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사교육론
저자김남성, 김현철, 박헌, 양정호, 유재봉, 정덕희 ,진영은
판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350p
ISBN 978-89-5891-092-3 93370
발행일 2005-02-28
정가 14,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훌륭한 교사양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는 국가수준의 관심사일 뿐 아니라 교사양성을 담당하고 있는 사범대학이나 교육대학교의 직접적인 관심사이기도 하다. 그러나 사범대학이나 교육대학교의 교수는 '어떻게 훌륭한 교사를 양성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 이전에 각자가 '자신이 훌륭한 교사인가'를 부단히 성찰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은 교사교육에 필요한 내용을 포괄하면서 그 내용간의 균형을 맞추고, 나름대로의 일관성을 기하려 하였으며 교사양성에 대한 국가 혹은 사회 차원의 요구에 하나의 지침을 제공하고자 노력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장 교직의 전문성
1. 교육과 교사
1) 교육의 본질
2) 교육의 목적과 기능
3) 교사의 위치와 역할
2. 교직의 특성과 교직관
1) 직업의 종류와 교직
2) 교직의 특성 / 27
3) 직업으로서의 교직
3. 전문직의 특성 및 조건과 교직의 전문성 문제
1) 전문직의 특성 및 조건과 교직의 전문성
2) 교직의 전문성 문제와 과제

제2장 교사의 자질과 윤리
1. 교직관과 교사상
1) 교직관
2) 교사상
2. 교사의 윤리
1) 교사윤리의 중요성
2) 교사윤리의 성격
3) 교사윤리의 범위 및 제 측면
4) 우리나라의 교원윤리 강령

제3장 교사의 역할, 권리 그리고 의무
1. 교사의 지위와 역할
1) 교사의 지위
2)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권리와 의무
1) 교사의 권리
2) 교사의 의무

제4장 교사와 수업
1. 교수·학습·교육과정·수업의 정의 및 관계
2. 수업설계
1) 수업설계의 기초
2) 수업의 요소
3) 수업설계의 일반적 모형
3. 수업의 기술
1) 교실에서의 의사소통
2) 설명과 제시
3) 발문
4) 동기와 강화
5) 학습과제부과
6) 피드백
7) 평가

제5장 교사와 상담
1. 상담의 정의
2. 상담의 필요성
3. 상담자로서의 교사의 자세
4. 학교 상담의 특징과 유의점
5. 학교 상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6. 학교 상담자의 역할
7. 상담의 이론들
1) 정신분석 이론
2)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
3) 행동주의 상담
4) 인지적 접근
5) 이론의 종합
8. 상담의 과정

제6장 교사와 학급경영
1. 학급 및 학급경영
1) 학급의 성격 및 편성
2) 학급경영의 개념 및 의의
2. 학급경영의 원리
1) 일반적 원리
2) 실천적 원리
3. 학급경영의 영역
1) 수업지도
2) 특별활동 지도
3) 생활지도
4) 환경관리
5) 사무관리
6) 지역사회관리
4. 학급경영의 과정
1) 계획단계
2) 실행단계
3) 평가단계
5. 학급경영과 교사

제7장 교사와 교육연구
1. 자료의 수집
1)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2) 확률표집과 비확률표집
3) 무작위추출법
4) 층화추출법
5) 군집추출법
2. 가설의 검정
1) 기술통계와 추리통계
2) 가설
3) 검정과 검정오류
3. 자료의 분석
1) 상관분석
2) 회귀분석
3) 분산분석
4. 문항 및 검사의 작성
1) 문항의 여러 가지 형태와 각 형태의 특징
2) 기존 검사의 수정 및 신규 검사의 제작
5. 문항 및 검사의 분석
1) 고전검사이론
2) 신뢰도
3) 타당도

제8장 교원양성, 자격 및 임용제도
1. 교원양성제도
1) 교원양성제도의 변천
2) 교원의 양성
3) 외국의 교원양성제도
4)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과제
2. 교원자격제도
1) 교원자격제도의 변천
2) 교원의 종류와 자격기준
3) 교원의 자격취득
4) 교원자격제도의 문제점과 과제
3. 교원임용제도
1) 신규임용제도의 변천
2) 교원의 신규임용
3) 근무 평정 및 승진 임용
4) 교원의 인사교류
5) 교원임용제도의 문제점과 과제

제9장 교원의 재교육
1. 교원재교육의 변천
2. 교원재교육의 현황
1) 교원재교육 기관 및 성격
2) 교원재교육의 종류와 대상
3) 교원의 연수과정 및 내용
4) 교원연수의 방법 및 평가
3. 외국의 교원재교육
1) 미국의 교원재교육
2) 영국의 교원재교육
3) 프랑스의 교원재교육
4) 스웨덴의 교원재교육
4. 교원재교육의 문제점과 과제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