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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생각하는 교육과정 개발-이론편-(21년 수정판)
거꾸로 생각하는 교육과정 백워드 설계 시리즈
저자Grant Wiggins, Jay McTighe
역자 강현석, 유제순, 이지은, 김필성
판형 국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448p
ISBN 978-89-93510-11-9 94370
발행일 2008-11-25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에서 제안하는 새로운 교육과정 설계 방식은 Backward Design 방식이다. 이 방식은 여러 가지 의미로 풀이할 수 있다. 역방향 설계, 후방위 설계, 역으로 생각하는 설계 방식, 거꾸로 하는 설계 방식, 역행 설계, 백워드 디자인 등등이 그것이다. 여러 가지 말로 표현할 수 있는 이 설계 방식의 핵심은 3단계를 통해 이루어지는 방식에 있다. 첫째,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둘째,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셋째, 학습 경험과 수업 계획하기가 그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기존의 방식에서 보면 둘째 단계와 셋째 단계가 그 순서가 역전되어 있다. 왜 순서를 바꿔야 하는지, 이러한 방식에서 무엇이 좋은지, 기존 방식과는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등등이 이 책에서 주장하는 핵심적인 내용이다. 
우선, 도입 부분에서는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를 하고 있다. 따라서 우선 이 책을 읽기 전에 독자들은 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소개하는 이 부분을 먼저 읽어 볼 것을 권한다. 다음으로 1장은 백워드 설계에 대한 전체적인 개요적 설명을 제공한다. 2장은 이 설계 방식의 궁극적인 목표인 ‘이해를 제대로 이해하는’ 부분이다. 여기에서는 이해의 본질로서 유의미 추론, 전이 가능성, 명사로서의 이해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이것은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는 이해에 대한 시야를 넓혀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장은 설계의 목표를 보다 명료하게 설명하는 부분이다. 설정된 목표에 대한 이해, 주요 아이디어, 본질적인 탐구 질문, 지식과 기능, 기준(standards)과의 관련성 등이 논의된다. 4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이해에 대한 여섯 가지 측면을 소개하고 있다. 5장은 이해에 이르는 관문으로 본질적 질문으로서 핵심적 탐구 질문에 대한 내용을 논의한다. 6장에서는 이해를 좀 더 정교하게 파악하고 있는데, 포괄적인 이해와 제한적인 이해, 심층적인 이해와 피상적 이해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한 논의를 전개한다. 7장에서는 변화된 설계 방식에 맞게 설계자의 변화된 역할, 즉 평가자로의 역할을 집중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8장은 평가의 준거와 타당도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9장은 학습 계획의 문제를, 10장은 수업 계획의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11장에서는 전체적인 설계 과정에 대한 점검과 기존 설계 방식과의 차이점에 주목하고 있다. 12장은 교육과정의 틀로서 UbD의 전체적인 모습에 대하여 조망한다. 마지막으로 13장에서는 본 설계 방식에 대한 진정한 이해와 오해의 문제를 논의하면서 독자에게 주의를 당부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설계의 쌍둥이 과실: 설계에서 저지르는 두 가지의 오류
이 책은 무엇에 관한 것인가
이 책의 독자
핵심 용어
이 책에서 다루는 것과 다루지 않는 것
유용한 주의 사항과 코멘트

제1장 백워드 설계-거꾸로 생각하는 교육과정 개발
왜 ‘백워드’가 최상인가 / 전통적인 설계에서의 쌍둥이 과실: 활동과 커버리지 / 백워드 설계의 세 가지 단계 / 백워드 설계 템플릿 / 설계 기준 / 설계 도구 / Bob James와 함께한 백워드 설계의 실천 사례 / 설계과정에 대한 코멘트 / 사전 검토

제2장 이해에 대한 이해
유의미 추론으로서의 이해 / 전이 가능성으로서의 이해 / 명사로서의 이해 / 전문가의 맹점 / 이해의 증거 / 학생들의 오해와 우리가 그 오해에서 배울 수 있는 것

제3장 목표의 명료화
기준 운동 / 기준을 자세히 밝히는 것 / 주요 아이디어와 핵심 과제란 정확히 무엇인가 / 우선순위를 매기는 구조 / 주요 아이디어를 찾기 위한 보다 많은 팁 / 교사의 새로운 옷: 벌거숭이 임금이 된 교사(아이들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것) / 전이 과제에 비추어 목표를 체계화하기 / 요 약 / Bob James와 함께한 백워드 설계의 실천 사례

제4장 이해의 여섯 가지 측면
측면 1: 설명 / 측면 2: 해석 / 측면 3: 적용 / 측면 4: 관점 / 측면 5: 공감 / 측면 6: 자기지식 / 교수-학습을 위한 여섯 가지 측면의 주요 함의점

제5장 본질적 질문: 이해에 이르는 관문
질문: 주요 아이디어에 대한 길잡이 / 질문을 본질적으로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핵심적 탐구 질문 / 기능 영역에서의 본질적 질문 / 제한적인 질문 대 포괄적인 본질적 질문 / 본질적 질문에 대한 정교한 검토 / 본질적 질문: 제한적인 것과 포괄적인 것 모두 강조 / 본질적 질문을 만들기 위한 팁 / 본질적 질문을 사용하기 위한 팁 / 개방적 질문을 중심으로 질문 설정하기의 중요성 / 전망하기 / Bob James와 함께한 백워드 설계의 실천 사례

제6장 이해를 정교화하기
이해의 특성을 구별하기 / 정의된 이해 / 제한적이고 포괄적인 이해 / 이해 대 사실적 지식 / 기능에 관한 이해 / 내용 기준과 이해 / 이해를 확인하고 구성하기 위한 팁 / 이해와 발달적 쟁점 / 피타고라스 정리로 돌아감 / 목표로서의 이해 / 예측 가능한 오해를 인식하기 / 유일한 이해가 없을 수도 있다는 점을 이해하기 / 이해의 오류 가능성과 다원성 / 요 약 / Bob James와 함께한 백워드 설계의 실천 사례

제7장 평가자처럼 생각하기
기초적인 세 가지 질문 / 부자연스러운 과정 / 스냅사진에서 스크랩북으로 / 참 수행: 장식이 아닌 필요 / 단순 반복 연습이 아닌 문제 중심으로 설계하기 / GRASPS를 사용한 수행 과제 구성하기 / 수행 과제 사례들 / 여섯 가지 측면을 평가의 청사진으로 사용하기 / 평가를 위해 본질적 질문 사용하기 / 증거 완성하기 / 전망하기 / Bob James와 함께한 백워드 설계의 실천 사례

제8장 평가준거와 타당도
준거의 필요성 / 준거에서 루브릭까지 / 이해를 평가하기 위한 루브릭 / 준거와 루브릭으로부터의 백워드 설계 / 측면과 준거 / 학생의 활동에 기초한 루브릭의 설계와 정교화 / 타당도의 도전 / 도움을 위한 백워드 설계 / 신뢰도: 패턴에 대한 우리의 믿음 / 일반적인 지침 / 끝맺기 전에

제9장 학습 계획
최상의 설계: 매력적이고 효과적인 설계 / 최상의 설계의 특징 / 수업 계획에서 WHERETO의 구성 요소 / W-단원의 방향과 목적 / H-주의환기와 흥미 유지 / E-탐구하고, 경험하기, 가능하게 하고 준비 갖추기 / R-반성하기, 다시 생각하기, 개정하기 / E-작품과 향상도를 평가하기 / T-학습자에 맞추기, 그리고 작품을 각 개인에 맞게 개별화하기 / O-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내용 조직 및 계열화: 최적의 효과성을 위해 조직하기 / 설계 요소를 강력한 전체로 통합시키는 팁 / Bob James와 함께한 백워드 설계의 실천 사례 / 다음 질문

제10장 이해를 위한 교수
피상적 교수법 대 심층적 교수법 / 이해를 위한 교과서와 교수 / 교사의 중요한 역할: 올바른 경험을 설계하기 / 심층적 교수법: 교과의 과정과 논쟁 안으로 들어가 살펴보기 / 지나친 단순화를 뛰어넘어: 과거 및 현재의 이해에 의문 제기하기 / 언제,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해 더욱 의도적으로 사고하기 / 영양 단원으로 되돌아가기 / 습관 및 편안함에서 비롯된 자기기만을 인식하라 / 교수 유형과 내용 유형 연결시키기 / 타이밍이 중요하다 / 보다 많은 형성평가의 필요성 / 지식 및 기능 이해와 이용 / 전망하기 / Bob James와 함께한 백워드 설계의 실천 사례

제11장 설계 과정 및 절차
설계로 가는 출입구 / 현행 설계 개정하기 / 레시피가 아니라 기준 / 설계에서 피할 수 없는 딜레마 / 딜레마를 극복하기 위한 충고 / 조정하기

제12장 큰 그림: 교육과정 프레임워크로서의 UbD
얼마나 커야 큰 것인가 / 코스와 프로그램 기초로서 본질적 질문 / 교차학문적 질문 / 수행 과제로 교육과정 형성하기 / 수행 과제부터 루브릭에 이르기까지 / 이해를 위해 스코프와 시퀀스를 교육과정에 적용하기 / 내용의 논리와 내용을 이해하게 되는 논리 / 스코프와 시퀀스를 다시 생각하기 / 동기 유발을 위한 질문하기 및 주의 환기 / 나선형 교육과정 / 더 나은 실러버스를 향하여

제13장 오해와 이해: “예, 그러나……”
오개념 1: ‘맞아, 그런데…… 우리는 시험에 맞추어 가르쳐야만 해.’ / 오개념 2: ‘맞아, 그런데…… 우리는 가르칠 내용이 너무 많아.’ / 오개념 3: ‘맞아, 그런데…… 이 작업은 너무 어려워. 그리고 단지 시간이 없을 뿐이야.’ / 결 론 / 후 기 / 협력을 통해서 노력을 향상시키기 / 말한 것을 실천하기

부록: 6페이지 템플릿
미주
용어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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