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과 사회
교육사회학의 쟁점
저자Rob Moore
역자 손준종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68p
ISBN 978-89-6330-306-2 93370
발행일 2010-02-26
정가 1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교육사회학 입문서다. 이 책의 특징은 설명될 필요가 있는 쟁점들과 그것들이 설명된 방식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점에서 그것의 관점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솔직하게 서술하는 방식을 채택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이론적 관점에서 형식적으로 조직된 것도 아니다. 그럼에도 이 책에서는 사회학의 기초를 닦은 사상가들을 깊이 있게 다루며 지난 반세기 동안 교육사회학 분야에서 논의된 것들을 두루 살핌으로써 교육사회학 영역의 사상을 깊이 있게 드러내고자 했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역사적 의미도 지닌다. 이 책에서는 어떤 접근이 이론적인 것으로 간주되는지, 그리고 다양한 관점들이 특정 쟁점에 대해 어떻게 접근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책에서 기울이고 있는 관심 영역은 크게 두 가지인데, 하나는 쟁점을 정의하는 것과 관련하여 제기되는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어떤 현상을 특정 방법으로 설명하는 것과 관련된 문제다. 전자는 세계를 바라보는 방식과 관련이 있으며 후자는 특정한 설명을 확신할 수 있게 된다면 세계가 어떠해야 되는가와 관련이 있다. 이처럼 이 책은 논쟁거리를 담고 있으며 그것들은 각각 특정한 입장을 취한다. 무엇보다도 이 책의 목적은 교육사회학의 관련 분야에 대한 좋은 감각을 독자들에게 제공하는 교육사회학 해설을 하는 것이다. 때문에 무엇보다도 분명하고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였고 사례와 참고문헌은 대부분 대학도서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자료와 독자들이 교육사회학에 대해 정통하지 않더라도 찾을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장 불평등과 교육의 과정
교육사회학의 주요 쟁점
교육사회학의 접근방법
성과 ‘교육혁명’
쟁점의 요약
내재적 접근의 한계: 남성성 에토스
학교가 차이를 만드는가
정 리

제2장 교육, 경제, 계급
마르크스주의와 자유주의
산업주의 논리
자본주의 논리
교육제도와 사회적 기회
교육과 세계화
정 리

제3장 교육, 국가, 지위
국가 형성
교양과 독일의 고급관료
아비투스와 ‘정신의 교육학’
부르디외와 문화적 자본
정 리

제4장 교육변화
구조-역동성 모델
교육적 의사결정의 장
선택과 사회계층화의 일차 효과
정 리

제5장 교수법 담론의 구조
뒤르켐과 교육의 과학
교육, 사회 그리고 지식의 문제
질서의 구조화
번스타인: 계급, 코드 그리고 통제
기술 언어와 지식구조
정 리

제6장 지식의 문제: 교육과정
구성주의
포스트모더니즘과 ‘폭로하기’
지식과 사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지식의 복권과 상대주의의 비정합성
지식의 장과 지식의 사회적 생산
인식 주체 없는 인식론
과학, 지식, 사회
지식의 사회적 생산
정 리

제7장 교육사회학의 과제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