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세계의 명문학교를 가다
전환기의 학교교육
저자유상덕
판형 크라운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416p
ISBN 978-89-6330-386-4 93370
발행일 2010-06-25
정가 1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문명적 전환과 사회적 변화가 논의되고 있는 지금은 전통적 의미에서의 ‘학교 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정보사회의 도래로 인해 온라인에서 습득할 수 있는 지식의 양에 비해 기존의 학교는 지식을 전수하는 장소로는 비효율적이다. 그래서 사이버스쿨에서 최근의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고 학교 졸업장 혹은 학점을 따는 방법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인성교육 혹은 체험교육은 학교의 울타리를 벗어나야만 진정한 체험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에서 ‘명문학교’라는 말을 쓸 때는 이러한 시대적 정황을 고려하였다. 적어도 이 시대에 ‘명문학교’라는 말을 붙이려면 이 시대의 학교문제를 해결하려는 문제의식을 적극적으로 담고 있어야 한다. 역사가 오래 되었느냐 아니냐는 그리 중요한 것이 아니다. 시대적 과제 해결 능력과 의지, 시대적 방향성을 담고 있는 모법학교여야 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근대학교의 황혼, 유럽의 엘리트 학교
프랑스 최고의 명문, 루이 르 그랑(Louis Le Grand)
파리 가톨릭 명문사립학교, 리세 스타니슬라스(Lisse Stanislas)
독일 전원기숙형 김나지움(Gymnasium), 한센베르크 성 기숙학교(Internatsschule Schloss Hansenberg)
학생 절반을 옥스브리지 대학에 진학시키는 킹스칼리지 고등학교(King’s College High School)
영국 명문사립여학교, 길포드 여자고등학교(Guildford Woman’s High School)

제2부 인적 자원 양성소, 미국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모델
교육과정 운영 기획 모델, 윈체스터 서스턴 고등학교(Winchester Thurston High School)와 셰이디사이드 고등학교(Shady Side Academy)

제3부 ‘배움의 공동체 운동’과 일본 단위제 고등학교
학습사회를 선도하는 배움의 공동체 운동 1(초등학교 사례): 하마노고 초등학교(濱の鄕小學校)
학습사회를 선도하는 배움의 공동체 운동 2(중학교 사례): 가쿠요 중학교(岳陽中學校)
일본 단위제 학교의 선구: 효고 현 이나즈노 고등학교(稻園高等學校), 히메지동 고등학교(路高等學校)

제4부 글로벌 시대의 교육 열정, 터키의 대안사립학교, 귈렌 학교(Gülen School)
지역주민이 만들어 가는 세계적인 대안학교; 파티시 대학, 부츄 고등학교(이스탄불), 순구르베이 초·중·고등학교(니데)

후 기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