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발달과학
저자Marc H. Bornstein, Michael E. Lamb 편저
역자 곽금주, 김민화, 신혜은, 김연수, 이새별, 이승진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808p
ISBN 978-89-6330-060-3 93180
발행일 2009-03-27
정가 2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여러 이슈들을 다양한 이론적 입장과 실증 연구를 통해 종합적으로 살펴본 Marc H. Bornstein과 Michael E. Lamb의 『발달과학(Developmental Science)』 5판이다. 특히 오랜 기간 동안 미국과 한국 아동발달과 부모 상호작용을 비교 연구해 오고 있는 Bornstein 박사의 기초 저서의 한국판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이 책은 과학으로서의 발달심리학을 발달과학의 기초로부터 시작, 신경과학, 지각 및 인지, 언어발달뿐 아니라 성격 및 사회성 발달까지 다양한 주제들을 폭넓게 망라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은 발달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논쟁 역시 깊이 있게 다루고 있어 발달과학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이 책은 학부과정에서 발달심리학 개론서를 읽은 다음 좀 더 고급과정을 원할 때, 또는 대학원 과정에서 심리학 및 인접 학문 분야의 흥미로운 연구 결과들을 체계적으로 접하고자 할 때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저자 추천사
저자 서문

제1부 발달과학의 기초

제1장 인간발달의 개념과 이론: 역사적, 현대적 차원들
1. 서론
2. 인간발달과학자들의 가정
3. 발달과학 역사의 개념적 양분성
4. 발달체계 관점
5. 발달체계이론의 예
6. 발달체계이론과 발달과학의 응용
7. 결론

제2장 문화 속의 발달
1. 서론
2. 세 가지의 이원적인 이론과 문화적 대안
3. 문화의 개념
4. 시간에 걸쳐 역동적인 체계를 추적하기
5. 결론: 문화를 발달에 포함시키기

제3장 발달연구에서의 설계, 측정 및 분석
1. 서론
2. 설계
3. 측정
4. 분석
5. 통계적 검정 결과의 해석
6. 질적 연구 방법
7. 윤리규정
8. 결론

제2부 신경과학, 지각, 인지 및 언어발달

제4장 발달신경과학, 정신생리학 및 유전학
1. 서론
2. 기본 가정들
3. 방법론들
4. 뇌 형성8
5. 대뇌 피질의 분화
6. 출생 후의 발달과 행동적 변화
7. 결론

제5장 신체 및 운동발달
1. 서론
2. 태아의 운동
3. 신생아의 운동
4. 중력의 극복: 머리와 몸 통제하기
5. 사물을 향해 손 뻗기
6. 대상 탐색에서 도구 이용까지
7. 독립적 이동 능력: 구르기, 휙 움직이기, 기기
8. 직립자세에서 균형 잡기: 서기, 붙잡고 걷기, 걷기
9. 계단 오르기에서 이동도구 사용으로
10. 요약 및 결론

제6장 지각발달
1. 서론
2. 지각발달에 대한 조망들
3. 지각발달의 방법론
4. 영아기, 아동기, 성인기, 노년기에서의 지각발달
5. 지각발달에서의 경험의 역할
6. 결론

제7장 인지와 지적 능력의 발달
1. 서론
2. 전통적인 발달 접근
3. 인지적 정보처리이론
4. 심리측정 접근─인지 능력에서의 개인차
5. 체계이론들
6. 능력으로서의 지혜
7. 결론

제8장 언어발달
1. 서론
2. 청각발달
3. 조음발달
4. 첫 단어
5. 문법발달
6. 의사소통발달
7. 문어의 발달
8. 결론: 언어는 특별한 선물인가

제3부 성격과 발달의 사회적 환경

제9장 개인으로서의 아동: 기질, 정서, 자기 및 성격
1. 서론
2. 기질
3. 정서
4. 자아
5. 결론: 성격

제10장 아동발달에서 부모-자녀 관계의 역할
1. 서론
2. 애착이론: 부모-영아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틀
3. 사회적 세계로의 점진적인 진입: 학령전기와 학령기
4. 청소년기
5. 장기적인 관점: 십대와 성인 초기의 부모의 영향
6. 가족 패턴과 관계에서의 다양성
7. 결론

제11장 아동기의 또래관계
1. 서론
2. 또래관계 연구에 대한 이론적 관점들
3. 또래 교류의 발달적 과정
4. 아동과 친구들
5. 아동들의 집단
6. 또래 수용과 거부
7. 또래 수용의 상관관계와 결정요인
8. 또래관계의 어려움의 소산들
9. 아동들의 또래관계와 사회적 기술의 근원
10. 문화와 또래관계
11. 요약 및 결론

제12장 학교 및 지역사회가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서론
2. 학교와 인간발달
3. 학교 맥락 효과의 결정적 매개체: 학교 전환기
4. 거주 지역의 영향
5. 학교와 지역사회 효과에 대한 주요 매개체: 또래 문화
6. 협동 학습자로서의 또래집단
7. 여가 활동과 발달
8. 결론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