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DEP 조기중재 교육과정 ⑦ 기본생활
0~36개월
저자서소정, 장혜성, 하지영
판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136p
ISBN 978-89-6330-429-8 94370
발행일 2010-06-30
정가 1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DEP 조기중재 교육과정은 2006~2007년도 2년(Phase I)간 이루어진 ‘영아선별·교육진단검사의 개발’ 연구와 연계하여, 단순히 영아의 현행 발달수준을 선별 또는 평가하는 것에서 나아가 선별결과에 기초해 보다 효과적인 조기중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이후 2008~2009년 2년간(Phase II) 연구를 지속하여, 총 4년이라는 연구기간을 거쳐 완성된 것이다.

이 책에서는 출생에서 36개월까지를 총 8개 월령단계로 구분하여 발달의 제 영역에 관련된 교육내용을 담았으며, 크게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차원의 개발목적을 설정하였다. 첫째, 장애위험 영아의 객관적이고 정확한 선별검사를 통한 결과에 기초하여 통합적이고 총체적인 발달적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이후 이들이 심각한 장애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줄이고자 한다. 둘째, 이미 장애진단을 받은 영아를 위해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조기중재 지원을 제공하고자 한다. 즉, DEP 조기중재 교육과정은 장애영아와 장애위험 영아가 취약한 부분인 영역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구체적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셋째, DEP 선별검사 결과에 기초하여 영아교육 및 보육 현장과 가정에서 일반 개별 영아의 개인 내 발달영역의 강점 및 약점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

DEP 조기중재 교육과정은 총 7권으로 매뉴얼, 대근육 운동기술, 소근육 운동기술, 의사소통, 사회정서, 인지, 기본생활 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DEP 조기중재 교육과정의 세부 내용은 목표행동 성취의 중요성, 자료, 목표행동 성취를 위한 단계적 지도과정, 일상생활에서의 지도과정, 고려사항, 목표행동 성취기준으로 이루어져 있다.

→ 시리즈 전체 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7. 기본생활 >

1. 월령: 0~3개월
1. 목표행동: 우유병이나 엄마의 젖꼭지를 부드럽게 빤다.
2. 목표행동: 단단한 음식이 입안에 들어갔을 때 거부하는 반응을 보이고 혀를 쑥 내민다. 外

2. 월령: 4~6개월
1. 목표행동: 우유나 젖을 먹을 때 우유병이나 엄마의 젖가슴에 손을 대고 만지작거린다.
2. 목표행동: 양손을 같이 입에 갖다 댄다. 外

3. 월령: 7~9개월
1. 목표행동: 도움 없이 우유병을 잡는다.
2. 목표행동: 성인이 컵을 잡아 주면 음료를 마신다. 外

4. 월령: 10~12개월
1. 목표행동: 잘게 썬 과일이나 아기용 과자 등의 핑거푸드를 손으로 집어 먹는다.
2. 목표행동: 숟가락을 이용하여 스스로 먹으려고 시도한다. 外

5. 월령: 13~18개월
1. 목표행동: 좋아하는 음식이 분명해지고, 싫어하는 음식을 주면 매우 부정적으로 반응한다.
2. 목표행동: 음식을 흘리긴 하더라도 숟가락으로 음식을 떠서 입으로 가져간다. 外

6. 월령: 19~24개월
1. 목표행동: 컵으로 음료를 흘리지 않고 마신다.
2. 목표행동: 입을 다물고 음식을 씹으며, 입안에서 음식을 이리저리 돌린다. 外

7. 월령: 25~30개월
1. 목표행동: 한 손으로 작은 컵을 들고 음료를 마신다.
2. 목표행동: 도움을 받아 신발을 신는다. 外

8. 월령: 31~36개월
1. 목표행동: 주전자에 든 물을 흘리거나 넘치지 않고 컵에 따른다.
2. 목표행동: 잠그는 것만 도와주면 혼자 위 겉옷을 입는다. 外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