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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P 조기중재 교육과정 ⑥ 인지
0~36개월
저자서소정, 장혜성, 하지영 공저
판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136p
ISBN 978-89-6330-428-1 94370
발행일 2010-06-30
정가 1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DEP 조기중재 교육과정은 2006~2007년도 2년(Phase I)간 이루어진 ‘영아선별·교육진단검사의 개발’ 연구와 연계하여, 단순히 영아의 현행 발달수준을 선별 또는 평가하는 것에서 나아가 선별결과에 기초해 보다 효과적인 조기중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이후 2008~2009년 2년간(Phase II) 연구를 지속하여, 총 4년이라는 연구기간을 거쳐 완성된 것이다.

이 책에서는 출생에서 36개월까지를 총 8개 월령단계로 구분하여 발달의 제 영역에 관련된 교육내용을 담았으며, 크게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차원의 개발목적을 설정하였다. 첫째, 장애위험 영아의 객관적이고 정확한 선별검사를 통한 결과에 기초하여 통합적이고 총체적인 발달적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이후 이들이 심각한 장애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줄이고자 한다. 둘째, 이미 장애진단을 받은 영아를 위해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조기중재 지원을 제공하고자 한다. 즉, DEP 조기중재 교육과정은 장애영아와 장애위험 영아가 취약한 부분인 영역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구체적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셋째, DEP 선별검사 결과에 기초하여 영아교육 및 보육 현장과 가정에서 일반 개별 영아의 개인 내 발달영역의 강점 및 약점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

DEP 조기중재 교육과정은 총 7권으로 매뉴얼, 대근육 운동기술, 소근육 운동기술, 의사소통, 사회정서, 인지, 기본생활 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DEP 조기중재 교육과정의 세부 내용은 목표행동 성취의 중요성, 자료, 목표행동 성취를 위한 단계적 지도과정, 일상생활에서의 지도과정, 고려사항, 목표행동 성취기준으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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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6. 인지 >

1. 월령: 0~3개월
1. 목표행동: 흥미로운 물체를 응시한다.
2. 목표행동: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을 응시한다. 外

2. 월령: 4~6개월
1. 목표행동: 부분적으로 숨겨진 물체를 찾아낸다.
2. 목표행동: 평소에 싫어하거나 무서워하는 물건을 보여 주면 밀치거나 운다. 外

3. 월령: 7~9개월
1. 목표행동: 한 손에 쥐고 있던 놀잇감을 다른 손으로 옮긴다.
2. 목표행동: 놀잇감이나 냄비 등을 두들기면서 논다. 外

4. 월령: 10~12개월
1. 목표행동: 바닥이나 탁자 위에 있는 놀잇감을 다른 놀잇감으로 두드린다.
2. 목표행동: 주양육자가 크레용(연필, 펜)으로 종이에 앞뒤로 긁적이는 것을 보고 긁적이기를 모방한다. 外

5. 월령: 13~18개월
1. 목표행동: 놀잇감을 가지고 논 다음에 정리하기 위해서 놀잇감을 상자 속에 넣는다.
2. 목표행동: 포개지는 놀잇감을 가지고 놀면서 작은 놀잇감을 조금 큰 놀잇감 속에 넣는다. 外

6. 월령: 19~24개월
1. 목표행동: 물건을 대치해서 논다.
2. 목표행동: 아는 물건을 가지고 오라고 하면 평소에 어디에 있는지 알고서 가지고 온다. 外

7. 월령: 25~30개월
1. 목표행동: ‘크다, 작다’를 이해한다.
2. 목표행동: 5~10분간 동화책을 읽어 주면 듣는다. 外

8. 월령: 31~36개월
1. 목표행동: 사물의 그림 중에서 일부분을 보여 주면 그 사물의 이름을 말한다.
2. 목표행동: 길이가 다른 선을 보여 주고 어느 것이 길고 짧은지 물어보면 적절하게 대답한다.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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