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보육학개론
저자박충일, 고경필, 김신곤, 김현주, 고정리
판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456p
ISBN 978-89-6330-611-7 93370
발행일 2011-02-28
정가 17,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보육 과업의 중심은 영유아이며 이들에 대한 양질의 보육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보육 전반에 대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자질을 겸비한 잘 훈련된 보육교사의 역할이 막중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보육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이 보육과 관련한 개괄적이고 기초적인 내용을 습득할 수 있도록 보육의 전 영역에 관한 내용을 망라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집필되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장 보육의 기초
1. 보육의 개념
1) 탁아와 보육
2) 유아교육과 보육
3) 현대 보육의 이념
4) 우리나라 보육의 전개
2. 사회변화와 보육의 필요성
1) 사회구조의 변화
2)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도래
3) 아동권리의 인식
4) 영유아기의 중요성 인식
3. 현재 보육정책의 방향


제2장 보육사상과 역사
1. 보육사상의 변천
1) 고대의 보육사상
2) 중세의 보육사상
3) 17~18세기의 보육사상
4) 19세기의 보육사상
5) 20세기의 보육사상
2. 우리나라 보육사업의 변천
1) 탁아 프로그램 시기(1921~1960년)
2) 아동복리법 제정 시기(1961~1981년)
3) 유아교육진흥법 제정 시기(1982~1990년)
4) 영유아보육법 제정 시기(1991~2003년)
5) 보육사업의 발전 시기(2004~2007년)
6) 보육사업의 질적 성장기(2008~현재)

제3장 아동발달
1. 아동발달의 기초
1) 아동발달의 이해
2) 아동발달의 이론
3)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
2. 태내발달
1) 수정
2) 염색체
3) 유전정보
4) 태아발달의 단계
5) 태내 환경
3. 신생아 발달
1) 신체적 특정
2) 반사운동
3) 신생아의 행동평가
4. 신체 및 뇌 발달
1) 신체발달
2) 뇌 발달
5. 인지적 발달
1) 지각발달
2) 사고발달
3) 기억발달
4) 언어발달
6. 정의적 행동발달
1) 정서발달
2) 기질의 발달
3) 애착의 발달
4) 자아발달


제4장 보육과정
1. 보육과정의 개념 및 특성
2. 보육과정의 구성
1) 구성원리
2) 구성요소
3. 보육과정의 내용
1) 표준보육과정 구성원리
2) 표준보육과정 구성체계
3) 표준보육과정 목적 및 목표
4) 영역별 보육내용
4. 보육과정의 운영
1) 연․월간 보육계획
2) 주간 보육계획
3) 일일 보육계획
4) 일과 운영
5. 주요 보육 프로그램
1) 프뢰벨 프로그램
2) 몬테소리 프로그램
3) 프로젝트 접근법
4) 발도로프 프로그램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6) 생태 프로그램

제5장 영유아 교수법과 보육
1. 영유아 교수법의 개념 및 원리
1) 영유아 교수법의 개념
2)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2. 교수-학습의 접근방법
1) 성숙주의 이론
2) 행동주의 이론
3) 구성주의 이론
3. 영유아 교수-학습과정에서 상호작용 전략
1) 비지시적 유형
2) 중재적 유형
3) 지시적 유형
4. 영유아 교수-학습방법의 유형
1) 직접교수법
2) 개념학습법
3) 발문교수법
4) 탐구학습법
5) 개별학습법
6) 협동학습법
7) 소집단 교수법
8) 구성주의 교수법
5. 영유아 교수-학습활동의 계획과 실제
1) 교수-학습활동 계획의 필요성
2) 학습지도안의 작성

제6장 건강, 영양, 안전
1. 건강
1) 영유아 건강의 중요성
2) 보육과정과 건강교육
3) 보육시설에서의 건강관리
4) 응급처치
2. 영양
1) 영유아 영양의 중요성
2) 보육과정과 영양교육
3) 보육시설에서의 영양관리
3. 안전
1) 영유아 안전교육의 중요성
2) 보육과정과 안전교육
3) 보육시설에서의 안전관리
4) 응급처치

제7장 보육시설의 운영관리
1. 보육시설 운영관리의 이해
1) 보육시설 운영관리의 개념 및 필요성
2) 보육시설 운영관리의 원리
3) 보육시설 운영관리의 영역
4) 보육시설 운영의 일반원칙
2. 보육시설에서의 재정관리와 사무관리
1) 보육시설의 재정관리
2) 보육시설의 사무관리

제8장 보육시설 종사자
1. 보육시설 종사자의 유형
1) 시설장
2) 보육교사
3) 의사와 간호사
4) 영양사 및 취사부
5) 방과후 아동지도사
2.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1) 보육교사의 자질
2) 보육교사의 역할
3. 보육시설 종사자의 자격과 배치
1) 보육 종사자의 자격
2) 보육 종사자의 배치
4. 보육교사의 양성과 현직 연수
1) 보육 종사자의 양성
2) 보육교사 교육과정
3) 보육 종사자의 현직 연수

제9장 보육환경
1. 아동발달에서 환경의 역할
2. 아동과 보육환경
1) 좋아하는 장소의 본질
2) 싫어하는 장소의 본질
3) 아동이 좋아하는 어른과 함께한 장소의 본질
4) 보육환경 계획 시 고려할 개념
3. 보육시설의 공간 계획
1) 입지조건
2) 면적 산정 및 정원 책정 기준
3) 놀이터 종류 및 면적 기준
4) 실내의 공간 계획

제10장 부모교육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1. 부모교육의 의미 및 필요성
1) 부모교육의 의미
2) 유아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
3) 부모교육의 필요성
2. 부모교육의 내용
1) 유아교육과 부모의 역할
2) 유아발달의 특징과 그 지도방법
3) 유아의 문제행동과 그 지도방법
4) 자녀와의 대화기법
5) 가정에서의 학습 환경 조성
6) 보육시설에서의 부모참여
3. 부모참여의 실제
1) 부모참여의 의미
2) 부모참여의 필요성
3) 부모참여의 형태
4. 지역사회와의 협력
1) 지역사회와의 협력의 필요성
2) 지역사회 협력체계의 유형과 실제

제11장 영재유아 지도
1. 영재의 개념과 유아기 영재성
1) 영재의 정의와 영재성의 구성요소
2) 유아기 영재성
2. 영재유아의 특성
1) 지적인 특성
2) 학문적인 특성
3) 창의적인 특성
4) 지도자적 특성
5) 시각 예술적 특성
6) 정신운동능력 특성
3. 유아 영재성의 판별
1) 영재판별의 의미와 원리
2) 유아 영재성 판별의 유의사항
4. 영재유아 지도방법
1) 교육내용의 측면
2) 교수-학습과정의 측면
3) 학습 환경 측면
4) 유아 산출물의 측면
5. 영재유아 지도교사의 중요성과 특성
1) 영재유아 지도교사의 중요성
2) 영재유아 지도교사의 특성

제12장 보육평가 및 평가인증제
1. 보육평가의 개념 및 의의
2. 보육평가의 목적 및 필요성
3. 보육평가의 영역
1) 영유아 평가
2) 시설장 평가
3) 교사 평가
4) 부모에 대한 평가
5) 보육 프로그램 평가
6) 보육환경 평가
7) 평가결과의 적용 및 활용
4.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1) 외국의 보육평가인증제
2) 평가인증의 도입 및 필요성
3) 보육시설 평가인증절차
4)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
5) 보육시설 평가결과의 활용
6)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의 개선점

제13장 보육실습
1. 보육실습의 목적과 의의
1) 보육실습의 목적
2) 보육실습의 의의
2. 보육실습의 법적 기준과 계획
1) 보육실습의 법적 기준
2) 보육실습 계획
3. 보육실습의 유형
1) 사전실습
2) 정규실습
3) 추후실습
4. 보육실습생의 보육활동 실습
1) 보육실습 지도교사와 보육실습생의 협의
2) 보육활동계획안의 작성
5. 보육실습 평가
1) 보육실습 기관 측의 평가
2) 대학 측의 평가
3) 보육실습생의 자기평가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