하되, 유아의 실제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활동들로 구성하였다. 또한 개정된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수학교육의 활동별 통합적 접근 실제를 다루고 있다. 일상생활, 게임, 조형, 문학, 토의, 조사활동 등 주제 전개에 따라 만 3~5세 학급에서 실제로 이루어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유아의 수학적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소개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Part 1 이론편

제1부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내용

01 유아 수학교육의 기본 배경
1. 유아 수학교육의 기본 배경
2. 유아 수학교육의 방향

02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
1. 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
2. Bruner의 표상 이론
3. Vygotsky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03 유아의 수학적 사고의 발달
1. 유아의 수학적 사고
2. 유아의 수학적 사고의 발달 과정

04 우리나라의 유아 수학교육과정
1. 우리나라 유아 수학교육과정의 변천

05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1. 수 감각 기르기
2. 공간 및 도형에 대해 알아보기
3. 기초적인 측정해 보기
4. 규칙성 이해하기
5. 자료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

제2부 유아 수학교육의 교수방법

06 유아 수학교육의 계획과 방법
1. 유아 수학교육 활동의 계획
2. 유아 수학교육의 교수원리
3. 유아 수학교육의 교수방법

07 유아 수학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1. 수학영역의 환경구성
2. 수학활동 자료

08 유아 수학교육의 평가
1. 유아 수학교육 평가의 목적
2. 유아에 대한 평가
3.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Part 2 실제편

제3부 수학교육 내용에 따른 활동

09 수 감각 기르기
1. 식탁 차리기
2. 리듬에 맞춰 세기
3. 실외에서 수 찾기
4. 숫자 가방
5. 동물 농장
6. 한 번 뛰고, 두 번 뛰고
7. 식사 중에 세어 보아요
8. 모래 점·숫자 카드
9. 동그라미와 네모 조각 맞추기
10. 어떤 숫자일까
11. 숫자 따라 걷기
12. 원을 잘라 보아요
13. 주변에 숫자가 많아요
14. 숫자 칸 뛰어넘기
15. 나는 어떤 숫자일까요
16. 주사위 게임

10 공간 및 도형에 대해 알아보기
1. 모양 맞추기 상자
2. 모양 찾기
3. 내 자리는요
4. 모양을 직접 그려 봐요

11 기초적인 측정해 보기
1. 모래와 물을 측정하기
2. 멀리/가까이 달리기
3. 가벼운 것과 무거운 것
4. 손과 발로 세어보아요
5. 양팔저울
6. 달력 속의 내 생일
7. 며칠 남았을까
8. 몇 시 일까요
9. 시간에 대해 이야기해요

12 규칙성 이해하기
1. 구슬 끼우기
2. 그림 카드 패턴 맞추기
3. 빨래하는 순서 맞추기
4. 휴지와 연필 실물 패턴 만들기

13 자료 정리하기 및 결과 나타내기
1. 한 개인지 여러 개인지 소리를 들어 보세요
2. 숫자 그림 분류 게임
3. 색 분류 상자
4. 모양 분류판
5. 건강을 위해 어떤 운동을 하고 싶나요
6. 조사해 봅시다

제4부 통합적 수학교육 활동

14 일상생활을 통한 수학개념 조직망(만 3세)
15 게임활동을 통한 수학개념 조직망(만 3세)
16 조형활동을 통한 수학개념 조직망(만 4세)
17 문학활동을 통한 수학개념 조직망(만 4세)
18 음악활동을 통한 수학개념 조직망(만 4세)
19 게임활동을 통한 수학개념 조직망(만 4세)
20 음악활동을 통한 수학개념 조직망(만 5세)
21 토의활동을 통한 수학개념 조직망(만 5세)
22 조사활동을 통한 수학개념 조직망(만 5세)
23 문학활동을 통한 수학개념 조직망(만 5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