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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TD 인적자원개발 트렌드
저자오헌석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00p
ISBN 978-89-6330-159-4 93370
발행일 2009-08-30
정가 16,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ASTD는 1944년 설립된 이래 100개국 이상에서 7만여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HRD 분야의 대표적인 협회다. 매년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세계적으로 벤치마킹 대상이 되는 HRD 베스트 프랙티스, 학계 및 컨설팅 대가들의 실천모형과 방법론을 소개함으로써 현안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현장 전문가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ASTD는 대학과 연구소에서 이 분야를 연구하는 전문가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HRD를 담당하는 실무자들에게 세계 선진 기업과 조직의 HRD 동향과 사례, 새로운 기법, 최신 연구결과를 공급하는 지식의 산실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ASTD에서 발표되었던 세계 선진 기업과 조직의 최신 HRD 동향과 사례, 새로운 기법 등을 소개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ASTD의 배경

1. ASTD의 역사와 현황
2. ASTD HRD 모형과 트랙의 변천


제2부 ASTD 트랙별 동향

01 경영 전략으로서의 학습
1. 얼라인먼트와 경영성과의 창출
2. 전략적 HRD 기능의 강화
3. CLO의 역할 변화
4. 학습 거버넌스 변화: 전통적 기업대학의 쇠퇴와 부활
5. HRD 부문을 비즈니스처럼 운영하라
6. 전략과 학습을 연계하는 도구의 활용: WLP 성과표

02 리더십 및 관리자 개발
1. 리더십의 의미 변화: 개인/내부에서 집단/사이로 확장
2. 리더 육성과 인재관리의 통합
3. 인재육성형 리더십의 부상
4. 리더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5. 리더 육성 방법의 변화
6. 글로벌 리더십의 보편화
7. 세대별 차이를 고려한 리더십 개발과 동기부여
8. 비즈니스 코칭을 통한 경영성과 달성

03 조직 변화 촉진
1. 변화 촉진의 핵심은 조직문화의 혁신
2. 변화 저항 요인의 체계적 분석과 요인별 대응
3. 참여를 통한 조직 변화
4. 조직 변화의 촉진과 관리
5. 조직학습과 조직 전체 대상 교육의 역할 강화
6. 강점 기반 조직개발의 확산

04 경력계획 및 인재관리
1. 인사에서 인재경영으로: 인재경영 통합모형
2. 인재경영의 DNA: 헌신
3. 인재경영의 새로운 동력으로서의 학습과 개발
4. 신인재관의 등장과 강점혁명
5. 베이비붐 세대 은퇴에 따른 새로운 인재경영 전략

05 학습설계 및 운영
1. 학습무대의 이동: 강의실에서 일터로
2. 교육효과 극대화를 위한 학습법칙의 적용
3. 세대 차이를 반영한 교수 및 학습 전략
4. 뇌친화적 접근을 활용한 감성적 전달
5. 교수체제설계 기법의 한계와 대안

06 성과 개선
1. HRD 담당자는 성과 개선 전문가
2. 성과 컨설팅 분석모형
3. 성과 컨설팅 2.0 시대
4. 성과 개선을 위한 효율적인 팀 빌딩 방안
5. 성과개선모형과 훈련 및 역량모형과의 결합
6. 성과 개선을 위한 조직문화 분석

07 측정·평가 및 투자수익률
1. 커크패트릭의 4수준 평가모형과 그 이후
2. 요구분석과 평가의 체계적 연계
3. 1, 2수준 평가의 적합한 활용과 효과적인 평가자료 분석
4. 교육투자수익률 분석
5. 기대수익률 평가: ROI를 넘어
6. 3수준 성공사례기법평가로 경영층 설득
7. 리더십 프로그램 평가는 SCM과 ROI에 집중
8. 개별 프로그램 평가를 넘어 매크로 평가 기법 도입

08 자기계발 및 전문성 계발
1. 일과 삶의 균형 패러다임 변화
2. 일과 삶의 의미에 대한 새로운 통찰
3. 21세기형 업무관리 및 시간관리 기법의 활용
4. 네트워킹을 통한 인맥관리
5.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
6. 의사소통역량은 자기계발 및 전문성 계발의 기본


제3부 ASTD 동향 10계명

1. 기업 HRD에 철학이 있어야 한다
2. 학습은 관리 대상이자 자율 영역이다
3. 강점혁명, 긍정혁명에 기반을 둔 인재육성과 조직개발 패러다임에
주목하라
4. 현업 HRD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5. 리더 육성이 인재보유, 관리 및 개발을 통합하는 인재경영의
핵심이다
6. 세대의 변화와 차이를 고려한 HRD를 실행해야 한다
7. 학습무대의 이동: 실제 상황 활용과 무형식 학습이 중요하다
8. 매크로 HRD 시스템 평가가 필요하다
9. 성공사례기법을 중심으로 3수준 평가를 실시한다
10. HRD 담당자는 휴먼 시스템의 무한한 가능성을 신봉하는
긍정주의자여야 한다

부록
•〈부록 1〉 2004~2008 트랙별 발표 세션 목록
•〈부록 2〉 한국의 ASTD 참가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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