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마음, 뇌, 교육의 연결고리를 찾아
저자Antonio M. Battro, Kurt W. Fischer, Pierre J. Lena 편저
역자 김유미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76p
ISBN 978-89-6330-169-3 93370
발행일 2009-08-17
정가 1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신경과학과 뇌영상 기술의 발달로 그간 국내외의 각 분야에서 뇌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는데, 이런 고조된 관심은 교육 분야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더구나 교육열이 높은 우리나라에서는 뇌와 교육을 관련지으려는 열정이 대단하다.
신경과학의 급속한 발달과 함께 심리학과 교육학 연구의 발전 및 이들 분야의 학제간 협력으로 학습, 인지, 정서 및 의식에 대한 이해가 촉진되었다. 아직 초창기에 불과하지만, 그간 전통적 방법에 의지해 왔던 아동교육과 일부 성인교육에서는 이런 변화를 고려해야 한다. 교육은 아동을 양심적이고 교양 있는 성인으로 기른다는 종합적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사회적·정치적·윤리적 측면뿐만 아니라 뇌와 마음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통합해야 할 예술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국제마음두뇌교육협회(The International Mind, Brain, and Education Society)’에서 개최한 ‘마음, 뇌, 교육(Mind, Brain, and Education: MBE)’ 워크숍에서 각 연구자들의 자료를 정리한 The Educated Brain (2008, Cambridge University Press)을 번역한 것이다. MBE 워크숍에서는 뇌발달, 신경가소성, 발달심리, 언어와 읽기 학습, 학습과 발달의 역동적 모델링 등 교육에서 아주 도전적인 측면들을 다루었다.
그동안 뇌와 교육의 접목을 시도하는 대부분의 저자들이 교육자나 교육 사업가들이었다면, 이 책의 저자들은 신경과학, 철학, 심리학, 언어학, 수학, 교육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저명한 학자들이어서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접근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책에서는 낯선 연구방법론이나 신조어들을 과감하게 도입하여 적용하고 있다. 그런 것들이 처음에는 다소 당황스러울 수도 있으나 그로 인해 책을 읽는 재미가 더해질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마음, 뇌, 교육의 관계

제1장 마음, 뇌, 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 책의 구성
제1부 마음, 뇌, 교육의 관계 / 제2부 뇌발달, 인지, 교육 / 제3부 뇌, 언어, 수학

제2장 뇌와 자아에 대한 역사적 고찰
개 관 / 뇌성인간과 신경 관련 학문 / 신경학화 경향 / 뇌, 신체, 자아 / 뇌성혁명 / 뇌성의 존재론

제3장 신경교육의 가교
개 관 / 학습과 시각 신경과학 / 인지모델과 교육 / 인지신경과학과 인지모델 / 결 론

제4장 마음, 뇌, 의식
개 관 / 마음-몸 문제의 흐름 / 자아와 뇌 / 동일성과 실용주의적 이원론 / 의식과 자아이해

제5장 복잡한 역동적 발달체계로서 마음, 뇌, 교육 이해하기
개 관 / 복잡한 체계의 핵심 특징 / 발달측정의 복잡성 측면 / 심리변인의 역동적 측면 / 발달이론 정립과 가설 검증의 복잡성 측면: 사례연구 / 정서표현과 상호작용에 대한 역동적 모델 / 표준의 표본설계로 역동적 체계의 가설 검증하기 / 결과와 논의 / 복잡성 측면 / 결론: 발달 실재를 단순화하더라도 그 복잡성은 유지하라

제2부 뇌발달, 인지, 교육

제6장 교육학에서 본 후성설과 뇌 가소성
개 관 / 뉴런의 지식표상 / 인지과정으로서 진화 / 경험에 의한 발달 / 후성적 회로 선택의 적응적 가치 / 경험에 의한 발달을 통제하는 내부 제어체계 / 경험에 의한 뇌발달에서 휴식과 수면의 중요성 / 성인학습의 기제

제7장 시간교육
개 관 / 일주기 시계는 가장 필수적인 생물학적 기능에 속한다 / 현대인의 일주기 기제는 가변적이다 / 수면-각성은 인간의 가장 뚜렷한 일주기 리듬이다 / 일주기 체계는 교육의 과정에 강력한 영향을 준다 / 수면은 교육에 강력한 영향을 준다 / 발달과정이 수면조절에 큰 영향을 준다 / 마무리하는 말

제8장 인지발달과 뇌발달의 역동적 사이클
개 관 / 뇌와 행동의 성장 사이클과 척도 / 인지발달 사이클 / 피질발달 사이클 / 학습 사이클: 뒤쪽으로의 성장과 미시발달

제9장 뇌기제와 고차적 기능 학습
개 관 / 주의 네트워크 / 개별성 / 유아기 / 유아학교

제10장 뇌 개발하기
개 관 / 학습과 교육의 기반 / 학습과 교육에 대한 생물학적 정의 / 시냅스 형성과 제거
비침습적인 뇌기능 측정의 중요성 / 광토포그래피의 원리 / 신생아와 영아의 뇌기능 영상
정서와 지능 / 인간의 뇌는 어떤 진화사를 담고 있는가 / 증오의 고리를 차단하는 방법
인간의 전전두피질 발달에 대한 종단연구 / 새로운 뇌공학으로 인해 제기되는 윤리적 문제 / 21세기의 뇌과학과 교육

제3부 뇌, 언어, 수학

제11장 읽기 뇌의 세 모습
개 관 / 읽기에 대한 특별한 견해 / 쓰기의 진화에서 얻은 통찰 / 진화에서 아동의 읽기발달로 / 아형 분류: 이중결함 가설 / 읽기중재에서 요소 기반 관점의 유창성 / 유창성 중재: RAVE-O / 요 약

제12장 읽기와 뇌
개 관 / 여러 언어의 음운인식과 읽기학습 / 철자법이 음운표상과 읽기전략에 미치는 영향
난독증에 대한 시사점 / 난독증의 기반인 청각처리 결함: 지각중심 가설 / 상승시간의 신경표상 / 결 론

제13장 근적외선 분광기를 이용한 조기 언어와 음성발달 뇌영상
개 관 / 근적외선 분광기의 새로운 역할 / 교육신경과학: 실험실에서 교육으로

제14장 읽기와 산수에서 뇌의 제약
개 관 / 산수의 뇌과학적 근거 / 읽기의 뇌과학적 근거 / 결론: ‘뉴런 재활용’ 과정으로서 교육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