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개혁교육학(교육의 역사와 철학 시리즈 8)
저자최재정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16p
ISBN 978-89-7548-903-7 94370
발행일 2008-04-30
정가 1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한국에서 처음으로 교육에 대한 대안적 시도가 이루어진 이래 10여 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이 10여 년간 이루어진 다양한 교육적 실험이 과연 그들이 처음 의도하였던 바와 같이 우리가 안고 있는 교육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만한 진정한 의미에서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지 한번 진지하게 점점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이 책은 집필되었다.
이 책은 비록 제한된 범위 내이긴 하지만 현재 한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안학교운동, 대안교육운동이 연원되고 있다고 여겨지는 뿌리를 그 이념사적인 차원에서 밝혀내는 일을 주요 과제로 삼고 있다. 이와 같은 인식은 무엇보다 한국에서 이루어진 교육개혁의 시도들이 상당 부분 서구 국가에 그 기원을 두고 있는 교육개혁의 사상 및 이론에서 핵심적인 논점을 끌어내어 현실에 적용한 결과라는 자각에서 비롯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서구에서 지난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진행된 교육개혁운동인 ‘개혁교육학’에 주목하여 살펴본다.
전체 5개 장으로 구성되었으며, 제1장에서는 왜 개혁교육학인하여 개혁교육학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제2장에서는 개혁교육학의 개념 정의, 제3장에서는 개혁교육학의 시대적 배경, 제4장에서는 개혁교육학운동의 주요 흐름으로 어린이로부터의 교육학운동, 청소년운동, 예술교육운동, 전원기숙사학교운동, 통합학교운동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마지막으로 제5장에서는 개혁교육학의 오늘과 내일에 대해 정리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편집자의 말
▪ 머리말

제1장 왜 개혁교육학인가
1. 미래 세계와 교육 과제
2. 개혁교육학 연구의 필요성

제2장 개혁교육학의 개념 정의
1. 개혁교육학 개념의 새로운 이해
2. 개혁교육학의 이론적 체계화를 위한 가능성 탐색
1) 교육철학 이론으로서의 개혁교육학
2) 개혁교육학의 역사 다시 쓰기
3) 남아 있는 문제와 향후 과제

제3장 개혁교육학의 시대적 배경
1. 세기의 전환기와 위기 상황
1) 빌헬름 시대
2) 바이마르 시대
2. 문화비판과 학교비판
1) 교양시민계층과 문화비판
2) 당시의 교육현실과 학교비판

제4장 개혁교육학운동의 주요 흐름
1. 어린이로부터의 교육학운동
1) 엘렌 케이와 '어린이'의 재발견
2) 베르톨트 오토와 '가정교사학교'
2. 청소년운동
1) '청소년'의 발견
2) 청소년운동과 그 정치적 의미
3. 예술교육운동
1) 문화비판과 예술교육운동
2) 알프레드 리히트바르크와 '박물관교육학'
4. 전원기숙사학교운동
1) 전원기숙사학교운동의 국제적 성격
2) 헤르만 리이츠와 전원기숙사학교
5. 통합학교운동
1) 통합학교운동과 종합학교운동
2) '단호한 학교개혁가들의 연합'과 통합학교운동
6. 종합적 논의

제5장 개혁교육학의 오늘과 내일
1. 개혁교육학의 현대적 조명
2. 한국의 대안교육 및 대안학교운동에 주는 시사점

▪ 참고문헌
▪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