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현대 교육철학의 다양한 흐름Ⅱ
저자Nigel Blake, Paul Smeyers, Richard Smith, Paul Standish
역자 강선보, 고미숙, 권명옥, 김상무, 김희선, 심승환, 장지원, 정훈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60p
ISBN 978-89-6330-136-5 94370
발행일 2009-12-30
정가 14,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현재 교육철학 분야의 최고 학자들이 팀을 이루어 작업한 것으로, 각 분야 전문가들의 깊은 성찰이 담겨서 교육철학의 핵심적인 질문들에 대해 우리가 적절히 사고하도록 안내해 줄 것이다. 특히 교육철학의 역사와 성과를 보여 주는데, 이는 단순한 제시라기보다는 교육이 무엇이며 그것은 실제에서 어떻게 최선으로 수행될지에 대한 우리의 심오한 이해에 근거하여 심각한 철학적 연구의 높은 중요성을 드러내는 방법이다. 이것은 의심할 바 없이 하나의 획을 긋는 연구물로서 우선 현재의 주요 논쟁들을 알기 위해 필요하며, 현대사회가 직면한 많은 난해한 교육적인 딜레마들의 해답을 찾고자 하는 모두가 반드시 활용하여야 할 책이다.
구성을 살펴보면 총 5부로 되어 있어, 1부 ‘사회 및 문화이론’은 프래그머티즘,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및 후기구조주의, 페미니즘을, 2부 ‘정치 및 교육’은 자유주의 및 공동체주의, 민주 시민성, 교육과 시장, 다문화교육을, 3부 ‘교육으로서의 철학’은 철학활동과 교육실천, 비판적 사고, 실천이성을, 4부 ‘교수와 교육과정’은 고등교육, 정보 및 의사소통 기술, 인식론, 직업교육, 진보주의를, 그리고 5부 ‘윤리학과 도야’는 성인과 아이들, 자율성 및 본래성, 도덕교육, 영성 등을 다루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역자 서문
▣ 머리말

제1장 비판이론과 비판적 교육학
비판이론의 특징과 발전과정
비판이론의 교육적 관련성
특유의 통찰력과 기여
비판이론의 상이한 수용
비판이론과 학생운동
하나의 ‘다른’ 비판교육학?

제2장 페미니즘, 철학 그리고 교육
도입: 일상적인 철학과는 다른 것
(교육)철학과 관련된 페미니즘
정체성과 교육철학에 관한 두 가지 이야기
교육에서 사회적 정의와 정치의 상호적 중요성
공적인 영역에서의 여성
정해지지 않는 결론

제3장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I
II

제4장 교육과 시장
도입
I
II

제5장 고등교육과 대학
I
II
III
IV

제6장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기술
교육공학의 표면과 이면
존재론적 가정
교육을 위한 비판적인 주제
일과 놀이
상상력

제7장 인식론과 교육과정
I
II

제8장 성인들과 아동들
‘전통적’ 장면
‘진보주의적’ 장면
사회의 일반적인 변화
아동기 및 현대의 결혼
아이의 권리
부모의 권리와 아동양육의 본질
오늘날의 교육실천: 시론적 해석
리오타르와 아동의 ‘비인간성’: 교육철학을 위한 급진적 영감 얻기

제9장 교육에서의 자율성과 본래성
자율성과 본래성에 대한 합리주의적 관점과 실존주의적 관점
자율성, 본래성 및 의욕적 필연성
본래성, 실존적 의미 및 개인적 정체성
어떤 합리성인가? 어떤 정설인가?
자율성, 본래성 및 공동체
본래성, 책임 및 교육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