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영아 발달과 반응적 교육
-관계중심 접근법-
저자Donna S. Wittmer, Sandra H. Petersen
역자 이승연, 김은영, 강재희, 문혜련, 이성희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640p
ISBN 978-89-6330-251-5 93370
발행일 2011-01-20
정가 2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영아 발달, 반응적 프로그램, 관계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포괄적인 개론서로서, 우리 사회의 중요하고 유능한 구성원인 영아들에게 질 높은 교육과 보호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모든 주제를 담고 있다.
특히 이 책은 대학과 대학원에서 영아기 및 걸음마기의 발달, 보호, 교육, 교육과정과 관련된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위해 고안되었으며 광범위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다음과 같은 관계중심 접근법의 많은 실제적 측면을 배우게 될 것이다.

▪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영아와의 상호작용 방법
▪ 일상적 교육과정에서 반응적이고 관계중심적인 접근법을 사용하는 방법
▪ 영아에게 반응하고 관계 맺기 위해 일과, 전이, 그 밖의 다른 기회들을 사용하는 방법
▪ 개별 영아와 소집단을 위한 계획 방법
▪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환경 구성 방법
▪ 관찰 기록 방법
▪ 일상적인 생활지도에서의 문제 해결 방법
▪ 전문성과 윤리성을 신장시키는 방법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제1부 생애 초기의 중요성 >

1장 관계중심 모형과 영아기의 중요성
관계중심 모형
영아기의 중요성(태아기에서 3세까지)
영아기의 중요성에 대한 최신 지식
태아기, 영아기 발달의 10대 핵심 개념
영아와 가족에게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상의 변화
초기 발달 및 교육 프로그램
영아의 필수불가결한 요구
요약

2장 영아와 그 가족

가족에게 미치는 생물학적.문화적 영향
양육에 있어서의 다양성
가족의 구조
가족을 지원하는 교육 및 보육 프로그램
요약

3장 이론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이론이란 무엇인가?
이 책의 이론적 틀
정서 발달에 관한 이론: 자신에 대한 인식과 타인과의 관계
인지 발달에 관한 이론: 세상에 대해 학습하기
영아 교육.보육 프로그램에 이론 적용시키기
요약

< 제2부 발달과 학습 >

4장 태아기, 출생 및 두뇌 발달

두뇌 발달: 개요
유전과 태내기 발달
태아
발달을 위한 환경으로서의 자궁
환경으로서의 엄마의 경험
신생아
요약

5장 애착과 정서적 관계

각 영아의 독특성
관계를 통한 발달과 학습
정서 발달과 학습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요약

6장 사회성 발달과 또래와의 학습
각 영아의 독특성
관계를 통한 발달과 학습
사회성 발달과 학습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요약

7장 인지 발달과 학습
각 영아의 독특성
관계를 통한 발달과 학습
인지 발달과 학습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요약

8장 언어 발달과 학습
각 영아의 독특성
관계를 통한 발달과 학습
언어 발달과 학습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요약

9장 운동 발달과 학습

각 영아의 독특성
관계를 통한 발달과 학습
운동 발달과 학습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요약

< 제3부 반응적 프로그램과 교사의 역할 >

10장 반응적 프로그램: 교육∙보육의 질, 건강, 안전, 영양
'질'이란 무엇인가? 왜 중요한가?
건강과 안전의 중요성
건강 증진 및 보호 규정
충분한 영양의 중요성
교육.보육기관의 질 평가하기
양질의 교육.보육을 지원하는 정책, 법, 시스템
요약

11장 관계중심 교육과정 개발하기

구성요소 1 : 기초 - 영아에 대한 관점
구성요소 2: 영아교사의 역할 - 관계중심 프로그램 개발하기
구성요소 3: 가족과의 관계와 문화에 민감한 보육
구성요소 4: 반응적, 관계중심의 계획
요약

12장 일과, 환경, 기회: 관계에 기초한 하루 일과
구성요소 5: 전이와 일과 - 관계를 위한 시간
구성요소 6: 반응적, 관계중심의 환경 구성
구성요소 7: 반응적인 기회
교육과정 접근법
요약

13장 존중하기, 반영하기, 관계짓기: 영아를 지원하기 위한 3R 접근법
지원과 훈육의 차이
구성요소 8: 영아를 지원하기 위한 관계중심 접근법
관계 재형성하기
도전적인 행동과 정신건강의 문제
요약

14장 장애 영아 통합교육
영아에게 나타날 수 있는 장애의 유형
조기 중재: IDEA의 Part C
영아 교육.보육기관에서의 교사의 태도와 전략
요약

15장 영아 전문가의 정체성, 관계, 자원
영아 전문가
전문가의 경험
전문성의 발달: 비전, 가치, 철학
조직의 구조, 프로그램, 정책
전문성 발달을 위한 기관 내의 관계와 공동체의 발달
옹호자 되기
요약

부록 A 아동의 권리
부록 B 개별 및 집단 교육계획안
부록 C 영아를 기관에 적응시키기
부록 D 다양한 연령과 발달단계의 영아를 위한 실내에서의 기회들
부록 E 뉴욕 주의 영아 교육 및 보육 자격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