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심리학
저자이건인, 이해춘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520p
ISBN 978-89-5891-654-3 93370
발행일 2008-03-18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교육학이나 심리학적 기초지식 없이 교직과목을 이수하는 학생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평이하게 쓰고, 어려운 이론들에 대해서는 가능한 예를 많이 들면서 자세하게 설명을 하려고 하였으며, 또한 교사 임용시험 등 각종 시험에서 최근의 이론들이 많이 출제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가능한 한 새로운 내용을 많이 다루려고 하였다.
이 책의 내용은 모두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교육심리학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으로서 교육심리학의 개념, 발전과정, 연구영역, 연구방법 등을 다루었다. 제2장에서는 학습자의 인지발달로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그리고 최근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정보처리적 인지발달이론을 다루었고, 제3장에서는 지능과 창의력을, 제4장에서는 학습능력이나 성격, 행동 등에서 다양한 특성을 보이는 특수한 학습자들에 대해서 다루었다. 제5장에서는 정의적 특성인 성격과 도덕성 발달을 다루었고, 제6장에서는 교육심리학의 핵심적인 영역으로서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 또는 현상을 설명하는 다양한 학습이론에 대해서 다루었다. 제7장에서는 학습을 촉진하고 유지하는 학습과 동기에 대해서 다루었고, 제8장에서는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에 대해서 다루었다. 제9장에서는 학습이론과 함께 교육심리학의 핵심적 관심사인 수업이론을 다루었고, 마지막으로 제10장에서는 생활지도와 상담을 다루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머리말

1장 교육심리학의 이해
1. 교육심리학의 개념
1) 교육과 심리학 / 2) 교육심리학의 개념
2. 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
1) 교육심리학의 태동 / 2) 교육심리학의 성립 / 3) 최근의 교육심리학
3. 교육심리학의 영역
1) 교육심리학 연구영역의 확대 / 2) 최근 교육심리학의 연구영역
4.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1) 과학적 연구방법 / 2) 연구방법의 종류
■ 학습과제

2장 학습자의 인지발달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Piaget 이론의 기본 개념 / 2) 인지발달 단계 / 3) Piaget 이론의 문제점과 한계 / 4) Piaget 이 론의 교육적 시사점
2.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1) Vygotsky 이론의 기본 개념 / 2) 개인적 언어 / 3) 발판화 / 4) 근접발달영역 / 5) Piaget 이론과의 비교 / 6)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
1) Pascual-Leone 이론 / 2) Case 이론
■ 학습과제

3장 학습자의 지능과 창의력
1. 지능
1) 지능의 개념 / 2) 전통적 지능이론 3) 새로운 지능이론 / 4) 지능검사 / 5) 지능의 발달
2. 창의력
1) 정의 / 2) 창의력의 본질에 관한 학설 / 3)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 4) 창의력과 지능과의 관계 / 5) 창의력 검사 / 6) 창의력 계발
■ 학습과제

4장 특수한 학습자
1. 영재아
1) 영재아의 정의 / 2) 영재아의 특성 / 3) 영재아의 판별 / 4) 영재아의 교육
2. 학습장애아
1) 학습장애의 정의 / 2) 학습장애의 특징 / 3) 학습장애의 원인 / 4) 학습장애아의 교육
3. 학습부진아
1) 학습부진의 정의 / 2) 학습부진의 특징 / 3) 학습부진의 원인 / 4) 학습부진아의 교육
4. 정신지체아
5. 행동장애아
■ 학습과제

5장 학습자의 성격과 도덕성 발달
1. 성격발달
1) 성격의 정의 / 2) 성격발달이론
2. 도덕성 발달
1) 도덕성의 정의 / 2) 도덕성발달이론
■ 학습과제

6장 학습이론
1. 학습의 개념
2. 행동주의 학습이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 2)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형성 /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3. 사회학습 이론
1) 관찰의 효과 / 2) 관찰학습의 과정 / 3) 사회학습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인지주의 학습이론
1) 형태주의 심리학 / 2) 초기의 인지학습이론 / 3) 정보처리이론 / 4) 정보처리이론에 관한 새로운 접근 / 5) 메타인지(초인지) / 6) 학습의 전이
■ 학습과제

7장 학습과 동기
1. 동기의 개념
2. 동기의 종류
3. 동기이론
1) 행동주의적 접근 / 2) 인본주의적 접근 / 3) 인지주의적 접근 / 4) 사회학습 이론적 접근
4. 성취동기
5. 학습동기의 유발 방법
1) 교사의 변인 / 2) 교수방법의 변인 / 3) 과제의 변인
6. Keller의 ARCS 모형
1) 주의 / 2) 관련성 / 3) 자신감 / 4) 만족감
■ 학습과제

8장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1. 자아개념
1) 자아개념의 정의 / 2) 자아개념의 분류 / 3) 자아개념의 발달 / 4) 자아개념의 구조 / 5) 자아개념과 학업성취
2. 기대수준
1) 기대수준의 의미 / 2) 기대수준의 형성
3. 불안
1) 불안의 의미 / 2) 불안의 원인 / 3) 불안과 학업성취
4. 학습된 무력감
1) 학습된 무력감의 의미 / 2) 학습된 무력감의 형성 / 3) 학습된 무력감의 극복
5. 연습
1) 연습의 의미 / 2) 연습곡선 / 3) 연습의 방법 / 4) 연습의 원리
■ 학습과제

9장 수업이론
1. 수업의 개념
1) 수업과 교수 / 2) 수업의 개념
2. 수업이론과 모형
1) Glaser의 수업모형 / 2) Glaser�수업이론 / 3) Bruner의 수업이론 / 4)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 5)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
■ 학습과제

10장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개념 / 2) 생활지도의 목표와 원리 / 3) 생활지도의 영역과 활동
2. 상담
1) 상담의 개념 / 2) 생활지도, 심리치료와의 구별 / 3) 상담의 분류 / 4) 상담의 목표 / 5) 상담의 기본조건 / 6) 상담이론
■ 학습과제

■ 참고문헌
■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