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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츠키 유아교육이론의 재고찰 |
저자 | E. Beverley Lambert , Margaret Clyde |
역자 | 신현기, 이병혁 |
판형 | 크라운판 |
제본 | 반양장 |
페이지 | 288p |
ISBN | 978-89-5891-596-6 93370 |
발행일 | 2008-01-15 |
정가 |
14,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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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들이 이 책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현장 유아교육 전반에 관한 비판적 고찰이자 재개념화일 것이다. 예컨대 유아교육에서 제시되고 있는 교육과정의 근거를 비판하는 근거가 명확한 교육과정의 제시 필요성, 프로그램을 계획함에 있어 기본적인 틀이라고 할 수 있는 애착의 근본정신에 관한 상세한 검토, 중역의 중역을 통하여 왜곡되고 잘못 전해진 상호 호혜적 비계설정의 정확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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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서론
01 근거가 명확한 유아교육 교육과정의 지향
서 론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정서적 문해와 기질
재개념주의자들의 출현
결 론
2부 Vygotsky에 대한 시시비비
02 Vygotsky: 사람, 장소 그리고 시간
Vygotsky 이론에 대한 우리의 관심
결 론
03 Vygotsky의 연구 1: 초기 아동기, 놀이, 학령 전 아동들의 사고
쟁점 1: 만 7세 이하의 아동들은 Vygotsky 연구의 주요 대상이 아니었다
쟁점 2: Vygotsky는 놀이 이론을 개발하지 않았다
쟁점 3: Vygotsky는 0∼7세 아동들의 사고를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결 론
04 Vygotsky의 연구 2: 근접발달영역 및 Bruner와 Wood의 비계설정에 대한 문제들
쟁점 4: Bruner와 Wood의 비계설정 대 근접발달영역
결 론
05 Vygotsky의 이론: 근접발달영역, 내면화되는 지식, 초인지에 대한 더 많은 것
쟁점 5: Vygotsky 근접발달영역에서의 실제적 능력수준과 잠재적 능력수준의 문제점
쟁점 6: 지식의 내면화에 대한 Vygotsky의 개념이 지닌 문제점
쟁점 7: 오늘날의 초인지와의 관련성
결 론
3부 대안적인 방식들에 대한 고찰
06 Vygotsky가 아니라면, 대안은 무엇인가
결 론
07 프로그램을 계획하기 위한 새로운 이론적 틀
기질이 문제다
다중지능
결 론
08 아기들과 영아들을 위한 프로그램 계획하기: 과거의 전제 다시 생각해 보기
발달: 분리할 것인가 분리하지 않을 것인가
0∼3세 아동들을 위한 프로그램 계획의 주요 요소로서의 애착
결 론
09 아기들과 영아들을 위한 삼원 프로그램 계획 틀
애착은 프로그램 계획 수립 시 무엇보다도 중요한 틀을 어떻게 제공할 수 있는가
계획 틀에 기질을 통합하기
모든 것을 부모들과 공유하기
결 론
10 3∼5세 아동들을 위한 프로그램 계획 1: 구형 틀
우리 자신의 틀 정의하기
프로그램 계획에서의 기질의 역할: 애착 특성의 지속
결 론
11 3∼5세 아동들을 위한 프로그램 계획 2: 업무량 줄이기
구형 틀: 2부
영역적 틀에 대한 현장의 반응
결 론
12 Vygotsky를 포기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3∼5세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계획의 영역 틀
영역 틀 프로그램 계획: 기능적 수준에서 최적 수준으로의 학습 이동
영역을 통한 발전 증명하기
결 론
13 초기 아동기 프로그램을 위한 근거 있는 사정
근거 있는 사정: 발달적 발전에 대한 검토를 향해
포트폴리오
관찰: 참여의 정도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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