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특수교육 교육과정론
저자권요한, 윤광보, 이만영, 정희섭, 김원경, 정은희, 김요섭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496p
ISBN 978-89-6330-624-7 93370
발행일 2011-03-07
정가 19,000원
E-BOOK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의 목적은 특수교육 교육과정이 무엇인지, 통합교육 환경에 있는 특수아동의 교육과정은 어떠해야 하는지, 현재 특수교육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교육과정은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 그리고 부가적 혹은 중재 교육과정과 학교ㆍ개별화ㆍ교과 교육과정은 무엇인지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논의하고 기술하는 데 있다. 이 책은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특수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과 특수교육 현장에 종사하고 있는 교사와 관리자, 그리고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해 쓰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기초

제1장 특수아동과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5) 잠재적 교육과정
6) 공식적 교육과정과 실제적 교육과정
3. 특수아동과 교육과정
1) 특수아동
2) 특수아동 교육과정의 성격과 유형
3) 특수아동 교육과정의 동향
4. 특수아동 교육과정의 기초
1) 철학적 기초
2) 사회학적 기초
3) 심리학적 기초
5.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1) 특수학교 교육과정 제정 이전의 교육과정
2) 제1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3) 제2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4) 제3차 및 제4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5) 제5차 및 제6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6)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7)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
8) 2010년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제2장 특수교육의 방향과 교육과정 구성
1. 특수교육의 발전과 교육과정
1) 특수교육의 발전
2) 장애에 대한 개념과 특수교육대상자의 변화
3) 특수교육과정의 접근 유형
4) 교육과정 접근과 학습을 위한 보편적 설계
2. 발달중심 교육과정과 기능중심 교육과정
1) 발달중심 교육과정
2) 기능중심 교육과정
3) 발달중심 교육과정과 기능중심 교육과정의 적용
3. 특수교육과정 개발
1) 교육목표 설정 및 진술
2)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3) 특수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 관련 쟁점

제3장 일반학교 교육과정과 조정
1. 일반학교 교육과정과 특수교육
2. 교육과정 조정의 개념
3. 교육과정 조정의 절차
1)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2) 교육과정 조정 요구 결정
3) 교육과정 조정 요소 확인
4) 교육과정 조정 실행
5) 교육과정 조정에 대한 평가
4. 교육과정 조정의 실제
1) 교과 목표와 내용의 조정
2) 교수․학습과정에서의 조정
3) 학업 성취도 평가의 조정

제2부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해

제4장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1. 개관
2. 특징
1) 기본 성격
2) 구성 내용
3) 개발 방식
3. 주요 내용
1) 교육과정의 구성 및 조직
2) 교육과정 유형별 성격 및 적용
3)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중점

제5장 공통교육과정과 선택교육과정
1. 공통교육과정
1) 초등학교
2) 중학교
2. 선택교육과정
1)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표
2) 편제와 시간 배당
3)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

제6장 기본교육과정
1. 개관
2. 특징
1) 기본교육과정 구성의 배경
2) 기본교육과정의 성격
3. 주요 내용
1) 편제
2) 시간 배당 기준
3)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4. 교과별 특징
1) 국어
2) 사회
3) 수학
4) 과학
5) 체육
6) 음악
7) 미술
8) 실과

제3부 부가적 교육과정

제7장 생활기술 교육과정
1. 기능적인 학업
1) 기능적 학업기술의 세 가지 접근
2) 기능적 학업의 내용
2. 일상․공동체 생활기술
1) 일상․공동체 생활기술 교육과정의 영역
2) 일상․공동체 생활기술 교육과정의 내용
3. 전환교육과정
1) 전환의 유형
2) 전환교육과정의 내용

제8장 중재 교육과정
1. 중재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1)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유형
2) 중재 교육과정의 개념과 영역
2. 의사소통 중재
1) 보완․대체 의사소통
2) 점자를 통한 의사소통
3) 수화를 통한 의사소통
3. 치료 중재
1) 치료 중재의 개념

2) 치료 중재의 내용
4. 보조 공학 중재
1) 보조 공학의 개념
2) 보조 공학의 유형
3) 보조 공학 기기
4) 보조 공학 서비스

제9장 학습전략․공부기술 교육과정
1. 학습자 측면에서의 교육방법
2. 학습전략
1) 학습전략 지도 방법
2) 학습전략 지도 내용
3. 공부기술
1) 듣기 기술
2) 읽기 기술
3) 노트 정리 기술
4)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한 방법
5) 시간 관리
6) 시험 기술
7) 가정 학습 과제

제4부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확장

제10장 통합학급 및 특수학급 교육과정
1. 통합․특수학급의 성격과 특성
1) 통합교육의 배경과 의미
2) 통합․특수학급의 성격과 특성
3) 통합․특수학급의 교육과정 적용
2. 통합․특수학급의 교육과정 유형과 특성
1) 교육과정 적용 유형
2) 교육과정 유형별 특성
3. 통합․특수학급에서의 교육과정 전개
1) 전개 지침
2) 전개 절차
4. 통합․특수학급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행정지원
1) 통합교육을 위한 제도적 지원
2) 통합학급 및 특수학급의 편성․운영을 위한 행정지원
3) 통합교육 실천을 위한 행정지원

제11장 장애 영유아 교육과정
1. 장애 영유아 교육과정 편성 지침과 방향
1) 장애 영유아 교육과정의 편성 지침
2) 유치원 교육과정의 성격
3) 유치원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4) 유치원 교육과정의 구성방침
2. 장애 영유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1) 유치원 교육목표
2) 편제와 시간 배당
3)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4) 교육과정 편성 방법
5) 교수․학습 방법
3. 교육과정의 영역
1) 건강 생활
2) 사회 생활
3) 표현 생활
4) 언어 생활
5) 탐구 생활
4.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지원 자료
1) 장애 영유아 가족 참여 및 지원
2) 유․초 연계 교육
3) 통합교육과정
5. 장애 영유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과제

제12장 개별화교육계획
1. 개별화교육계획의 법적 근거와 정의
2.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운영 절차
1) 의뢰
2) 진단 및 평가
3) 선정
4) 배치
5)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6)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7)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3.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절차
1)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
2)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정보수집
3)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4) 개별화교육계획의 실행
5) 평가 및 검토
4.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1) 인적사항
2) 현재 학습 수행 수준
3) 교육목표
4) 교육내용
5) 교육방법
6) 평가 계획
7)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5. 개별화교육계획의 양식
1) 장애 유아 개별화교육계획
2) 개별화교육계획 사례

제13장 특수학교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1. 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수준
2) 학교 교육과정의 개념
3)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4) 학교 교육과정의 필요성
2. 특수학교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1)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절차
2)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서 교사의 역할

제14장 교과 교육과정
1. 국어과 교육과정
1) 국어과의 성격
2) 국어과 교육목표
3) 국어과 교육내용
4) 국어과 교수․학습 지도
5) 국어과 평가
2. 수학과 교육과정
1) 수학과의 성격
2) 수학과 교육목표
3) 수학과 교육내용
4) 수학과 교수․학습 지도
5) 수학과 평가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