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산만하고 충동적인 아이들<문제 유형별 학교상담 매뉴얼 1>
저자유형근, 신효선, 김현경, 이혜정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56p
ISBN 978-89-6330-571-4
발행일 2010-11-30
정가 1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ADHD는 다른 어떤 장면에서보다 교육 장면, 즉 학교 현장에서 많은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이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하게 대처하지 않으면 지속적인 학업 부진, 반사회적 문제행동 및 또래·교사·부모와의 관계에까지 문제가 확대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ADHD에 대한 교육전문가들의 관심과 인식이 많이 증대되었다.또한 이러한 변화와 관심의 증가로 ADHD를 주제로 수많은 연구 논문과 도서가 출판되었으나, 대부분의 책들은 병원 중심의 임상전문가들을 위한 것이거나 교사나 학부모를 위하여 집필된 책들도 약물치료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어 학교 장면에서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협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안내가 부족하였다. 그리고 무엇보다 학교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자료를 제시하지 못하였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에 학교 현장에서 교육전문가들이 ADHD 학생을 이해하고 조기에 발견하여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질적인 자료를 개발할 필요가 있었다.
이 책은 전문상담교사와 담임교사, 특수교사, 보건교사를 아우르는 교육전문가 그리고 학부모와 학교당국이 학교 장면에서 ADHD 학생을 지도하는 데 보다 손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특히 아직 전문상담교사가 모든 학교에 배치되지는 않았지만 전문상담교사와 담임교사의 역할을 명확히 구분하고 때에 따라 특수교사나 보건교사의 역할도 명시함으로써 교육전문가들이 서로 협력해 나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01 ADHD란 무엇인가
1. ADHD의 정의
2. ADHD의 주요 증상
3. ADHD의 유형
4. ADHD 학생의 문제행동

02 얼마나 심각한가
1. ADHD 학생의 실태
2. ADHD의 발달 양상

03 왜 생기는가
1. 유 전
2. 뇌손상 및 뇌 화학물질의 이상
3. 환경적 독소
4. 환경적 요인

04 어떻게 조기 발견을 할 수 있는가
1. 조기 선별 및 진단
2. 조기 발견을 위한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3. 조기 발견을 위한 담임교사의 역할
4. 조기 발견을 위한 학부모의 역할
5. 조기 발견을 위한 학교의 역할

05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1. 전문상담교사의 대처 방안
2. 담임교사의 대처 방안
3. 학부모의 대처 방안
4. 학교 차원의 대처 방안

06 상담 사례
1. 상담 동기
2. 상담 대상
3. 문제점 및 문제 분석
4. 상담 목표 및 전략
5. 상담 과정
6. 소감 및 반성(평가)

부 록
1. ADHD 조기 발견 및 대처를 위한 연간 교육 계획 예시
2. 가정통신문 예시
3. 부모와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자료
4. 정신보건센터 현황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