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현대 교육철학의 다양한 흐름Ⅰ
저자Nigel Blake, Paul Smeyers, Richard Smith, Paul Standish
역자 강선보, 고미숙, 권명옥, 김성봉, 김희선, 심승환, 정윤경, 정훈, 조우진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48p
ISBN 978-89-6330-135-8 94370
발행일 2009-06-10
정가 1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교육 현실 및 교육연구의 주요 문제와 주제들을 중심으로 각 장이 구성되었고, 각 장의 내용에서도 특정 이론을 일반적으로 정리하는 방식이 아니라 그 주제와 관련하여 지금까지 제기되고 논의된 수많은 문제들과 관점들을 소개하고 평가하였다. 이 책의 서술방식 역시 이러한 다양성을 보여 주고자 하였다. 머리말 및 서문에서 언급되듯이, 각 장은 그 분야에서 현재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연구자들 두 명이 짝을 이루어 작업하였고, 대부분의 장에서 두 연구자들은 그 분야 내에서도 서로 다른 관점을 보여 준다. 이 책의 제목을 ‘현대 교육철학의 다양한 흐름’으로 정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교육철학은 어떤 잘 정리된 사전이나 처방책이 아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 책은 플라톤, 루소, 듀이 등 교육에 관해 비교적 많은 분량을 할애하여 저술한 사상가들의 사고를 잘 정리하여 소개하거나, 교육의 개념에 대해 분석적으로 고찰하는 기존의 교육철학 경향과는 다소 상이한 접근을 취한다. 어떤 장을 보면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듀이, 자유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등의 다양한 관점이 특정한 주제와 관련해 함께 다루어지는 것도 볼 수 있다. 특히 시장경제체제, 정보 및 의사소통 기술, 직업 교육·훈련, 다문화교육, 영성 및 종교 등의 주제들은 기존 교육철학의 일반적 주제 영역에 비추어 볼 때 상당히 이질적인 것이다. 독자들은 이 책을 읽으며 교육이라는 원천으로부터 흘러나온 수많은 사고의 물줄기들이 제각기 상이한 방향, 속도, 모양을 가지고 흐르다가 한곳에서 합쳐지기도 하고 다시금 분할되기도 하는 역동적인 체험을 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서 론

제1장 프래그머티즘과 교육

제2장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구조주의
포스트모더니즘의 의미
후기구조주의의 의미
후기구조주의의 교육과 정치학

제3장 민주 시민성
도 입
경계 짓기
시민성과 교육

제4장 다문화교육
기원과 이슈
다문화교육의 자유주의적 비전
공유된 관심: 보편적인 도덕적 행동의 가능성
문화적 통일성과 복잡성
심원한 휴머니즘을 향하여

제5장 철학활동과 교육실천
도 입
이론화에 대한 요구
실천 우위에 대한 플라톤의 반론
학습에 대한 교훈
삶의 한 방식으로서의 철학과 전문화를 위한 과정으로서의 철학
인식론에서 다시 실천으로
해석의 문제
이론에 대한 재해석
실천철학의 사용

제6장 비판적 사고
비판적 사고의 본질
비판적 사고: 기술/능력과 태도
비판적 사고와 일반화 가능성의 문제
비판적 사고와 창조적 사고 간의 관계
‘비판적 사고’와 사고에 관한 다른 용어들
비판적 사고와 교육
비판적 사고에 대한 비판
결 론

제7장 실천이성

제8장 직업교육훈련
도 입
직업 대 학문
직업교육/일반교육 이분법에 대한 비판
프런트-엔드 모델과 그 비판
직업교육훈련: 발전과 전략
결론: 직업교육훈련 연구의 발전 방향

제9장 진보주의
도 입
역사적 관점
진보주의의 다섯 가지 주제
오늘날의 진보주의

제10장 도덕관 및 도덕교육관의 변화
도덕철학
도덕교육

제11장 종교 및 영성 교육
종 교
영 성
교 육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